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2173
꿈꾸던 라이프스타일, 오늘 완성하다✨
유닛 코드: PXE-105, 필수형[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오늘은 ‘오늘의집’을 알아보겠습니다!저는 오늘의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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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오늘의집 사용자는 1인 가구 또는 신혼부부 비중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머무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집을 이용하는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사용자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의집’에서 AR 기능을 체험한 고객의 구매 전환율은
AR 미경험 그룹 대비 약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3년 하반기 데이터 분석에서는 AR 기능을 경험한 사용자들이 미경험 사용자보다 구매 전환율이 3.6배, 장바구니 담기 1.5배, 스크랩 1.35배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번 주도 마찬가지로 지난 주 레퍼런스 분석을 한 ‘오늘의집’에 대해 이어서 다뤄보겠습니다!
오늘의집, 취향에 맞춘 인테리어 쇼핑과 아이디어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출처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오늘의집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무료 3D 인테리어 서비스의 모습입니다.
2D와 3D 모드를 지원하며 이용자에게 가구 구매 전 시뮬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쇼핑에 도움을 줍니다.
지난 2021년 3D 인테리어 서비스를 시작한 후,
지난 1월에는 판매 가구 일부에 증강현실(AR) 기능을 적용하고,
소비자가 가구 구매 전 자신의 집에 직접 배치해볼 수 있는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1. 시각화를 통해 실물과 유사한 공간으로 고객의 이해도를 높여 구매율을 증가시킵니다.
2. 디자인을 가상으로 수정해보며 유저들, 그리고 디자이너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인테리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실제로 느끼는 몰입감이 부족합니다.
또한, 정확한 치수가 아니기에 실제 가구 배치에 오류가 있습니다.
2. 대규모 이용자 확보하고도 상품 판매 중개 및 광고 외 마땅한 수익원이 부재한 상황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문제원인 1) 정확한 수치가 아닌 공간 스타일링에만 포커싱 되어있다!
고객 맞춤 서비스를 위해 각 디자이너들이 직접 커뮤니티를 통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가구를 하나씩 추천해주지 못하므로,
‘오늘의집’을 통해 가구를 구매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1. AR 기능은 있지만 몰입감이 낮으며,
2. 사진은 예쁘나, 각 유저의 공간과 맞는지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 모양의 상품 태그를 통해 가구 추천을 받을 수 있지만,
그것을 그저 인테리어에 맞는 가구일 뿐 추천을 경쟁사에서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정보들입니다.
또한, 앱을 통해서만 볼 수 있기에 직접 보고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문제원인 2)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 모델 미정착
- 구독형 유료 멤버십/컨설팅 상품 부재
→ 예: 프리미엄 스타일링 서비스, 인테리어 디자인 도면 등
- 사용자가 유료로 결제할만한 ‘프리미엄 경험’ 설계 부족
- 비즈니스 모델 구조의 단순성
→ 주요 수익원 = 커머스 수수료 + 브랜드 광고
→ 광고 단가와 마진율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유저의 활동이 수익과 크게 연계되지 않아 수익원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공간을 ‘오늘의집’에서 시작하고 끝낼 수 있도록 모든 업체와의 연결이 중요합니다.
‘오늘의집’은 올인원 플랫폼으로, 컨텐츠, 커머스, 인테리어 시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익구조는 판매 수수료, 시공 업체 광고, 청소서비스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오늘의집 서비스흐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원인 3) 호응만 하는 눈팅 유저들의 비중이 높다!
자신의 장바구니에 담거나 스크랩을 하는 수는 평균적으로 리뷰 수에 따라서 보면,
약 10배 가량의 유저들이 스크랩을 해놓습니다.
-> 예를 들어, 세탁기 상품의 스크랩 수는 6,696, 리뷰는 자그마치 646 수에 불과했습니다.
출처
[고민상담] 25평 아파트, 블랙 포인트로 완성한 공간
예쁜 집 살고픈 소비자들, 인테리어 앱에 무엇을 원할까
오늘의집 서비스 분석 / 비전, 목표, 전략, 수익구조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My Room 360’ 정확한 공간 측정과 가구 크기를 반영!
-> AR 가구 모델이 실제 크기와 1:1 비율이어야 하며, 공간 측정 오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 iOS, Android 등 디바이스별 카메라 및 센서 성능 차이 고려해야 합니다.
-> 가구 배치 시 실제 방 크기와 비례 맞춤 자동 조정
-> ‘비율 과장/축소’ 시 경고 문구 표시로 신뢰성 ↑
홈 → 마이룸 생성 → 방 스캔하기 → 3D로 공간 구성 → 가구 배치 → 조명/톤 조정
→ 체험 완료 후 구매 or 장바구니
기존대로 위 과정을 거쳐 유저가 가구별 동선 시뮬레이션과 3D와 AR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와 연결시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베이직, 플러스, 리얼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혜택을 줍니다.
플랜명 | 가격 | 대상 | 주요 혜택 |
베이직 | 4,900원/월 | 가벼운 눈팅족 | 광고 제거, 저장 즐겨찾기 확장 |
디자인 플러스 | 9,900원/월 | 인테리어 관심 고객 | AI 스타일 추천, 가구 추천 도면 PDF 제공 |
리얼컨설팅 | 19,900원/월 | 50대 이상 타겟 | 전문가 전화상담, 1:1 공간 진단, 전용 이벤트 |
2. 30대와 50대 이상의 고객층을 타겟으로!
구매력 기준으로는 30대 이상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2022년 기준 성별은 여성이 75.9%로 대다수를 차지하며,
구매력을 갖춘 30대 이상 연령의 사용자층은 고가에 해당하는 대형가구 카테고리에 비교적 높은 관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결제한 고객 연령 비중이 가장 높은 30대와 50대 이상의 고객층을 타겟층으로 하겠습니다.
30대와 50대 이상의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여 구매하는 유저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오로지 좋아요, 댓글 등 리액션만 하고 구매는 하지 않는 유저들을 구매 유저로 전환시키자!
구매로의 흐름을 유도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합니다.
또한,
7일 무료체험 등과 같이 기간을 주어 회원들이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해본 후,
첫 구매에 대한 할인을 제시합니다.
타겟층 | 주요 특징 | 전환 키워드 |
30대 | 바쁜 실용주의, 자산 축적기, 1인가구/신혼/영유아 | 효율, 신뢰, 시간절약 |
50대+ | 디지털 익숙하지 않음, 집에 오래 있음, 가족 중심 | 안정감, 이해 쉬움, 실물확신 |
1. ‘우리 집에 맞을까?’ 공간 체크리스트 제공
2. 오프라인 체험형 연결 (오프라인 쇼룸 or 체험회) 등을 제공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연령대별 구매 흐름을 예상해보았습니다.
30대 사용자:
SNS 유입 → 감성 사진 탐색 → AI 취향 분석 테스트 → 가구 추천 → 세트 묶음 구성 → 장바구니 → 첫 구매 쿠폰
50대 사용자:
지인 추천 또는 문자광고 유입 → 영상 시청 → 상담 신청 → 전담 컨시어지 연결 → 추천 상품 문자 전송 → 구매
또다른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근 마켓의 배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유저들이 배지를 하나씩 모으는 재미를 가지며 ‘오늘의집’의 단골 손님들을 모을 수 있습니다.
매일 앱을 방문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카테고리에 따라 상품을 추천받으며 거래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또다른 예시로는 토스가 있습니다.
토스를 주변 지인들과 게임이나 활동을 공유하며 참가한 만큼 얼마씩 돈을 모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친구 초대 후 포인트를 받는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앱 내에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앱 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위 사례와 같이 고객 참여형 캠페인을 제공합니다!
-> ‘나만의 공간 꾸미기’ 콘테스트 개최, AR 체험 공간 사진 및 영상 공모
-> 우수작 선정 시 상품권 및 가구 할인 쿠폰 지급
이는 모든 세대층에 알맞은 구매유도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출처
‘출시 3년’ 토스증권 주식 모으기 서비스, 183만명 이용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1) 앱 사용시간 증가
서비스 이탈율이 감소함에 따라 앱 사용시간도 증가하고 구매까지 이어질 것입니다.
효과2) 1일 구매횟수 증가
3D와 AR 체험의 정확도가 보다 증가하면서 구매 전환률이 증가할 것입니다.
효과3) 브랜드 신뢰도 상승
이러한 ‘오늘의집’의 차별화로 인해 확신을 갖고 구매함으로써 소비자 불안 감소하고, 브랜드 신뢰도가 상승할 것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
내 취향이 머무는 곳, 오늘의집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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