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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라 먹는 광고 😋

        by 김성훈 | 중앙대 | 경영학과 | 게임듀오 2025. 1. 1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이번에 제가 진행할 기획은 

        광고 선별 패키지  

        입니다. 

         

        향상된 UX를 기반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게임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차 (레퍼런스 분석) 에서 진행했던

        Supercell 의 전략과 상응하는 부분(고품질 UX 제공과 그에따른 소비자 유입)을 살리고

        반대로 기존 기업의 수익 구조를 최대한 저해하지 않는 방법이라 생각하여 기획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시즌이 바뀐만큼 다시 기획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모바일 게임 광고 종류들 중


        모바일 게임 광고의 대표적인 5가지 종류

        • 배너광고
        • 전면광고 (특정 조건 시 전면에 나타나는 광고 - 미션에 실패하면 나타나는 광고 등)
        • 플레이어볼 광고 (게임을 일부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든 광고)
        • 비디오 광고
        • 보상형 광고 (재화, 아이템 등을 제공하는 광고)
        아이템을 제공하는 광고

        • 네이티브 광고 (컨텐츠에 어우러지는 형태의 광고)
        "크아"의 KFC맵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UX에 영향을 덜 미치는

        보상형, 네이티브 광고만 표시하도록 하는 

        선별 패키지를 기획 중입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골라먹는 광고 

        광고 선별 패키지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가 접할 광고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강제적으로 시청했던 광고들을 지우고 선택 사항으로 주어지는 광고들과 함께하는 게임 UX는

        그동안 불만을 토로했던 인게임 광고 생태계를 뒤집고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높여 줄 것입니다. 

         

        광고를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을 살려 위의 슬로건을 제작했습니다.

         

        광고 선별 패키지

         


        1-2 본 기획을 정리하는 핵심 사항

        제 기획의 목적은

        1. 광고 때문에 저해받던 UX를 광고 선별 패키지를 통해 개선하고 패키지 판매량을 늘려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2. 나아가 궁극적으로 앱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게임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요사항 3가지를 정했습니다.

         

        가) 광고 선별 패키지 기존 광고 제거 패키지보다 접근성이 뛰어나야 한다. 👂

        광고 제거 패키지보다 소비자 부담이 덜하고 패키지를 찾아보지 않더라도 UI에서 노출되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선별 광고 패키지의 장점을 부각하여 기존 배너, 전면 광고등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의 소비를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둔다.

         

        나) 기획된 패키지를 구매하면 기존의 UX와의 차별성이 실감되어야 한다. 🤫

        광고를 통해서 게임 보상을 얻거나(보상형 광고), 플레이에 지장이 없는(네이티브 광고)만을 사용하여

        기존 게임 내 광고에 의해서 불편했던 UX가 확실하게 개선되어야 한다. 

        패키지 및 게임 앱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향상에 중점을 둔다.

         

        다) 광고 선별 패키지 광고 제거 패키지보다는 그 효과가 덜 해야한다. 🫸

        광고 제거 패키지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광고 선별 패키지로 몰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결과적으로 이번 기획의 핵심은 UX의 개선과 기존의 광고 제거 패키지 이하의 성능을 갖추어야 한다.

        광고 없이 게임을 즐기면서도 비싼 패키지 구입을 꺼려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노린 "틈새 시장" 에 집중해야 한다.

         

         

        ✅반대로 패키지 기획에 있어 연관되고 떠오르지만 구체적인 설정과 역량을 고려하여  아래의 항목은 제외하겠습니다. 

         

         

        가) 광고 제거 패키지 광고 선별 패키지 사이의 정확한 가격 책정은 제외한다.💸

        전반적인 가격은 기획에서 제시하지만 구체적인 가격은 제시하지 않는다.

        광고 제거 패키지 9900원 => 선별 광고 패키지 3000원 ~4000원 (o) 
        광고 제거 패키지 9900원 => 선별 광고 패키지  4500원 (x)

            

        나) 광고 선별 패키지 노출하는 구체적인 방식 UI 개선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다.📊

        기존 앱이 제공하는 UI와 게임 내에서 진행하는 컨텐츠 사이사이에 어떻게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할지에 대한 자세한 방법을 고려하지 않는다.

        다만,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정도는 제안한다.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평균 3번 정도로 패키지 정보를 노출시킨다 
         배너광고, 전면광고, 플레이볼광고에 종류 상관없이 3번 이상 시청한 유저에게 1번 꼴로 패키지를 홍보한다.

             

         

        다) 그 외 기존 광고사와의 계약, 광고 선별에 들어갈 알고리즘 기술 등은 기획에서 제외한다.🧑‍💻

        해당 기획에서는 패키지에 포함될 광고 내용과 기존 UX와의 차별성에 집중하고

        기술적, 법적 관련 사항은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광고 선별 패키지 는 강제로 시청해야 하는 광고들을 제거하고 

        소비자의 선택과 게임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보상형, 네이티브형 광고만을 인게임내 표시하도록 하는 기획입니다.

        기획을 적용함에 따라 +_+얻는 수익과 장기적인 앱 매출 상승을 궁극적인 목표 +_+ 로 정하고기획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아래의 3가지 항목을 정했습니다.

         

        (1)패키지와 그 안에 포함된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2)UX 개선

         

        (3)개선된 UX를 통한 장기적인 매출 증대


         

        위 3가지 항목을 토대로 TB를 만들어보았습다.

         

        TB 01. [패키지] 🔖

        패키지 내 포함될 광고와 해당 컨텐츠 게시에 있어 기대되는 수익

        - 전반적인 패키지 내역 

         

        TB 02. [사용자 경험] 🎰

        배너, 전면, 플레이볼 광고 등 게임 진행 흐름을 끊는 광고들을 제거하여 개선된 UX 제공

        - 게임 만족도 증대

         

        TB 03. [우상향 그래프] 📈

        Supercell 전략(광고 없는 접근법- 광고 대신 UX기반의 입소문으로 소비자에게 접근)을 일부 적용하여

        tb 02. 를 바탕으로한 소비자 유입을 기대

        - 점진적 소비자 증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패키지] / [사용자 경험] / [우상향 그래프] 를 TB로 측정하였습니다. 

         

        광고 선별 패키지는 게임 몰입을 방해하는 광고를 줄이는 유료 컨텐츠를 제공하여 

        • 해당 컨텐츠를 통해 얻는 수익과
        • 개선된 UX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전체적인 매출 상승을 노리는 기획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없어야하며,

        최소한의 비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해야합니다. 

        또한 패키지 내 광고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소비자들의 만족감과 기업의 이익을 보장 해는데 기획의 핵심이 담겨있습니다.


         

        위 목적과 맞게 UB를 구성해보았습니다.

         

        TB 01. [패키지] 🔖

        -UB 01. 선별 패키지 내 광고 빈도 

        -UB 02. 거부감 없는 패키지 홍보

        -UB 03. 가격 측정 

         

        패키지에 포함될 광고와 그 빈도, 유저들의 반감을 사지 않도록 하는 홍보와 가격 측정을 해당 BLOCK에서 고심합니다.

        높은 품질의 게임을 즐기고 싶지만, 광고 제거 패키지의 비싼 비용을 지불하긴 싫은 대다수의 소비자들의 욕구를 겨냥하여

        "틈새시장" 을 노립니다.


        TB 02. [사용자 경험] 🎰

        -UB 01. 선별 광고로 향상된 UX

        -UB 02. 패키지 사용의 이점

        -UB 0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패키지로 향상된 UX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의 흐름을 방해하는 광고를 없애고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주거나, 컨텐츠에 부합하는 광고만을 남겨둡니다.

        동시에 광고 제거 패키지보다 낮은 UX를 제공함에 따라 제거 패키지를 구매한 유저들의 만족감을 유지합니다. 


        TB 03. [우상향 그래프] 📈

        -UB 01. 패키지 판매를 통한 매출 상승

        -UB 02. 개선된 UX를 바탕으로 매출 상승

         

        기획으로 인한 게임의 매출 상승에 대해 고려합니다.

        패키지 유료 결제를 통해 기존의 광고 수익을 대신하고 나아가 매출 상승을 노림과 동시에

        향상된 UX로 유저들의 만족감 및 유저 수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얻게 될 수익 상승을 목표로 합니다.


        TB-UB 조직도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패키지 플래닝은 25년 4분기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분기에 출시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 실적 등을 평가한 뒤 수정을 거쳐 (베타 서비스 기간)

        2026년 1분기에 실질적인 판매 시작 하는 것을 임의로 정하고 플래닝을 세워보았습니다.

        • 1-2
        • 2-1
        • 3-1
        • 3-2

        위 block들은 패키지가 완성된 후에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하여

        업무를 완료하는 기한을 특정하게 잡지 않았습니다.

         

        그 외 block들은 패키지 상용화 이전에 완성되어야 할 항목들임으로

        베타 테스트 시즌인 25년 4분기 이전 적어도 10월 중순 이전에는 완성하는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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