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가 제 2의 무신사 스탠다드가 되려면?🧴

        by 유재영 | 연세대 | 문헌정보 | 아모레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저는 뷰티/패션에 관심이 많아 여러 쇼핑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대외활동을 하며 알게된 사실인데, 올리브영이나 쿠팡 외에도 무신사 뷰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올리브영 할인 때에는 무신사 뷰티에서 20% 할인쿠폰을 제공하기에, 올리브영보다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다는데요 ...! (완전 꿀팁이죠?!)

         

        따라서 오늘은 올리브영의 경쟁사로 떠오른 무신사 뷰티에 대해서 살펴보려합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

         

        무신사는 2022년 뷰티 전문관 무신사 뷰티를 런칭했습니다.

        2023년 2월~10월 전년 대비 거래액은 117% 증가하였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와 구매자 수 역시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스킨케어, 메이크업, 디바이스 등 다양한 뷰티 카테고리가 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무신사 뷰티의 특징입니다.

        입점 브랜드도 헤라, 정샘물, 닥터지 등을 비롯해 1200여개까지 확대되었으며,

        취급하는 제품 수 역시 2만 여개로 올리브영과 동등한 수준입니다.

         

        이제 무신사는 올리브영만큼의 뷰티 분야에서 저변 확보에 성공한 모습을 보입니다.

         

        무신사는 운영중인 8개의 전문관 중 유일하게 뷰티 전문관만을 메인화면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뷰티 사업에 대한 확장성을 인지하고 이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올리브영만큼의 저변을 확보한 무신사 뷰티의 더 높은 성장을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올리브영과 같이 PB 브랜드 성장에 힘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PB브랜드는 유통과정이나 광고비 등에서 아낀 비용으로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추가비용을 낮춰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것은 무신사와 고객 모두에게 득이 되는 결과입니다.

        올리브영은 초기부터 PB브랜드를 설립하여 유통 뿐만 아니라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PB 브랜드의 제품으로 해외 판로를 개척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신사 뷰티의 PB 브랜드 : 오드타입,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

        무신사는 이미 무신사 스탠다드라는 의류 PB브랜드를 통해 매출을 견인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에 무신사 뷰티에서도 색조 PB 브랜드인 오드타입, 그리고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드타입은 히트 상품인 "언씬 틴트" 라인을 바탕으로 뷰티 브랜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팝업 등의 행사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달 검색량 13,000건 / 평소 검색량 2,000~3,000건 내외)

        오드타입 팝업, 성수 오드타입 등 팝업 관련 키워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무신사스탠다드 뷰티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참고 링크 : 

         

        https://www.news1.kr/articles/?5326452

        https://cm.asiae.co.kr/article/2024030717070913857

        https://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579945


        STEP 03 .  그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

        전문화되지 않은 카테고리와 명확하지 않은 타겟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기초 화장품 부터 미용소품까지 특정 카테고리가 아닌,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 중입니다.

         

        📌 뷰티 PB 브랜드는 전문화된 방향성을 설립해야 합니다.

         

         

        올리브영은 현재 약 10개의 PB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힐보(기초화장품), 웨이크메이크(색조화장품), 필리밀리(미용소품), 딜라이트 프로젝트(식품) 등 각 PB 브랜드는 브랜드마다 전문화된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전문화된 카테고리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에 맞게 해당 브랜드를 떠올리게 도와줍니다. 미용 소품이 필요하면 필리밀리로, 기초화장품이 필요하면 바이오힐보로 이동합니다.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과 같은 대략적인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명확한 타겟 설정도 필요합니다. 

        올리브영의 바이오힐보와 브링그린은 같은 기초제품을 판매하는 PB 브랜드이지만 타겟이 다릅니다.

        바이오힐보는 브링그린과 비교하였을 때 타겟의 연령이 높아 가격대가 높고 "탄력, 주름" 등의 키워드를 자주 활용합니다. 또한 효과에 믿음이 가는 전문적인 브랜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반면 브링그린은 바이오힐보에 비해 타겟의 연령대가 낮아 가격대 역시 낮은 편이며 다양한 제품과 "저자극" 등의 키워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명확한 타겟 설정은 소비자들이 명확하게 브랜드를 인식하고 떠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피부 고민 속에서 탄력과 주름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은 바이오힐보로, 

        낮은 가격대에서 저자극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은 브링그린으로 이동합니다.

         

        전문화된 방향성을 설립하고 명확한 타겟을 설정하여

        특정 타겟의 사람들이 원하는,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는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만들어야 합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10~30대 남성들이 사용하는 남성용 뷰티 브랜드로의 변화를 제안합니다.

         

        10~30대 남성들에게 사랑받는 무신사

        🙆🏼‍♂️ 무신사 이용 행태 : 남성들에게 사랑받는 무신사 

         

        10대~30대 남성들은 무신사의 이용률 및 선호도가 높은 반면,

        10대~20대 여성들은 에이블리의 이용률 및 선호도가 높습니다.

        랭킹에 위치한 제품들을 살펴보더라도 여자 모델을 사용한 혹은 핸드백과 같은 제품보다,

        남성모델을 사용한 혹은 스포티하고 스트릿스러운 제품이 비교적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  무신사 뷰티 랭킹 : 남성용 제품의 높은 판매량 - 

         

        무신사 뷰티의 판매랭킹을 살펴보면, 올리브영과의 다른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남성용 제품이 많다는 것인데요

        2024년 5월 18일 기준, 올리브영은 1개의 제품만이 랭크 되어있지만

        무신사 뷰티에는 14개의 제품이 랭크되어 있습니다.

        남성용 파운데이션, 남성용 발색 립밤, 남성용 니플패치, 남성용 헤어케어 제품 등입니다.

        또한, 주간/월간 순 브랜드 랭킹에 남성 뷰티 브랜드 "다슈"가 랭킹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 판매 현황 : 스포티하고 간편하고 남성용 제품의 높은 판매량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판매량 기준으로 제품을 살펴보았을 때,

        남성들이 사용하는 니플패치 -> 헬스 브랜드와 콜라보한 선크림 -> 올인원 에센스 순임을 확인했습니다.

         

         

        반면 판매가 잘 되지 않는 순으로 살펴보았을 때,

        토너 패드 -> 쿠션 순임을 확인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에서  "스포티하고, 간편하고, 남성이 사용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피부 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구매하는 제품"을 제일 덜 구매했습니다. 

         

        10~30대의 남성들을 위한 맨즈 뷰티 브랜드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

        무신사 뷰티는 올리브영에 비해 남성 소비자들이 많고 남성 제품들의 판매량이 높습니다. 

        이에 주요 소비자들에 맞는 👨🏽‍🦱맨즈 뷰티 브랜드로의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변화👨🏽‍🦱를 제안합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 효과 1 : 확실한 고객층 확보

        현재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확실한 고객층이 부재한 상태입니다.

        헤어 용품, 색조 용품, 기초 화장품, 향기 용품, 미용소품, 위생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제품 SKU를 확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성들이 선호하는 형태의 제품의 판매량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타겟을 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겟의 니즈에 맞는 뾰족한 제품을 기획해야합니다.

         

        ✔️ 효과 2 : 남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에 동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한국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0년 1조640억 원, 2021년 1조751억 원, 2022년 1조923억 원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성 화장품 종류도 기존에 비해 다양화되며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는 올인원 기초 제품부터 남성용 색조 화장품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효과 3 : 추후 PB 브랜드 확대에 도움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 색조 브랜드 "오드타입", 남성 뷰티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기반으로

        중년들을 위한 기초 화장 브랜드, 미용소품 전문 브랜드 등 PB 브랜드 설립 및 확대가 가능합니다.

        카테고리가 애매한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타겟을 명확히 하였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1)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2) 타겟을 10~30대 남성으로 확정하여3) 2023년 안으로, 약 6개월 동안4) 3개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3개의 신제품 출시 비용을 들여서)5) 무신사 뷰티 판매랭킹 60위(첫 번째 페이지) 내에 5개의 제품이 랭크될 수 있도록 한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무신사 스탠다드의 주요 사용층인 남성층을 공략하여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타겟을 10~30대 남성으로 지정하고

        이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여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가 제 2의 무신사 스탠다드가 되려면?🧴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