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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리브영 글로벌몰이 뭐야?!(2/2)

        by 최민서 | 숙명여대 | 독문 | 미정 2025. 5.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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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이번주부터는 새로운 기획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지난주 저는 올리브영의 외국인 고객 대상 기획 전략에 대해서 레퍼런스 분석을 한 바 있습니다

        ❕K-뷰티는 올리브영이 이끈다❕

         

        크게 두가지 기획으로 나뉘었는데요!

        1.   글로벌 상권 전략

        2.   올리브영 글로벌몰 활성화

         

        저는 분석 도중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둘러보게 되었고, 흥미로운 카테고리가 있었습니다. 바로 K-POP 카테고리였는데요!

         

        이 카테고리에서는 다름이 아닌 아이돌 앨범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화장품이 아니라 K-POP에 혹은 K-드라마에 관심있는 글로벌 팬들을 위해 앨범 혹은 사운드 트랙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문득 이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한국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량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자사 온라인몰 올리브영 글로벌몰입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 '해결하나요 ?

        🟡 해결 사항 : 낮은 메이크업 제품 판매 비율 🟡

        출처 : 올리브영 글로벌몰

        해당 사진에서 우리는 인기 순위/판매량 순위를 확인할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위권 제품들은 메이크업 제품이 아닌 스킨케어 제품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 메이크업 제품들도 좋은 제품들이 많고 이미 사용자 후기도 좋기 때문에 적절한 홍보, 프로모션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메이크업 제품의 낮은 판매율의 가장 큰 원인은‼️

        🔴️ 문제 원인 : 스킨케어 제품 대비 낮은 홍보 비율🔴

        (출처 : ‘189개국 외국인 찾았다…'K뷰티 관문'된 올리브영’_B!z watch, 정혜인 기자)


        (출처 : CJ올리브영, '글로벌몰 올영세일' 주문액 전년비 107%↑_ZDNET Korea, 안희정 기자)

        해당 두 기사에서는 해외에서 한국인의 피부에 큰 관심을 갖고 관련된 스킨케어 제품들을 많이 구매함을 보여줍니다.


        (출처 : 1~2년마다 ‘조단위 성장’ 올리브영, 매출 5조 예약_비즈 워치_에너지경제, 백솔미 기자)

        해당 기사에서는 ‘W케어육성을 위한 여성 제품들, 여성용 건강기능식품에 올리브영이 투자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사들을 보면 우리는 스킨케어 제품들은 굉장히 홍보가 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목표는 ‘W케어육성을 위한 관련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이라는 방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메이크업 제품과 관련된 판매량 증가 기사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만큼 메이크업 제품들은 그에 상응하는 홍보가 부족했다고 판단됩니다.

         

        (출처 : 올리브영)

         

        추가로 위 그래프들 중에서 국가별 인기 카테고리를 보면 확인할 수 있듯 대부분은 스킨케어 제품들이 인기 카테고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메이크업 제품은 이 유일합니다.

         

        이렇듯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홍보 및 판매량 상승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해결 방법은!

        🔵 문제 해결 : K-POP 카테고리 활용 🔵

        앞서 보여드린 해당 K-Pop 카테고리를 메이크업 제품과 연결시켜 기획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세부적인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안 1. K-POP 아이돌 메이크업 영상, 사용한 제품

        아이돌 메이크업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K-Pop 팬들을 위한 영상을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영상처럼 요즘 여자 아이돌의 메이크업을 소개하는 영상이나, 좀 더 구체적으로 아이브 장원영이 주로 하는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합니다.

        그래서 메이크업 과정을 보여주고, 각 과정별로 사용되는 제품을 왼쪽 상단에 제품명과 가격을 제시합니다. 해당 메이크업 제품을 올리브영 글로벌몰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 링크도 같이 정리해서 영상 시청자에게 제공합니다.

        그렇게 하여 K-Pop 팬들이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해당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올리브영 글로벌몰에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방안 2. K-POP 아이돌 앨범 및 포카 속 메이크업 영상, 용한 제품

        K-POP 카테고리에서 구매할 수 있는 아이돌 앨범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앨범 구매를 위해 제품 판매 페이지에 들어가면 소비자는 앨범과 함께 메이크업 제품 또한 볼 수 있게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해당 앨범 속 아이돌 사진 또는 포카에 사용된 메이크업과 제품 소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해당 제품 혹은, 유사한 제품의 판매 링크까지 하단에 제시하면 소비자들은 앨범 구매와 함께 메이크업 제품에도 관심을 갖고 이를 판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방안 3. 올리브영 컨설턴터/유명 메이크업 전문가 및 유튜버의 메이크업 영상 활용

        올리브영 N 성수에서는 스킨케어 컨설팅, K 뷰티 도슨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착안하여, 해당 스킨케어 컨설턴터가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방법이나, 사용하면 좋을 메이크업 제품들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합니다. 유명 메이크업 전문가 및 유튜버를 섭외하여 관련 영상을 만들면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고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안 4. 유튜브 영상 업로드 및 올리브영 글로벌몰 K-POP 카테고리에 컨텐츠 제작

        앞선 방안 1, 2, 3에서 제작된 영상들을 올리브영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합니다. 해외 시청자 유입은 구독자 증가, 조회수 증가라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러려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를 자막으로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위 사진들을 통해 알 수 있듯 올리브영에서는 다양한 컨텐츠를 올리브영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있지만 구독자 10.3만명과 낮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소재가 트렌드에 적합하고, 흥미로움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시청자가 증가하면, 유튜브 알고리즘 상 인기 급상승영상이 될 수 있고, 이는 한국인 시청자들에게도 추천 영상으로 제공되어 올리브영의 관심도 상승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방안 5. 아이돌 메이크업 패키지 구성 및 판매

        위의 방안에서 소비자들에게 소개된 제품들을 묶어서 판매합니다. 예를 들어 에스파-카리나 메이크업 세트와 같이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파운데이션,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치크, 립스틱 등 풀세트를 구성하여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면 충분히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타사 화장품 회사와 비교했을 때에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 효과 01 : 올리브영 글로벌몰 사용자 증가 🟢

        K-POP 관심있는 글로벌 팬들이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자연스럽게 올리브영 글로벌몰에 접근하여 구매까지 이어진다면, 올리브영 글로벌몰 사용자 수가 증가할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효과 02 :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량 증가로 인한 전체 수익 증가 🟢

        ❕K-뷰티는 올리브영이 이끈다

        (올리브영 글로벌몰 레퍼런스 분석 )

         

        저의 올리브영 글로벌몰 레퍼런스 분석 글을 확인하면 있듯, 2023 대비 2024 외국인 대상 매출은 24%, 당기순이익은 35% 증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2024 매출은 4 7899억원, 당기순이익은 470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해외라는 큰 시장에서 제대로 된 타겟 설정과 홍보를 진행하면 큰 이익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스킨케어 제품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메이크업 제품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면 전체 수익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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