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스노우, 개성있는 사진 필터를 제공하는 IT 기업
스노우는 사진 촬영에 관심이 많으셨다면 한 번 쯤 들어보셨을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IT 회사 스노우에서 개발한 사진 앱 "스노우"는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1억 회 이상이고, 같은 회사에서 제작한 B612는 5억회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스노우의 매출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있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1. 저조한 스노우의 영업이익
스노우의 매출액은 위 그래프처럼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20년부터 22년까지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있습니다.
2. 현재 수익화 모델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
현재 스노우는 앱 내 기능 유료화와 인앱광고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익화 모델은 고객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남기기도 합니다.
위 사진은 playstore에 올라온 스노우의 앱 서비스인 스노우와 EPIK 리뷰 중 일부를 가져온 것입니다. 원래 사용했던 기능인 AI필터 기능이 유료화되자 원래 사용하던 것을 사용하지 못해 불만을 가진 유저도 있었고, 유료 기능들이 너무 많아 불편을 느낀 유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앱 내부의 지나친 광고로 인해 불편을 느낀 소비자도 많았습니다.
스노우는 기능 유료화와 광고를 진행해야 수익화를 할 수 있는데, 오히려 이러한 수익화가 유저를 떠나게하는 모순된 상황이 발생합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1. 스노우 적자의 원인
NICE 신용정보에 따르면, 판매비와 관리비는 약 600억에서 1000억 정도를 소비하고있습니다. 이는 꾸준히 증가하는 매출액으로 상쇄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2. 수익화 모델에 대한 부정적 유저 반응의 원인
리뷰를 살펴본 결과 수익화 모델에 대한 부정적 유저 반응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Problem 1의 경우, 유료화로 인해 원래 사용하던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앱 사용에 불편을 느낍니다.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flow대로 앱을 사용하지 못하게되어 결국 이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Problem 2의 경우 지나친 광고로 인해 사용 흐름을 방해받아 인지 비용의 발생이 증가하고, 결국 앱을 사용했을 때의 비용이 편익보다 높다고 판단하게 되어 앱을 떠날 수 있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따라서 제가 제안하고자 하는 솔루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솔루션: 사용자의 앱 사용 흐름을 해치지 않으면서 수익화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출시
저는 수익화를 위해 충분한 규모를 타깃층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선정한 타깃층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깃층: 비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대한민국 국민 (약 1477만명)
2022년 신체활동실천율 통계에 따르면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45.5%입니다. 그렇다면 54.5%는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못하는 사람 중 비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비율은 약 53.6%라고 합니다.
계산하면 5000만명(대한민국 인구수)*54.5%(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53.6%(비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비율) = 약 1477만명 입니다.
타깃층이 체육활동을 중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체육활동 가능 시간 부족"(72.9% 응답, 1+2+3순위 기준)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이 서비스의 목표를 구상했습니다.
🦿서비스 목표: 운동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산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세부방향 1. 운동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앱 서비스 제작
위 시안은 앱 서비스의 시안 중 일부입니다. 사용 flow를 설명드리자면 먼저 사용자는 산책할 날짜와 시간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설정한 시간에 산책 알림을 받습니다. 산책 알림을 받고 산책을 시작하면 원(범위) 바깥으로 나가라는 지시문이 뜹니다. 이 때 범위는 붉은 색 원으로 표시됩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산책 시간을 바탕으로 원의 크기가 정해지고,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따라 원의 위치가 정해집니다.
세부방향 2. 앱 서비스에 snow의 사진 필터 기능과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 결합
산책 미션을 성공하면 인증샷을 촬영하여 기록을 남깁니다. 인증샷을 촬영할 때 snow의 필터 기능을 활용한다면 더욱 재미있는 사진 기록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산책 기록은 포인트로 환산되어 사용자의 레벨로 환원됩니다. 산책을 하면 유저의 레벨과 칭호가 올라가는 방식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결합시켜 사용자가 산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부방향3. 위 서비스를 통한 수익화
서비스를 통한 수익화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광고모델은 "장소방문 유도"입니다. 사용자의 산책 범위 근처에 광고주가 홍보하고 싶은 장소를 핀포인트로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핀포인트를 누르고, 장소에 가서 인증샷을 찍으면 사용자는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받습니다.
두번째 광고모델은 배너 광고입니다. 기존 snow의 사진앱들과 달리 이 서비스는 머물 수 있는 페이지들이 많아 중간에 광고 삽입을 염두해둘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홈 화면의 배너광고 (3번째 스크린샷)와 인증샷 갤러리 상세페이지(4번째 스크린샷) 사이에 삽입되는 배너 광고가 있습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위 서비스를 통해 광고 수익을 올린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예상됩니다.
🏆 한 달간 예상 광고 수익 약 13억
위 예상치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습니다.
*전체 타깃층의 50%가 앱을 이용한다고 가정*
-배너광고(CPM 방식): 약 7백만 명의 유저가 하루 3개의 광고를 각각 1초 이상 보고, 광고 1초 노출 당 2원을 받는 다면, 30일 간 약 13억의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
-장소방문유도 광고(CPC 방식): 약 350만명의 유저가 1회씩 접속하고, 1회 접속 당 광고 비용을 2원 씩 받는다면 광고주 1명 당 약 70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따라서 저의 기획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획자로서, 이 기획은 스노우 사진 필터 기능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광고 예상 수익은 여러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려운 운동 루틴관리,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으로 쉽고 재밌게!_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말로 멋진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정량화" (2) | 2024.03.23 |
---|---|
🎧지금 어떤 앱으로 음악 들어요?_유튜브 뮤직⏯️ (10) | 2024.03.23 |
기획을 시각화하는 툴 옵시디언 (Obsidian) (3) | 2024.03.22 |
뤼튼이 네이버를 뛰어넘는 차세대 AI 포털이 되려면? (17) | 2024.03.18 |
기획자라면 기본! 파워포인트 (PowerPoint) (3) | 2024.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