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리스틀리, 클릭 한 번에 어디까지 가는 거예요?😲

        by 이유나 | 숙명여대 | 글로벌협력 | CJ 2024. 5.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PXO - 202, 선택형

        [기획 tool] 리스틀리: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의 데이터는?


        STEP 01.  리스틀리는 어떻게 활용하는 tool 인가요?

         

        1) 리스틀리 설치 과정

         

        리스틀리 페이지에 들어가면 바로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클릭해서 확장 프로그램을 깔아줍니다. 

         

        2) 키워드 검색 화면과 리스틀리 실행 과정

         

        2-1) 전 최근 핸드폰을 바꿔서 '아이폰'을 구글에 검색해 보겠습니다.

        구글에 '아이폰'을 검색한 화면

        2-2) 리스틀리 확장 버튼

         

        로그인을 하고 리스틀리 확장 버튼을 눌렀더니 우측과 같은 팝업이 뜬다. 

        나는 전체 버튼을 선택했다. 

         

        2-3) 리스틀리 실행

         

        리스틀리를 확장 버튼을 누르면 크롤링 결과를 엑셀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칸이 뜬다.

        이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도 받아올 수 있는 것 같다.

         

         

        3) 추출된 데이터 화면과 각 라벨에 대한 파악

         

         

        Label 1: 기사의 대표 이미지 링크

        Label 2: 기사의 로고

        Label 3: 신문사

        Label 4: 기사 제목

        Label 5: 기사 본문 첫 줄

        Label 6: ?

        Label 7: 업로드 시간

         

        4) 도출된 인사이트

         

        결과가 열 개밖에 나오지 않아 의아했는데, 조금 찾아보니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무료 버전은 한 번에 웹 페이지 하나만 추출 가능해서 그런 것 같다. 

         


        STEP 02.  나는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획자인가요? 

         

        가상 시나리오 1)

         

        나는 현재 패션 산업의 브랜딩 기획자이다.

         

        가상 시나리오 2) 

         

        현재 내가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브랜드는 여름을 맞아 새로운 컬렉션 출시를 앞두고 있다.
        2. 이때 SNS에서 올 여름 유행이라고 하는 '카프리 팬츠'가 실제로 선호되고 있는지, 혹은 그저 SNS 유행에만 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상 시나리오 3) 내가 수집할 데이터는?

         

        디자이너 브랜드가 주가 되고 있는 EQL 우먼에서 바지 키워드를 검색해 보고,

        그 중 상위 노출 50개의 상품 썸네일과 키워드를 수집하고자 한다. 


        STEP 03.  이 데이터들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3-1) 내가 활용할 데이터는?

        제품명을 뜻하는 Label 3와 저장 수를 의미하는 label 6만을 활용할 것입니다.

         

        3-2) 나는 어떻게 데이터를 다룰 것인가?

         

         

        FIND 함수를 사용해 바지 상위 50개 제품명에서 CAPRI, 카프리를 추출한 결과 딱 1개만 나왔습니다.카프리팬츠는 SNS의 유행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렇다면 현재 유행을 확인하기 위해 키워드 추출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유사한 디자인이라도 다르게 표현한 경우가 많기에 임의로 분류를 하여 정리했다.

         

        3-3) 나의 데이터 시각화

         

         

        피벗테이블을 바탕으로 도출한 결과, 쇼츠>밴딩 팬츠>데님 순으로  상위권에 높이 분포되어 있었다.

         

        하지만 주목할만한 점은, 바이커쇼츠나 부츠컷, 스트레이트핏과 같이 기존의 와이드핏에 대항하는 슬림핏이 그 입지를 넓히고 있다는 점이다. 카프리팬츠는 아직 자리잡지 못했지만, 슬림핏이 유행하게 된다면, 내년 여름에는 많이 볼 수 있지 않을까.

         

        리스틀리를 짧게나마 사용해 본 결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상당히 방대하고, 효율적인 것 같다. 

        활용 방법을 많이 알아둔다면 더욱 무궁무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기에, 다양한 방안을 익혀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리스틀리, 클릭 한 번에 어디까지 가는 거예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