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겨울 시즌 6주차 첫 기획안 작성인 만큼 기대 반 걱정 반인데요 ㅎㅎ
많이 부족하지만 잘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소 외국인 친구들과 대화하다가 고민한 부분에 대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외국인 친구들이 한국에 처음 체류할 경우 에어비앤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월세, 전세 개념보다는 여행자에게 숙소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1박 기준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 수가 증가하는 이 시점에, 한국에 장기 체류할 목적을 가진 외국인에게도 사용 가능한 부동산 앱이 제공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본 유닛을 통해, 다음의 사항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이번 기획의 고객은 "다방"(스테이션3)입니다. 다방은 원룸, 투룸, 오피스텔, 신축빌라, 아파트까지 부동산 플랫폼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타 부동산 플랫폼인 직방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다방"에게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직방과 다방 앱에서 서비스 모델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을 때, 다음의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 직방은 VR(가상현실) 및 3D 투어 기능을 도입하여, 매물을 실시간으로 가상으로 둘러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온라인에서도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매물 선택에 더 많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다방은 전통적인 매물 검색 및 중개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3D 투어나 가상현실 기반의 기술적 요소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외에는 개인적으로 큰 차이를 느낀 부분은 없었으며, 오히려 다방의 UI/UX가 더 사용친화적이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다방은 차별성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문제 상황] 국내 부동산 플랫폼 시장 다방이 직방에 비해 매출액이 3년째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분석 근거] 1. 국내 부동산 플랫폼 시장 다방이 3년째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 국내 부동산 플랫폼 1위 업체인 직방과 비교할 때, 제공되는 기술력이 큰 차이가 없다. 3. 다방은 부동산 플랫폼 시장 안에서 차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STEP02에서 살펴본 것처럼 사실상 서비스 모델에 있어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직방과 다방은 비즈니스 모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직방은 B2B 모델과 B2C 모델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업체나 임대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중개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발생시키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한편, 다방은 상대적으로 B2B 시장에 나서고자 한 기사가 2020년에 올라온 적이 있으나, 그 이후에 관련 기사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점을 볼 때, B2C 모델에 집중하여 중개 수수료 및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며, B2B 시장에 대한 진출이나 솔루션 제공은 부족한 상태라고 판단이 됩니다.
🚀 이에 더해 B2C 모델에서도 직방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큰 차이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차별성이 강화되지 않으며, 이는 매출액 증가의 한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1) 부동산 플랫폼 1위 시장인 직방이 존재한다. 📍 문제의 원인 2) 직방은 B2B 모델과 B2C 모델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지만, 다방은 B2C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 📍 문제의 원인 3) B2C 모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직방, 다방이 큰 차이가 없다. |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다방은 현재 시점에서 B2C 모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차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국내에 외국인 주민이 늘어남에 따라 부동산 거래(월세, 단기 임대 등)를 하기 위한 외국인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국어를 제공하는 국내 부동산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내에서 어플(플레이스토어 기준)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은 직방에서도 다국어를 지원하는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외국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외국인 사이에서 인기 있는 부동산 플랫폼 국내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비앤비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는 반면, 직방과 다방은 국내 부동산 플랫폼이라서 제공되는 언어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또, 외국인과의 거래를 원하지 않는 임대인에 대한 "필터" 기능이 따로 적용되지 않아서 부동산 플랫폼을 통해 확인한 마음에 드는 숙소가 있어도 외국인이 거래를 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외국인의 검색 비용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외국인 수요를 타겟으로 한 시장 확장은 다방에게 차별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1. 현재 제공되고 있는 AI 기반 부동산 매물 추천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한다. 📍 2.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에 영어도 함께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3. "필터"에 "외국인" 항목을 추가하여 외국인과의 거래를 원하는 임대인의 매물만 확인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 1) 타겟 시장 확장
외국인 수요를 타겟으로 시장을 확장하여 영어 및 다국어 지원을 통해 외국인 시장을 공략하면 매물 조회에서부터 계약, 후속 관리까지 모든 과정에서 언어 장벽을 낮출 수 있습니다.
효과 2) B2B 모델 강화 가능
외국인 대상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부동산 중개업체, 외국인 전용 임대 업체, 국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B2B 수익 모델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효과 3) 글로벌 이미지 강화
다국어 지원을 통해 국제적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며,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고객층에게 친숙하고 편리한 플랫폼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다방(스테이션3)이 가진 부동산 플랫폼의 B2C및 B2B 모델을 강화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서
매출액의 증가를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글로벌 사회에 앞서간 다방?!🏠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냥저냥 굿즈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볼까🚀 (3) | 2025.02.08 |
---|---|
당근마켓에 없던 마지막 퍼즐, ‘재능 공유’가 시작된다!(1/2) (0) | 2025.02.08 |
아직도 끌려다니는 패키지 여행만 해?! 이제 '트리플 레시피' 써!🛫 (7) | 2025.02.08 |
기계 x 공장 x 게임 = ??? (1) | 2025.02.08 |
[GT Tool] POE 2와 오버워치 2로 알아보는, 구글 트렌드 📊 (0) | 2025.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