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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혈당 관리도 콘텐츠처럼, PASTA

        by 정인혜 | 강남대 | 건축공학과 | 브랜딩 2025. 5.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지난 주에 이어 카카오헬스케어 플랫폼을 다뤄보려 합니다!

         

        파스타, 카카오헬스의 AI를 통한 맞춤형 혈당, 체중 관리 앱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지난 1일 파스타 내 체중 관리 서비스 '피노어트' 제공하면서,

        카카오헬스의 전문 의료진 역량과 모바일, AI 기술 등이 투입된 서비스로 이달 초 기준 다운로드 횟수는 25만회 달성하였습니다.

         

        회사는 올해 전년 대비 3배 이상 매출 성장과 함께 내년 4분기 EBITDA 기준 흑자전환을 목표로 세워

        혈당 관리 수요가 높은 일본 시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5512일 기준 카카오헬스는 2024년 기준 349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3년 연속 적자 상황 도표 그림_chat gpt 생성 이미지

         

         

        본 기획을 통해,

        파스타의 대상과 목적을 분명히 하고, 전문성을 추구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입지를 확장하고 다양한 소비자층과 해외사업으로의 확대를 통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문제는 왜 발생할까요?

        이에 2가지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1) 타 회사의 사업 부진 및 CGM의 경제적 부담

         

        롯데와 대웅제약 등이 잇따라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 뛰어들었으나,

        롯데헬스케어는 사업 부진을 버티지 못하고 3년 만에 철수

         

        매출은 증가하지만 수익은 마이너스.....!

         

        3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시장에서는 CGMDGM(자가혈당측정기) 대비 낮은 인지도와 높은 가격 때문에 쉽사리 확산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CGM: 센서를 통해 24시간 혈당을 실시간으로 측정·기록하는 연속 혈당 측정기)

         

        사용 기간이 7~14일인 것을 고려하면 한 달에 6~12만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반면,

        기존 방식인 DGM은 한 세트(100개입)가 약 3만원 선으로, 하루 권장 측정 횟수(4회 기준)를 고려해도 더 경제적!

         

        이 같은 CGM의 경제적 부담이 사업 확대의 걸림돌이라는 것이 시장의 시각!

         

        이에 카카오헬스케어는 의료보험 정책 변화가 CGM의 가격 부담을 낮추고,

        자사의 보안 기술력이 개인정보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

         

         

        분석 근거 2)파스타정체성 혼란

         

        원인 설명
        브랜드명과 기능의 불일치 파스타라는 이름이 헬스케어 앱으로서 직관적이지 않음
        대상과 목적의 불분명 일반 건강관리 vs. 당뇨환자 전용? 애매한 포지셔닝
        디자인·기능 혼합 방식 캐주얼함과 전문성이 동시에 추구되며 중심축이 모호해짐

         

        일부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의료기기 보조 앱인지, 건강관리 앱인지, 다이어트 앱인지 혼란스럽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 라이프 스타일 요소(캐릭터나 식단 일기)를 강조하면서, 전문성을 기대한 사용자와의 기대 불일치가 발생!

         

         

        이렇듯 카카오헬스의 앱 파스타,

        목적이 불분명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명확히 하는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출처

        매출 뛰었지만 적자 확대카카오헬스케어, 글로벌 승부수 통할까

        카카오헬스, 매출 120·15만 다운로드 돌파진출로 '퀀텀 점프

        건강관리도 디지털로 스마트하게! 헬스케어 관련 앱 순위는?

        '돌격대장' 파스타, 카카오헬스케어 성장촉매 될까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PASTA = Personal Assistant for Smart Tracking & Action

        스마트하게 측정하고, 실행까지 돕는 AI 코치
        나만의 건강 루틴을 매일 챙겨주는 앱

        카카오 스타일의 일상 친화적 UX

         

        브랜드 키워드 3가지

        AI 기반 습관형 건강관리 연결성과 편의성

        PASTA가 만드는 내일의 건강

         

        “모든 일상은 데이터를 남깁니다.

        그 데이터를 당신의 라이프케어로 바꿉니다.”

         

        카카오헬스의 목표

        데이터로 건강한 습관을 만들다.

         

        챗 지피티 생성 이미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강력한 인상을 주어 다가갈 것입니다!

         

        카카오헬스의 파스타

        다양한 소비자층을 만들고 파스타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명확히 하여 확고한 이미지 마케팅 합니다.

         

        헬스케어 관련 앱 순 이용자 수(코리안클릭 24. 2월 기준)

         

        효과1) 이용자 수의 증가

        직관적인 사용법을 선호하는 40~60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을 것입니다!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기록하여 헬스케어 관령 앱 10순위 안에 들 것입니다!

         

        효과2) 장기적인 시장 확대

        너무 다양한 카테고리가 아닌 전문성을 주어 CGM을 활용한 당뇨 관리 앱으로서 성장할 것입니다!

         

        효과3) 카카오헬스 파스타의 브랜드 이미지

        헬스케어 앱 파스타만의 새로운 차별화를 홍보하고, 명확한 목적을 주어 마케팅에 활용할 것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명확한 카카오헬스케어 디지털 플랫폼 파스타의 브랜딩을 통해,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혈당 관리도 콘텐츠처럼, PASTA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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