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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아버지, 할머니, 우리 같이 토스 써요!!👨‍👩‍👧‍👦💙

        by 안아원 | 명지대 | 문헌정보학과 | toss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코드명: PXE101

         

        STEP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toss, 복잡한 금융거래를 쉽고 간편하게 바꾸다.

        3년전만해도 친구들이 송금기능을 이용하는 동안, 홀로 현금만을 사용하고,
        금융? 송금? 어른들만 하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던 저를 처음 금융거래에 입문하게 해준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그 어플리케이션은 바로바로~~ toss입니다!!🎉


        "사람들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뭘까?" 라는 의문에서 시작된 서비스 toss는 다른 은행거래와 달리 이용하기 간편한 금융서비스로 많은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간편송금 서비스에서 시작하여, 계좌 관리, 증권거래 등등 다양한 분야로 넓혀져가는 '슈퍼앱'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toss의 간편함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해나간다는 목표'가 흥미로워 해당 기업을 고객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STEP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toss간편한 송금, 금융서비스와, 이용하기 편안한 UI등으로 최근 1000만 고객을 달성하는 등 많은 고객과, 인지도를 가지고 성장하고 있는데요, 

        특히 toss뱅크는 편리하고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미 모바일 뱅킹이용이 가능한 연령대의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는 장점을 가진 은행입니다.

        🚨그런데🚨, 위의 그래프에서 한 가지 지표가 눈에 띕니다. 바로 60대 이상 부터 토스 금융거래의 이용 비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980만명 즉, 거의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1/5가 시니어에 해당하고, 고령화에 따라서, 시니어를 위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65세이상 인구 즉, 시니어 고객 유치는 지속적인 기업의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STEP3. 그 문제는 '' 발생했나요?

         

        은행을 찾은 직장인 김모(54·여)씨는 “모바일로 공인인증서 다운을 받기가 어렵다”며 “그동안 딸이 해줘서 모바일 송금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얼마 전에 유효기간이 지나서 어쩔 수 없이 은행을 오게 됐다”고 말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1904051541347837

         

        [시끌이끌] 세대차이보다 큰 ‘디지털 격차’.. 5060 “하는 법을 몰라요”

        [편집자주] ‘시선을 끌다 이목을 끌다.’ 생각해볼 만한 사회 현상을 가져와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봅니다. 세대 간 ‘디지털 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지난 2일 발표된 ‘아

        www.fnnews.com

        다음 기사와 같이 시니어 세대는 현재 미디어, 웹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20-50대와 달리, 금융을 오프라인으로 처리해 오던 세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니어 세대들은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다양한 혜택을 받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미디어에 익숙한 사람들에 비해 적은 '1)'디지털 격차' 상태에 있습니다.

         

        2)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접하고 이용하기 어색하고, 특히 3)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경험조차 해보지 못한 65세이상 인구가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이 60세 이상 연령대의 고객층이 toss를 이용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3년 새 909곳 ‘셧다운’… “시대적 흐름” vs “고령층 소외” [심층기획-은행권 점포 감축 논란]

        그 근거로, 연령대별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 경험 비율을 보았을 때 60대 이상 인구부터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사용해 본 인구의 비율이 66%에서 39.6%로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EP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저는 다음과 같은 문제상황이 toss이기 때문에 해결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toss가 성장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될 수 있었던 가치는 '간편함'입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21180821

         위 기사와 같이 toss는 이미 'toss를 5060세대가 이용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녀가 부모님에게 앱 이용법을 알려드리다가 짜증내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1)접근성을 높인 서비스의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니어세대도 충분히 이용하기 나은 모바일 뱅킹서비스일 것이고, 그러한 측면에서 점차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step3- 3)에서 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2)모바일 뱅킹, 즉 toss를 이용해본 적이 없는 시니어들이 toss를 접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위와 같이 어플리케이션의 이용 자체를 이용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시니어 소비자들이 직접 글을 찾아오도록하는 서비스는 지양해야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시니어 소비자들의 자녀, 손자, 손녀와 같이 모바일뱅킹을 자주 사용해온 세대들이 시니어세대가 toss를 통한 모바일 뱅킹을 접하도록 홍보할 수 있게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1. 기존의 유저들이 시니어 유저가 많아질 수록, 자신들에게 이익이라는 생각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기존의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toss에 접속하게 유도하던 서비스인 친구와 함께 토스 켜고 포인트 받기 창에서, 해당 친구가 65세 이상인 시니어라면 1원이 아닌 3원을 받게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시니어유저의 존재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2. 효도챌린지를 기획하여, 시니어 고객이 toss에 가입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유도한다.

        --효도 챌린지를 세분화하여 하나하나 달성해 나갈 때 마다, 어플리케이션 내의 고양이 키우기에서 아이템을 제공하거나, 10원씩 포인트를 보상하는 등의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한다.


        STEP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뤼튼의 ai를 이용하여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1. 시니어층을 확보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클 것입니다.

        시니어 고객들은, 고령화현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3년 11월 960만명이던 고령인구는, 4개월 후인 2024년 3월에는 980만명을 기록하며 2달만에 20만명이 늘어나는 등의 급격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게다가 시니어 고객중 적은 수가 모바일 뱅킹을 이용한 경험이 적기 때문에, toss의 고객을 늘릴 수 있는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합니다. 

        2. 시니어 고객에 맞춘 부가적인 수익창출 수단이 따라올 것입니다.

        단순히 시니어고객을 확보함으로써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시니어고객들의 니즈에 맞춘 시사상식에 전달 서비스, 온라인을 통해 어르신분들끼리 만나 소통하도록 친절하게 안내해드리는 온라인 경로당 서비스 등등 부가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디지털격차, 정보격차를 해소한 기업이라는 긍정적 사회적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toss는 유저의 편리한 금융거래를 목적으로 시작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른 모바일 앱과 비교하여 이용하기 편리하여 복잡한 은행업무, 공공업무등을 대신해주는 toss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니어분들이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고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사회문제 해소에 기여한 윤리적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STEP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잘 이용하지 않는 시니어들을 공략하여 toss기업의 소비자를 증가시킨다.
        <할아버지, 할머니, 우리 같이 토스 써요!!👨‍👩‍👧‍👦💙>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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