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이번주는 지난주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 구조화에 이어 디테일 확충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유닛1 [니즈의 파악]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115
⬇︎유닛2 [내용의 구조화]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163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유닛3 [디테일의 확충] 은 유닛2 [내용의 구조화]에서 수립한 블록 구조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지금까지의 피드백 중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가 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또는 타 숏폼 콘텐츠 플랫폼과의 차별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타 음원 플랫폼처럼 키워드에 맞춰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하고 큐레이션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MY Moood: 플레이리스트는 자신의 감성과 개성을 담은 제목과 영상으로 플레이리스트를 꾸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은 플레이리스트를 선택할 때 이 영상을 스와이프하며 살펴보며 짧은 시간 재생되는 영상과 음악을 통해 플레이리스트에 대한 무드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숏폼 콘텐츠에 익숙하고 폰꾸 (폰 꾸미기), 백꾸 (가방 꾸미기), 신꾸 (신발 꾸미기)처럼 자신의 개성을 더 드러내기 위해 기존 제품을 꾸미는 MZ 세대 그리고 alpha세대까지 타켓팅합니다.
그래서 타 음원 플랫폼과 차별점을 줄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 꾸미기 (플꾸) 기능인 TB 2. 플레이리스트 구체화와 플레이리스트 커뮤니티 기능인 TB 3. 플레이리스트 공유에 집중하여 토워딩 (Towarding)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각 TB에 해당하는 UB를 구분하지 않고 종합하여 다룰 예정입니다.
출처
>> 플레이리스트 골라듣는다…플로 '무드', 잘파세대 '플파밍' 취향 저격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 순위
1순위 2-2 플레이리스트 영상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와 기존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의 차별점은 영상, 제목만 보고 플레이리스트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움직이는 영상과 짧게 흘러나오는 음악을 기반으로 플레이리스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와 다르고 고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1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2순위 3-2 플레이리스트 커뮤니티
유닛1에서 언급한 것처럼 젊은 이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선 그들의 특징을 파악해야 합니다. 현재 주요 소비 세대이자 젊은층에 속하는 MZ세대는 취향을 존중받을 수 있고 서로에게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선호합니다. 이런 소통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주요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2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3순위 3-1 데이터 분석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와 기존 Moood: 플레이리스트가 다른 점은 "MY," 즉 나에게 맞춰져 있다는 것입니다. 나의 상황, 나의 기분, 나의 취향이 존중받는다는 느낌과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가 내 취향을 저격한다는 느낌을 들게 하며 자아를 중시하는 주요 고객층인 MZ세대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플로가 내세우고자 하는 강점인 "AI 기반 추천"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3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 순위
1순위 1-2 데이터 분석
유닛1에서 진행한 분석 중 플로가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강점과 플로가 내세우는 강점 간의 괴리가 존재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플로가 내세우는 강점인 "AI 기반 추천"을 개개인의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해주며 강화할 수 있고 플로가 가진 AI 기술을 뽐낼 기회입니다. 이런 장점을 강화해 시장에서 좀 더 확고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으므로 실제 진행용 순위로 1위를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2순위 3-1 플레이리스트 영상
앞서 언급했듯 영상은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의 독보적인 차별점이기 때문에 실무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2순위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3순위 1-1 키워드/테마
키워드는 플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이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제시할 이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고객이 어떤 상황, 기분, 장소 등에 따라 노래를 듣는지를 고려하고 고객이 노래를 많이 듣는 환경을 반영하여 기본 키워드를 선정하고 제공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키워드/테마는 플로가 고객에게 선택지를 주는 영역이기 때문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판단하여 3순위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음악으로 완성하는 나만의 분위기, 내가 원하는 무드로 가볍게 골라 주는 나다운 플레이리스트
"MY Moood: 플레이리스트"
MY Moood: 플레이리스트는 플로의 기존 Moood: 플레이리스트에서 파생된 초개인화 플레이리스트 서비스로서,
플로의 강점인 'AI 기반 추천' 서비스를 강화해 개개인에 맞는 음악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MY Moood: 플레이리스트는 키워드를 선택하기만 하면 내가 들었던 음악,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 등을 분석해
나의 기분, 상황, 취향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해줄 뿐만 아니라
내가 직접 찍은 영상 또는 고른 영상으로 플레이리스트를 표현하고,
나만의 감성이 담긴 제목으로 플레이리스트를 소개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내 취향을 나누고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MY Moood: 플레이리스트를 듣고 만들고 꾸미며
음악을 듣는 것 외에도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나의 음악 취향, 감성을 알아가는 나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은 플로의 강점에 트렌디한 차별점을 접목시켜
주요 소비 세대인 젊은층 사용자를 유도하고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기획으로 평가합니다.
음악으로 완성하는 나만의 분위기🎶_플로 (FLO)_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을 주는데 적자가 안나는 앱이 있다? 의사🧑⚕️와 개발자👨💻의 합작품 캐시워크🚶♀️ (6) | 2024.05.04 |
---|---|
정량화의 중요성, 만물은 수로 되어있다! 🪐🌌 (0) | 2024.05.04 |
할아버지, 할머니, 우리 같이 토스 써요!!👨👩👧👦💙 (5) | 2024.05.04 |
리스틀리(Listly) :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0) | 2024.05.04 |
✨🌃어떻게든~ 우린 지금 연결돼야해~ 🌃✨, 당신의 동반자 카카오 함께하기 (0) | 2024.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