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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후발주자, Youtube Music의 성공 Story

        by 오동민 | 서강대 | 정외 | 카카오 2025. 5.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필수형



        안녕하세요 ! 이번에는 기획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기획자로서 인사이트를 얻고자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분석할 사례는 바로 Youtube의 음원 플랫폼 시장 진출입니다 !


        STEP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여러분은 음악 감상할 때 어떤 플랫폼을 주로 이용하시나요?

        저는 고등학생 때까지는 Melon을 이용하다가 2021년 Youtube Premium을 구독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Youtube Music 플랫폼을 이용하게 되었는데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 음원 시장 점유율은 멜론과 지니뮤직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유튜브 뮤직이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https://economy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23/2019032300021.html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5/05/17/SYKX5J5EG5GMDLEH2UOVGTQRG4/

         

         

         

        기존에도 경쟁이 치열했던 음원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뒤늦게 진입하여 어떻게 국내에서 이용자 수 1위를 달리고 있는지, Youtube의 음원 시장 진출 기획에 대해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

         


         

        STEP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1. Youtube는 동영상 스트리밍 및 공유 플랫폼으로서 공식 뮤직비디오를 시청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음악을 보기 위한 플랫폼”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2. 기존 음원 스트리밍 시장은 국내에는 MelonGenie가, 국제적으로는 Spotify, Apple Music이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Youtube Music 공식 출시 이전 2017년 기준)

        참고자료) https://voicebot.ai/2017/07/16/amazon-now-the-number-three-music-subscription-service-globally/

        https://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62810

         

         

         

        3. 유튜브는 공유 동영상 플랫폼으로서 압도적 지위를 유지하며 국내외적으로 사용자 수와 앱 이용 시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었다.

        참고자료) https://backlinko.com/youtube-users

         

         

        Youtube는 늘어나는 음악 관련 동영상 시청자, 수익 모델 강화 및 다각화를 위하여 Youtube Music 서비스를 통해 음원 시장에 후발주자로서 진입하게 됩니다 !

        즉, “보는 음악”에서 보면서 듣는 음악으로 나아가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 것입니다.




        [AFTER]

        1. 다양한 음악 컨텐츠 감상 (e.g. 라이브 영상), 다양한 플레이리스트, 사용자 알고리즘 기반 추천 등

        사용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한 번에 제공합니다.

         

         

        2. Youtube Music 서비스 런칭 이후 사용자가 매년 120% ~ 150% 증가하고 음원 시장의 주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참고자료) https://thumbnailtest.com/stats/youtube-music/

         

         

        3. Youtube의 유료 모델인 Youtube Premium과도 연계하며 매년 수익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STEP 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평가는? (승-무-패)

         

        이러한 Youtube의 음원 시장 진출 기획은 당연히 !!

         

         

         

         

        1. 국내 시장 점유율 1등, 세계적으로는 Spotify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주요 Player로서 거듭납니다.

        참고자료) https://www.newsspace.kr/news/article.html?no=6969

         

         

        2. 단순히 음원만이 아닌, 라이브 영상, 직캠 영상 등 다양한 음악 컨텐츠를 활용하고픈 소비자들의 Needs를 간파하였습니다.

         

         


         

         

        STEP 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Spotify, Melon, Apple Music, Genie 등 수 많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들 속 후발주자로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시장 진입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많이 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Audio와 Video의 연계라는 핵심 역량, Youtube 이용자와, 앱 이용 시간 증가에 따라 추가적인 음원 스트리밍 앱 이용의 불편을 간파하여 하나의 거대 플랫폼으로 통합한 것이 결국 기획의 승리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STEP 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다른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핵심 역량, 소비자들의 needs를 정확히 분석한다면 경쟁사가 많은 과점 시장이더라도 충분히 경쟁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점을 잘 구축하고,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알고리즘을 통한 추천)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

         

        을 통해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혁신적인 모델을 통해 시장을 꿰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차별화된 핵심 역량소비자 중심 접근을 통해 후발주자로서 경쟁 우위를 가져온

        혁신적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온 Youtube Music 이야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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