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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페이스샵 DOWN!, 이니스프리 나와_🍀자연주의=이니스프리 💄

        by 백태영 | 서울시립대 | 경영학과 |NIKE 2024. 5.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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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이니스프리 로고(출처:이니스프리)

        최근 이니스프리는 리브랜딩을 통해서 이미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저가 화장품들의 등장으로 화장품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함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하지만 2010년 중후반부터  2020년 초반부까지 누가 뭐래도 화장품 시장의 1인자는 '이니스프리'였습니다.

        '이니스프리'가 처음부터 화장품 시장의 강자는 아니었습니다. '더페이스샵', '에뛰드하우스' 등 많은 강자들이 존재했고 그 사이에서 '이니스프리'는 본인들 만의 전략으로 2010년 초중반부터 성장해 왔고 이후 시장 1위의 자리에 오르기 까지 했습니다.
        오늘은 '이니스프리'가 어떻게 시장에서 성장했는지 이유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더페이스샵VS이니스프리 매출 비교표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화장품 브랜드로써 경쟁을해오던 '이니스프리'와 '더페이스샵'은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더페이스샵'이 앞서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을 기점으로 역전되었습니다.

        더페이스샵VS이니스프리 영업이익 비교표

        영업이익 측면에서도 '이니스프리'는 꾸준히 성장해온 반면에 '더페이스샵'은 꾸준히 감소하며 매출이 역전된 2016년을 기준으로 '이니스프리'가 '더페이스샵'의 영업이익을 4배 이상 앞설 정도로 많은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더페이스샵'과 '이니스프리'의 전략이 달랐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발생했는데요.

        가장 중요했던 부분은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핵심제품을 만들어냈는지가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화장품 시장의 특성상 고객의 선호도가 역동적으로 변하는 만큼 신제품 출시를 통해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집중했던 '이니스프리'는 꾸준한 매출성장과 높은 영업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비교적 덜 적극적인 '더페이스샵'은 인기제품을 내놓지 못하면서 매출의 성장세가 감소하며 투자를 줄이고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악순환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니스프리의 시장 경쟁 레퍼런스 타겟 카드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Before-After)

        더페이스샵과 이니스프리가 출시 이후부터 내세운 가치는 동일했습니다.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화장품 브랜드'

        출처:이니스프리

        근본적으로 경쟁에서의 승부는 둘 중 누가 '해당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지'에 의해 결정될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두 기업의 결정은 달랐습니다.

        '더페이스샵'은 원브랜드 숍보다 자연주의 브랜드를 한데 모은 '네이처컬렉션'에 집중하면서 더페스샵의 브랜드 경쟁력에는 소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의 '올리브영'을 보면 편집숍시장을 선택한 것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긴 힘들지만 당시 '네이처컬렉션'은 후발 주자였기 때문에 편집숍 시장에서의 경쟁에서도 밀리고 '더페이스샵'의 브랜드 경쟁력을 갉아먹는 결과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반면 '이니스프리'는 자연주의 컨셉에 집중하며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했고 '더그린티 씨드세럼', '화산송이마스크'등 제주의 자연원료를 이용한 화장품들을 히트시키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했습니다.

        이니스프리의 '더그린티 씨드 세럼', '화산송이 마스크' (출처:이니스프리)

        자연주의 이미지를 강화하며 신제품 출시 및 매장수 확장한 것이 적중한 것 입니다.

        모기업인 아모레퍼시픽 자체개발을 통해 생산비를 절감한 것이 공격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한 것으로 보임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자연주의 컨셉을 표방하며 동일 컨셉을 가진 더페이스샵과 경쟁하였다.
        2. 시장에서 경쟁자들에 밀려 있는 상황이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시장 경쟁자들을 제치고 시장 1위자리에 올랐다.
        2. 제주도를 중심으로 자연주의 컨셉을 확장하며 '자연주의=이니스프리'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고히하였다.

        Step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무-)

        2010년~2017년 이니스프리 실적 (출처:데이터랩)

        본인들의 모기업을 통해 생산비를 절감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연주의 컨셉을 공고히할 수 있도록 매장을 확장하고 신제품 출시를 계속해서 이어간 부분이 결국 시장에서의 승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러한 이니스프리의 기획 전략은,  '승'입니다.

         

        1. 이니스프리는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 브랜드 컨셉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제품 출시 매장 확장 등을 이어나갔습니다.

        2. 지속적인 투자가 많은 비용을 감당하게 할 수 있지만 생산비 절감을 통해 이를 해결했습니다.

        3. 동일한 컨셉의 시장의 경쟁자였던 '더페이스샵'이 이와 상반된 전략으로 실패하였습니다.


        Step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1가지 detail)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저는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 강화화 편집숍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브랜드 강화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화장품 시장이 커지는 만큼 전체 시장을 품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 것인지 아니면 그 시장에서 건재할 수 있는 브랜드 정체성을 공고히 할 것인지 두가지 선택지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수년간 유지해온 아이덴티티를 포기하고 편집숍으로의 브랜드 이미지 변환을 시도한다면 리스크가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난 후에 현재 시점에서 화장품 시장을 바라보면 단일 브랜드보다 올리브영이라는 편집숍의 브랜드의 가치가 높지만 해당 시점에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리고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입하는 선택은 하기도 어렵고 성공의 가능성도 낮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더페이스샵의 사례)

        Step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브랜드의 성공을 위해서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명확히 확립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해당 가치를 공고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시장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시점에 이러한 선택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운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가치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인지 브랜드가 잘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와 같이 기업의 상황만을 고려하고 선택할 수 없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방향성이 명확하고 올바르다고 판단된다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하는 것 만큼 가치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믈론 그 이후의 시점을 보면 올리브영이 시장에서 떠오르며 전체적으로 독자 브랜드의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의 변화를 읽고 빠르게 변화될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브랜드간의 경쟁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가치를 소비자에게 명확히 전달 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시장의  경쟁자에서 승리하기 위해, 그들이 가진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며 성장해 나간 성공적인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더페이스샵 다운, 이니스프리 나와_🍀자연주의=이니스프리 💄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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