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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지난 주차에서는 무신사 뷰티의 현황을 분석하고,
더 나은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명확한 타겟 설정을 제안했습니다.
따라서 금주 진행할 기획안은
맨즈 화장품 전문 브랜드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
의 기획 내용을 구조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현재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약 30여종의 제품을 출시한 여력이 있는 무신사의 PB 브랜드입니다.
출시된 제품을 바탕으로, 제품을 추가하여 타겟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남자들의 새로운 기준이 되다 :
옷부터 화장품까지 다 무신사랑 해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ㄱ. 해당 기획은 현재 무신사라는 플랫폼의 타겟층에 맞춰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브랜딩하는 과정이다.
ㄴ.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판매 히스토리와 무신사 뷰티의 판매 히스토리, 남자 화장품 시장의 유행 모두를 고려하여 실정에 맞는 화장품을 런칭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ㄷ. 추구하는 브랜딩은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기존 분위기에 맞추어 깔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하지만, 현재와는 달리 다른 브랜드들과의 차별점이 돋보이는 방향성을 추구한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맨즈 뷰티 브랜드로 방향성을 굳히는 브랜딩 전략에 따라, 자세한 마케팅 사항과 제품 및 상세 페이지의 디자인은 고려하지 않는다.
b. 컨셉에 따른 컨셉 원료 제안은 포함하나 화장품 전성분은 고려하지 않는다.
c. 제품을 통해 브랜드의 방향성을 공고히 만드는 과정으로 제품 충진 및 CT 테스트, 제품 디자인 소요 시간 등 컨셉 선정 이외에 소비되는 시간에 대해서는 자세히 고려하지 않는다. (단, 이를 위한 시간적인 여유는 확보한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맨즈 뷰티 브랜드로 거듭날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무신사를 통해 의류 및 뷰티 용품을 구매하는 남성들을 위한 뷰티 브랜드입니다.
현재 판매가 잘 되고 있는 남성용 니플 패치, 헬스 브랜드와 콜라보한 선크림, 올인원 에센스와 같은
남성 친화적인 화장품을 출시하여
맨즈 뷰티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해당 기획은 설정한 TB 01~03이 모두 Block을 꽉 채우며, 그 사이에 남은 부분은 없습니다.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 TB 01. [브랜드 분위기]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가 나아가야할 브랜드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한다.
📌 TB 02. [출시 제품] : 분위기를 강화할 수 있는 제품을 기획한다.
📌 TB 03. [수정될 제품] : 판매되는 제품들 중 판매가 저조한 제품들에 한해 브랜드 방향성에 맞게 수정 및 단종을 진행한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UB)
위에서 TB01~03을 브랜드 분위기/ 출시 제품/ 수정될 제품 3가지로 나누었습니다.
TB 01. [브랜드 분위기]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 만의 차별화된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한 단계입니다.
브랜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는 모델과,
제품을 통해 브랜드의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성,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분위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카테고라이징 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모델 / 패키지 디자인 방향성 / 카테고라이징으로 설정합니다.
TB 02. [출시 제품]
맨즈 뷰티 플랫폼으로 인식되기 위한 신제품 출시 단계입니다.
제품의 이름을 설정하는 네이밍,
제품의 컨셉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컨셉 키워드,
컨셉을 공고히하는 컨셉 원료,
제품의 가격대 등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네이밍/ 컨셉 키워드/ 컨셉 원료/ 제품의 가격대로 설정합니다.
TB 03. [수정될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화하기 위해 진행하고자하는 이미지에 부합하지 않는 제품은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리뉴얼은 판매 중인 제품을 단종하는 삭제,
판매 중인 제품의 일부를 수정하여 판매하는 수정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삭제/ 수정으로 설정합니다.
이에 따라, 본 기획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습니다.
단위 기간은 6개월으로, 이번 년도 12월까지로 설정했습니다.
일정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지정되었습니다.
1. TB 01에 해당하는 하위 블록은 브랜드의 방향성을 잡는 기초 작업이므로 프로젝트 시작 후 1달 ~2달 내에 마무리한다.
2. TB 02에 해당하는 하위 블록은 제품의 방향성을 정하는 것으로, 브랜드 방향성이 잡힌 이후 바로 시작한다.
a. 컨셉 키워드 및 컨셉 원료는 브랜드 방향성 선정 후 바로 지정하나, 추후 샘플링 등의 문제로 인해 변경 가능성을 열어둔다.
b. 네이밍은 컨셉 키워드 및 원료의 방향성이 확정된 후 진행한다.
c. 가격대는 네이밍 및 기초 작업이 다 완성된 이후, 원재료 가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기획안에서는 비슷한 제품들의 가격대에 맞추어 제시한다.)
3. TB 03에 해당하는 하위블록은 기존에 판매되는 제품을 대상으로 브랜드 방향성이 정해지자마자 삭제/수정 여부를 구분한다.
a. 삭제에 해당하는 제품들은 재고 소진에 집중하며 11월 이후 재고가 소진된 제품부터 단종한다.
b. 수정에 해당하는 제품은 출시되는 새로운 제품 및 브랜드 방향성에 맞추어 수정한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무신사의 사용자인 남성을 타겟으로 하는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리브랜딩을 구조화하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남자들의 새로운 기준이 되다 : 옷👔부터 화장품🧴까지 다 무신사랑 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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