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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KFC하면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생각만해도 큰 치킨 조각과 KFC 고유의 향이 나는 것만 같아 군침이 도네요.
KFC는 미국 시장과 한국시장 공략은 다소 다릅니다. 미국은 KFC의 본고장이자 가장 큰 패스트푸드 시장 중 하나이며, 맥도날드, 치폴레, 파파이스, 윙스톱 등 강력한 경쟁자들이 많기 때문에 미국 입맛에 맞는 시장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한국인과 미국인의 입맛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렇기에 KFC가 미국, 한국 치킨,버거 시장에서 사용한 전략에서 차이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이번 레퍼런스 분석에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그럼,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KFC가 한국 시장을 공략할 때 어떻게 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다들 KFC 치킨을 한번쯤은 먹어보셨을 것입니다.
사실 이번 레퍼런스를 기획한 것도 최근 먹은 KFC의 맛을 잊지 못해서인 것은 안비밀입니다.. ㅎㅎ
그만큼 치킨이 중독성 있고 맛있게 먹었습니다.
이러니 치킨이 한국에서 허락한 유일한 마약이라는 말이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레퍼런스에서는 before 미국시장 after 한국시장 느낌으로 레퍼런스를 진행해보려 합니다.
미국과 한국시장에서 kfc가 고수한 전략의 차이점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러 가시죠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1. 메뉴 선정
어느덧 KFC가 한국시장에 진입한지도 40주년이 넘었습니다.(링크)
그만큼 KFC의 한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미국 본고장의 느낌을 살리면서 한국과 조화를 이룰 방법을 KFC코리아는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현지화된 치킨 메뉴를 도입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소스를 사용하기만 하면 그만이죠.
미국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치킨으로 유명세를 타고 사람들이 한번 방문하기만 하면 게임 끝입니다.
한번 KFC를 맛 본 사람들은 이 치킨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한국 시장은 현지화된 맛과 트렌드를 반영한 신메뉴를 자주 출시하는 반면, 미국 시장은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치킨 샌드위치 같은 특정 제품군을 강화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2. 판매 방식
배달방식에서 큰 차이점이 보입니다.
미국시장에선 땅이 넓다보니 배달보다는 드라이브 스루가 발달하였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같은 맥락에서 인구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 맞춤형으로 배달 서비스의 발달과 주요 도심의 가맹점을 늘리는 전략을 취하였습니다.
한국은 도심형 소형 매장이 많고 배달·테이크아웃 비중이 높지만, 미국은 대형 매장과 드라이브 스루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한국은 배달과 모바일 최적화에 집중하는 반면, 미국은 드라이브 스루와 대형 패스트푸드 매장 운영을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3.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
KFC의 앞선 전략들 때문에 한국과 미국에서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 그리고 홍보방식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선 트렌디하고 MZ한 감성을 살리며 새로운맛과 한국식 입맛에 맞춰 나가고 있습니다.
홍보 또한 인스타를 활용해 다소 세련된 이미지로 젊은 층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이번엔 공식 KFC 인스타 게시물을 입니다.
게시물에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한국에선 KFC 로고를 귀엽게 아이콘화 하기도 하며 트렌디한 느낌을 줍니다.
MZ 연기의 대명사 김아영 배우를 광고에 등장시키기도 하며 젊은 느낌을 주곤합니다.
반면, 미국 공식 인스타 및 유튜브는 다소 올드한 감성을 주고있습니다. MZ세대의 전유물과 같은 인스타에서도 올드함이 묻어나니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유튜브 광고를 보곤 충격 받았습니다.. 링크는 남겨드립니다.)
그래서!
결론. KFC 한국 vs 미국, 같은 치킨 다른 전략
한국 KFC는 K-치킨 문화에 맞춘 현지화 전략과 빠른 배달·테이크아웃 시스템으로 경쟁력 확보.
미국 KFC는 브랜드의 전통성을 살리면서도 치킨 샌드위치와 드라이브 스루 최적화로 대형 경쟁자들과의 차별화 시도.
이렇게 한국과 미국 시장의 차이를 철저히 이해하고 맞춤 전략을 펼치는 게 KFC가 글로벌에서 여전히 강자로 군림하는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전통적인 오리지널 치킨, 치킨샌드위치 확대/ 감자튀김, 비스킷, 코울슬로 등 미국식 전통 사이드 메뉴 유지
2. 드라이브 스루 확대 등
3. 전통적이고 클래식한 홍보 방식과 브랜드 이미지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현지화된 메뉴 적극도입/매운맛 치킨(고추바사삭, 양념치킨 등) 한국식 소스 활용, 한국식 신 메뉴 출시
2. 배달서비스 적극 이용 및 주요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매장운용
3. 트렌디한 KFC KOREA 이미지와 MZ세대 공략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KFC KOREA의 전략은 승리라고 평가할 만 합니다.
특히, 이번 24년도에는 매출액 최고점을 달성했습니다.
KFC 는 여전히 성장 중에 있고 그 성장은 순항중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KFC 코리아의 앞으로의 모습 또한 기대가 됩니다.
1. 현지화된 메뉴 적극도입/매운맛 치킨(고추바사삭, 양념치킨 등) 한국식 소스 활용, 한국식 신 메뉴 출시함으로 써 한국인의 입맛을 저격함
2. 배달서비스 적극 이용 및 주요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매장운용 등 많은 유동인구 지역의 가맹점을 늘려 성장을 시도함
3. 트렌디한 KFC KOREA 이미지와 MZ세대 공략. 인스타나 유튜브 홍보등을 하며 KFC 아이콘을 적극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함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만약 제가 KFC KOREA의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깊게 고민했을 부분은 한국 치킨 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과 브랜드 재포지셔닝일 것 같습니다. 한국은 ‘치킨의 나라’라고 불릴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죠.
그 속에서 KFC 코리아를 일정 궤도에 들이기 위한 홍보전략을 우선시 했을 것 같습니다.
한국 치킨 시장은 이미 BBQ, 교촌, BHC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강력한 입지를 다지고 있죠. 게다가 작은 로컬 브랜드들도 개성 있는 메뉴로 끊임없이 시장에 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KFC가 살아남고 더 성장하려면, ‘KFC만의 강점’을 다시 정의하는 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 오리지널 레시피의 강화 및 소스의 한국화 전략과 이를 홍보하기 위한 기획을 했을 것입니다.
둘째, KFC의 아이콘을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콜로넬 샌더스의 스토리텔링을 강화해, 한국에서 흔치 않은 정통 아메리칸 치킨의 정취를 살리는 캠페인 진행하였을 것 같습니다.
더해서 배달의 나라인 한국에서 KFC만의 배달 서비스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하는 고민을 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첫 배달 주문 시, 사이드 메뉴 3000천 원어치 이상 제공 및 1달내에 자주 이용하는 고객시 할인쿠폰 및 사이드 제공 이벤트 등 고객유치와 고객의 KFC 재이용을 노리는 홍보 및 배달 전략을 사용했을 듯 싶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시장 포화 속에서도 브랜드의 DNA를 지키는 것.
KFC 코리아는 KFC만의 특색을 유지하면서도 차별화및 다양화를 시도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프라이드 치킨 브랜드라는 전통을 자부심으로 삼아 브랜드의 DNA, 즉 브랜드의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변화및 다양성을 추구해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첫째, 현지화된 메뉴 (핫크리스피, 고추바사삭)와 오리지널 KFC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에서 기획자로써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며 기존의 색채를 잃지 않으며 브랜드 기획을 해야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둘째, 한국처럼 배달 문화가 강한 시장에서는, 단순한 맛 경쟁을 넘어 유통 방식이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이 됩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접하는 모든 경로(배달, 오프라인, 드라이브 스루 등)를 경험 최적화 관점에서 다시 설계하면, 시장에서 더 큰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셋째, 한국의 치킨 시장은 소스 하나만 바뀌어도 트렌드가 뒤집힐 정도로 빠르게 변화합니다.. KFC가 시즌 한정 메뉴나 새로운 소스를 실험하는 전략에서 빠른 시도와 학습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 문장으로 제가 얻은 인사이트를 요약하자면,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되, 브랜드의 고유한 DNA는 끝까지 지켜라"
입니다. 감사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무기로 삼되, 현지화전략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살린 성공적인 기획 전략
으로 평가한다.
KFC.. 왜 이렇게 맛있는 거냐 너?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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