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이번에 첫 기획을 시작하게 된 김지민입니다 😊
설날 연휴 동안, 그리고 이번 주 내내 어떠한 기획을 해야 할지, 정말 정말 끊임없이 고민했는데요...!
아직 제대로 된 기획을 안 해봐서 그런지, '아이디어 → 생각해보니까 별로인데? / 현실성 없는데? → 다시 다른 아이디어 생각해 봐야겠다'의 연속이었어요.
그렇게 해서 겨우겨우 시작하게 된 저의 첫 기획!
따뜻한 시선으로 읽어봐 주시고 많은 피드백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 '텍스트 힙'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올해 1월 15일 국립중앙도서관이 운영하는 누리집 ‘사서지원서비스’ 중 ‘도서관 용어 해설’에 추가된 🔥따끈따끈 🔥 한 용어인데요!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Text)’와 ‘힙하다(Hip, 멋있다)’를 합성한 신조어로 독서 행위가 멋지고 세련된 활동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유명 아이돌인 장원영님께서 '초역 부처의 말'이라는 책을 소개한 이후, 판매량이 급증하여 각 서점의 종합 베스트셀러 1위(2025년 1월 마지막 주 기준)에 등극한 것도, '텍스트 힙'의 현상 중 하나이죠.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2024년 말 한강 작가님께서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시며 대대적인 독서 열풍을 불러일으켰기에, 이러한 텍스트힙 열풍은 2025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내일신문]독서문화의 새로운 물결, MZ세대가 이끈다
🔗[매일경제]한강 부른 ‘텍스트힙’ 열풍...트와이스 다현 “책 읽는 시간 너무 소중”
이러한 '텍스트힙'의 열풍 속에서, 정말 다양한 독서 아이템들과 독서 관련 애플리케이션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
저도 요즘 독서에 빠져서 다양한 아이템들에 눈독을 들이고 있었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친구의 폰에서 보고 너무 귀여워서 헉!🫢한 앱이 있습니다.
바로 독서기록 앱인 📖북적북적📖 입니다!
해당 앱에 대한 본격적인 기획을 시작하기 전에, 이 앱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북적북적은, 귀여운 캐릭터들과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독서기록용 앱입니다.
다른 독서 기록 앱들과의 차별점이 2가지가 있는데요!
1️⃣ 실제 책의 높이를 반영하여 읽은 책을 쌓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리스트형으로 제공되는 타 앱들과 달리, '높이'라는 방식으로 기록이 된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리스트 형식도 제공되지만, '쌓아보기' 방식이 해당 앞의 대표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귀여운 캐릭터들, 그리고 캐릭터별 스토리가 있다.
책을 쌓은 높이에 따라 캐릭터들이 추가되고, 해당 캐릭터들이 다 각자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귀여움'이라는 강점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해당 앱에 매력을 느끼시더라고요!
저 또한 귀여워서 더더욱 해당 앱에 애정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앱 개발자분들 또한, 해당 강점을 북적북적의 정체성으로 삼기 위해, 탭 카테고리의 가장 가운데에 '캐릭터' 카테고리를 배치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러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에, 사용자들의 후기 또한 매우 좋은 편입니다🔥🔥
북적북적은 실제로 구글플레이 2020년 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앱에도 선정되었으며, 2023년에는 구글플레이 에디터 추천에도 올라갔습니다!
독서앱 추천 글이나 영상에 자주 등장하는, 주목받고 있는 독서 앱 중 하나이기에,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서도 이 앱에 대해 들어보셨거나, 사용해보신 분들이 꽤 계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실제로 지금 한 달 간 너무 잘 사용하고 있는 앱인데요.
너무 잘 사용하고 있기에, 더 많은 이들이 '북적북적'을 알게 되고 사용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해당 기획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북적북적,
귀여운 캐릭터를 모으며 읽은 책을 쌓는 독서기록 앱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좋은 후기들이 많고, 구글플레이 에디터 추천까지 받는 '북적북적'에서 제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점이 무엇일까요?
💡문제상황
'귀여운 캐릭터', '깔끔한 UI'라는 북적북적만의 장점이 약화되어, 유저 리텐션율을 낮추고 있다.
이때, 리텐션율이란, 특정 기간 동안 활성화된 유저의 수를 나타내며,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리텐션율 = (설정된 기간 동안의 활성 사용자 수 - 설정된 기간 동안의 신규 사용자 수) / 기간 시작 시의 총 활성 사용자 수
*이 때, '활성 사용자'는 '북적북적' 앱을 1달에 1회 이상 사용하는 사용자로 설정함.
쉽게 이해하자면, 유저 이탈율의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석근거
1. 북적북적의 장점은 귀여운 캐릭터이다 💕
북적북적은 다양한 캐릭터들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C)각 캐릭터별 스토리, 그리고 (D)캐릭터 꾸미기 기능까지 제공하며 '캐릭터'를 강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귀여운 캐릭터'라는 차별성으로 인해, 새로운 사용자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귀여움으로 인해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북적북적의 또다른 장점은 '깔끔한 UI'이다🥸
다른 독서기록 앱들과 시작화면을 비교했을 때, 북적북적의 UI는 매우 깔끔합니다.
이는 기존의 독서 앱들의 복잡한 UI에 피곤함을 느낀 이용자들에게는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3. 하지만 북적북적은 캐릭터 잠금해제 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귀여운 캐릭터'라는 장점을, 광고 삽입으로 '깔끔한 UI'라는 장점을 약화시켜, 유저 리텐션율을 낮추고 있다 😢
유저들의 입장에서 앱의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고 장점이 약화된다면, 유저들의 이탈율은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는 유저 리텐션율을 낮춥니다.
💡문제상황
북적북적의 광고 삽입과 비싼 캐릭터 잠금해제 가격은 유저 리텐션율을 낮추고 있다.
💡분석근거
1. 북적북적의 장점은 '귀여운 캐릭터'이다.
2. 북적북적의 또다른 장점은 '깔끔한 UI'이다.
3. 하지만 북적북적은 캐릭터 잠금해제 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귀여운 캐릭터'라는 장점을, 광고 삽입으로 '깔끔한 UI'라는 장점을 약화시켜, 유저 리텐션율을 낮추고 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문제상황
북적북적의 광고 삽입과 비싼 캐릭터 잠금해제 가격은 유저 리텐션율을 낮추고 있다.
💡문제의 원인
1. 타 독서기록 앱들과 비교하여, 북적북적은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이 부족하여 유저 리텐션율의 하락이 예상된다.
북적북적에 부족한 기능들은 무엇일까요?
1-(1). 북적북적은 독서 내용을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하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독서 기록 앱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 중인 어플들인 '북모리'와 비교하여 더욱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북적북적'의 앱 다운로드 수는 '10만회 이상'이지만, '북모리'의 다운로드는 '100만회 이상'입니다🫢
위 사진처럼, '북모리' 앱에서는 글씨체 변경 뿐만이 아니라, 노트 배경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북적북적은 노트에서 글자 스타일 변경 자체가 불가합니다❌
이는 단지 '꾸미기'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해당 기능의 부족은, 독서를 하며 기록한 내용의 가독성을 떨어뜨려, 무엇이 더 중요했는지, 무엇을 더 기억하고 싶은지를 다시 되돌아보기 힘들게 만듭니다.
이는 본인만의 독서 기록을 만들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제공하여, '북적북적'의 지속적인 사용을 어렵게 만듭니다.
1-(2). 북적북적에는, 사용자들 간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독서기록 앱'을 검색했을 때, 북적북적, 북모리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되는 앱인 '리더스'는, 🔥독서 SNS🔥라고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소통과 관련된 기능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본 책을 통해서 책을 추천받을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각각의 유저의 개인 SNS 페이지가 존재합니다.
지금까지의 기록, 읽고 있는 책, 마이픽, 독서달력, 독서 통계 등을 다 보여주며, 유저들끼리 팔로우를 하는 것 또한 가능하여, 본인과 맞는 스타일의 유저를 팔로우하며 책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북적북적에는 관련 기능들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독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책을 읽어야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막막함을 느낍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다른 유저들을 팔로우하고 그들이 읽은 책을 확인할 수있는 '리더스'의 기능은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본인의 독서 기록이 보인다는 점에서, '텍스트힙'의 시대에서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가 더욱 강화될 수 있겠죠!
2. 유저 리텐션율이 낮아지면 북적북적의 수익화는 더욱 어려워진다.
앞에서 제시된 기능에 대한 아쉬움은 유저들의 후기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A)는 독서 메모와 관련한 아쉬움들을 나타낸 후기이며, (B)는 유저들간의 소통과 관련한 아쉬움을 드러내는 후기입니다.
실제 유저들이 이러한 불편함을 느끼는데 이것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유저 리텐션율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북적북적은, 앱 내부의 인앱결제와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벌어들입니다.
이중에서 '인앱결제'의 경우, 북적북적의 강점인 귀여운 캐릭터들을 이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들이 구매하는 '코인'을 통한 수익화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결제해야 하는 캐릭터들은 2단계부터 잠금해제 되기에, 초반에 유저들이 이탈하면 수익율이 하락할 수밖에 없겠죠😢
3. 결국, 수익화를 위해서 캐릭터 잠금해제를 어렵게 만들고 광고를 추가하게 되고, 이는 유저 리텐션율을 더욱 하락시킨다.
위의 사진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현재 북적북적의 리뷰에는 기능에 대한 아쉬움 뿐만이 아니라, (A)앱 내 광고 위치에 대한 불편함과 (B)캐릭터 잠금해제의 어려움에 대한 후기들도 존재합니다.
수익화를 위해서 북적북적 운영진분들께서 택한 선택들이, 유저 입장에서는 불편하고 앱을 이탈하게 되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
북적북적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귀여운 캐릭터'와 '깔끔한 UI'입니다.
하지만 수익화를 위해서 해당 장점들이 저해되고 있다면,
광고를 추가하고, 캐릭터 가격을 올리는 결정이 아닌❌
실제 유저 리텐션을 높이기 위한 기획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문제상황
북적북적의 광고 삽입과 비싼 캐릭터 잠금해제 가격은 유저 리텐션율을 낮추고 있다.
💡문제의 원인
1. 타 독서기록 앱들과 비교하여, 북적북적은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이 부족하여 유저 리텐션율의 하락이 예상된다.
2. 유저 리텐션율이 낮아지면 북적북적의 수익화는 더욱 어려워진다.
3. 결국, 수익화를 위해서 캐릭터 잠금해제를 어렵게 만들고 광고를 추가하게 되고, 이는 유저 리텐션율을 더욱 하락시킨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문제의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북적북적의 장점인 '귀여운 캐릭터'와 '깔끔한 UI'는 강조하면서도, 부족한 기능인 '메모'와 '소통'을 강화하면 되는 것입니다🔥
1. 광고를 최소한으로 추가하고, 캐릭터 잠금해제 가격을 낮추거나 코인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한다.
2.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메모'와 '이용자들 간의 소통' 기능을 추가하여, 리텐션율을 높인다.
3. 북적북적만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추가하는 기능들이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하고, 깔끔한 UI를 보장하도록 한다.
이것은 대략적인 틀일 뿐이며, 해당 기획은 점차 구체화시켜나가려고 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새로운 유저의 진입률 증가📈
북적북적의 장점인 '귀여운 캐릭터'와 '깔끔한 UI'가 강화된다면, 텍스트힙 붐과 함께 새롭게 독서 습관을 기르고자 하는 MZ 유저들이 더욱 더 많이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첫인상이 귀엽고 깔끔한 북적북적의 장점으로, 보다 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기존 유저들 및 새로운 유저들의 유저 리텐션율 증가📈
(1) 다양한 메모 기능📝
'다양한 메모' 기능이 추가된다면, 유저들은 독서 내용을 메모하기 위한 다른 앱을 사용할 필요 없이❌ 북적북적만으로도 편리하게 기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유저들의 앱 만족도를 높여, 유저들의 이탈을 막을 뿐만이 아니라, 해당 앱을 자주 사용하도록 만들어 유저 리텐션율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2) 이용자들 간의 소통 기능📢
'이용자들 간의 소통' 기능이 추가된다면, 예상되는 효과가 두 가지 있습니다.
a) 유저들 간의 책 추천으로 유저들의 책 선정이 보다 편해집니다.
이는 새롭게 독서 습관을 기르고자 하는 신규 유저들이 느끼는 책 선정의 막막함을 해소해줄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기존 유저들에게도 새로운 책들을 발견하는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
b) 소통으로 인해 독서 자극이 되어, 유저 리텐션율이 높아집니다.
다른 사람들이 읽은 책의 양을 보며 자극이 될 수도 있고, 나의 독서량이 공개된다는 생각으로 인해 자극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은 유저들이 독서를 많이 하고, 그에 따라 북적북적을 많이 찾게 하는 효과를 낳아, 유저 리텐션율을 유의미하게 높일 것입니다.
3. 실질적 앱 이용 유저의 증가로 인한 충분한 캐릭터 수익화💸
따라서, 앱 다운로드 뿐만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앱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유저들의 증가는, 더 많은 캐릭터 구매로 이어질 것이고, 충분한 수익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1. 새로운 유저의 진입률 증가
2. 기존 유저들 및 새로운 유저들의 유저 리텐션율 증가
3. 실질적 앱 이용 유저의 증가로 인한 충분한 캐릭터 수익화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북적북적의 유저 리텐션율과 수익화 사이의 악순환을 끊고,
북적북적을 대표적인 독서 기록 앱으로 성장시키는 유의미한 기획으로 평가한다.
(👥북적북적👥) 세상에서 제일 귀여운 독서 기록 앱이 여깄다고??_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심이와🐤 이제는 더 오래 오래 함께하자!😊 (5) | 2025.02.08 |
---|---|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골라보자 : '화해' 2편 (3) | 2025.02.08 |
NEW 큐봇 (진짜진짜진짜최종)_교보문고 (2) | 2025.02.07 |
🤯MECE, 정말 MECE(미씨)도록 어렵다...!!🤯 (2) | 2025.02.06 |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울고 갈 그림 실력! 레오나르도 ai를 소개할게🎨 (0) | 2025.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