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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브랜딩팀 김보민
저는 평소에 HL, BL, GL 장르를 가리지 않고
굉장히 다양한 콘텐츠들을
많이 보고 있는데요!👀
얼마 전 우연히
2025 서일페(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오픈 공지를 봤는데
때마침 봄툰 어플로부터
최신화 업데이트 알림이 뜨더라구요!
그래서 문득
BL 웹툰/웹소설 장르도 이렇게 페어가
열리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이번 기획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
🔎그렇다면, 이 BL 웹툰/웹소설 페어 기획이
가장 필요한 대상은 누구일까요?🤔
1️⃣ BL 웹툰/웹소설 창작자
- 독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피드백을 직접 받을 기회가 필요한 작가
2️⃣ 정기적으로 작품을 소비하는 핵심 고객층
- 좋아하는 작가와 직접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독자
-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은 독자
3️⃣ 어떤 작품을 볼지 고민하는 잠재 고객층
- 새로운 작품을 탐색하고 싶지만 선택이 어려운 독자
4️⃣ BL 플랫폼 및 출판 업계 관계자
- BL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IP 개발 기획을 모색하고자 하는 업계 관계자
- BL 관련 MD 상품을 제작 & 판매하는 기업
- 유료 결제율과 신규 유입 독자를 늘리고 싶은 플랫폼
- 소속 작가 및 신작 홍보가 필요한 플랫폼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 BL 콘텐츠의 오프라인 경험 부족
→ 봄툰에서는 '뉴봄작' 같은 신작 모음전이
주기적으로 진행되고 있기는 하나,
오프라인에서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나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인 현실을 해결
✔ 작품 선택의 어려움
→ 시시각각 수많은 작품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매번 어플을 확인하기 어려워 신작을 놓치는 경우가 많음.
주기적으로 페어를 개최해 한 자리에 여러 작품들을 모아둠으로써 이것저것 직접 체험해보기 용이함
✔ 작가와의 소통 부족
→ 현재 독자와 작가 간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주로 댓글이나 SNS 등 온라인에 국한되는 현실.
이따금 작가 사인회가 열리기는 하나
보다 직접적인 교류의 기회를 제공
✔ BL 콘텐츠의 산업적 확장 서포트
→ 웹툰/웹소설의 MD 상품, 영상화, 게임화 등을 추진할 때 현실적인 대중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캐치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현실을 해결
✔ 트렌드에 발맞춘 마케팅 방식
→ 배너·이벤트·SNS 홍보 등 기존의 마케팅 방식만으로는
오프라인 체험, 가성비 소비를 중시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측면을 보완
STEP 03 .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1️⃣ BL 콘텐츠의 소비 방식의 특수성
- 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메인
- 주류 문화 대비, 팬덤 커뮤니티가
주로 온라인을 중심으로 형성됨
2️⃣ BL 관련 오프라인 행사 부족
- BL 장르가 특정 취향을 반영하다 보니,
대중적인 홍보나 행사 개최에 소극적인 경향이 있음
- 기존 만화·웹툰 행사
(ex. 코믹월드, 서울국제도서전)에서도
BL이 메인으로 다뤄지는 경우가 적음
- 팬덤 기반의 소규모 굿즈 행사 외에
플랫폼이 직접 주최하는 대형 BL 행사 부재
3️⃣ 온라인 플랫폼의 한계
- 플랫폼 추천 알고리즘이 제한적이라
비인기작이나 신작의 홍보가 어려움
STEP 04.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국내 최초 BL 웹툰·웹소설
오프라인 페스티벌 개최
1️⃣ 작품 맛보기 체험존 운영
- 페어 개최 시즌별로 공개된 다양한 신작들을 한 데 모아,
키워드/장르별로 분류하여 맛보기 존 운영
- 인기작뿐만 아니라 숨겨진 명작·신작도 소개
2️⃣ 창작자와의 만남 & 사인회
- 플랫폼 소속 웹툰 및 웹소설 작가 초청
- 창작 과정, 비하인드 스토리 공유 및
팬과의 소통 기회 제공
3️⃣ 굿즈 마켓 & 한정판 이벤트
- 플랫폼 IP 기반 공식 MD 상품 판매존 형성
- 한정판 아트북, 미공개 외전 등 특별 굿즈 출시
4️⃣ 이용자 참여형 이벤트
- ‘최애작 투표’ & ‘나만의 추천 리스트 공유’
- 성우 낭독회 & 드라마CD 체험존 오픈
- 웹소설 낭독회 & 즉석 일러스트 라이브 드로잉 등
이벤트 개최
5️⃣ 플랫폼 프로모션 및 구독 혜택 제공
- 행사 참가자 대상 유료 작품 할인 쿠폰 지급
- 플랫폼 신규 가입자 전용 혜택 제공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 BL 콘텐츠 소비층 확대 & 충성도 강화
- 오프라인 경험을 통해 기존 유저들의 애정도를 높이고, 신규 독자 유입 효과 기대
✅ 신작 및 비인기작 홍보 기회 제공
- 플랫폼 내에서 주목받기 어려운 작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다양한 취향의 독자 유입
✅ 플랫폼·창작자·굿즈 시장 간 시너지 창출
- BL 팬덤의 소비력을 활용해 관련 산업 활성화 및 수익 창출 가능
✅ BL 장르의 오프라인 문화 정착
- 정기적인 행사로 발전 시, BL 웹툰·웹소설의 대중적 인식 확대 및 시장 성장 기여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2023년 기업리서치 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봄툰에서 서비스 중인 약 23,000편의 작품 중
BL과 로맨스 소재 콘텐츠의 비중이 무려
각각 44%, 40%에 달한다고 해요!
어떻게 보면 봄툰을 대표하는 굵직한 장르가
바로 BL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국내 최대 여성향 성인 웹툰 플랫폼 중 한 곳인
봄툰에서 공식적이고 주기적인 행사로
BL 페어를 개최하여
1️⃣ 해당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고,
2️⃣ 직접 체험형 마케팅을 통해
플랫폼과 콘텐츠 이용의 만족도를 높이고,
3️⃣ 신작 홍보에 더불어
신규 고객 유치까지 목표하는 과정을 통해
> 여성향 성인 웹툰 플랫폼 <
이라는 봄툰의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강화하는 것이 이 기획의 목표입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봄툰이 가진 '여성향 성인 웹툰 플랫폼' 이라는 특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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