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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5][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코드 : PXE-105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최유진입니다.
저는 지난 주에 CJ 올리브영에 기획안을 타진을 하면서 올리브영의 새로운 목표를 알게 되었는데요,
바로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저는 CJ올리브영의 글로벌몰에 대한 레퍼런스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CJ올리브영의 글로벌몰 ◀
✔ 역직구몰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플랫폼
2019년 6월 올리브영이 론칭한 역직구몰(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플랫폼)로, 현재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 '빅뱅세일'
한국 정기 할인행사인 '올영세일'처럼 해외 고객들에게 인기있는 상품들을 위주로 할인하는 '빅뱅세일'을 진행한다.
✔ 빠른 배송 기간
올리브영 글로벌몰의 배송기간은 7일 이내로, 역직구치고 빠른 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해외 각 국에 물류센터를 마련하지 않고 있지만, DHL, 큐익스프레스 등과 같은 택배사의 빠른 배송 서비스를 통해 한국에서 제품을 운송한다.
✔ 다양한 카테고리 (K-POP)
K콘텐츠 수요도 공략 중이다. 글로벌몰에 K팝 탭을 마련해 블랙핑크, 뉴진스 등의 K-POP 가수들의 앨범을 판매하고 있다. 인기 있는 K뷰티 상품과 더불어 K팝 팬덤을 겨냥한 상품 구성이다.
출처 : https://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4/06/28/0016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2010년 중국 상하이에서 매장 오픈, 2018년 올리브영 아메리카/올리브영 뉴욕 법인 설립했으나 진출에 실패했다.
[After]
✔ 올리브영 글로벌몰 멤버십 회원수 및 매출 증가
- 2019년 말 3만명에서 지난해 말 120만명으로 증가했으며 2020~2023년 연 평균 매출 신장률은 80%에 달한다.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5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으며 이는 지난 2020년 700만 불, 2021년 3천만 불에 이은 3연속 수상기록이다.
✔ 외국인 고객 유치
- 마스크팩으로 대표되던 K뷰티 라인업과 인기 브랜드가 선크림, 세럼 등 다양해지고 있다.
- 현지 외국인 고객의 구매가 늘면서 교민 고객의 구매액을 크게 웃돌았다.
-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 중 9개가 라운드랩, 클리오, 메디힐, 닥터지, 코스알엑스, 롬앤 등의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들이 위치했다.
✔ 온-오프라인과 국내-해외 연결
- 올리브영 글로벌몰 회원에게 한국에 있는 올리브영 매장 방문 혜택을 주는 방식
(예시 : 올리브영 글로벌몰 회원에게 한국에 있는 올리브영 매장 방문 혜택을 주는 이벤트 진행)
- '글로벌 관광 상권' : 국내 오프라인 매장 중 외국인 고객 비율이 높은 60여 매장을 ‘글로벌 관광 상권’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해당 매장에는 외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우선 배치하고 다국어 안내문을 비치했다. 또 외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주목도 높게 진열했다.
- 외국인 관광객의 구매 편의성과 K뷰티 상품 다양성을 극대화한 쇼핑 공간을 구현하고, 외국인 관광객들의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통한 온라인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이다.
출처 : https://www.insigh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700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평가는?
▶ 승 ◀
올리브영 글로벌몰은 해외에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들을 알리며 국내 뷰티 제품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출액 증대에 큰 영향을 미치며 CJ올리브영의 글로벌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해외 시장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 온라인과 오프라인 한 쪽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닌 둘을 모두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단기적인 성공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 K-뷰티에 대한 인지도 제고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해외에 다양한 국내 뷰티 브랜드들을 알리고 K-뷰티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가장 많은 고민을 했을 것 같습니다.
✔ 국내와 해외의 연결
국내와 해외를 연결하기 위해 한국의 화장품 순위를 해외 플랫폼인 글로벌몰에도 표시하여, 해당 플랫폼에서 해외 고객들과 국내 고객들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했을 것 같습니다.
STEP 05. 위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 온-오프라인의 시너지 ◀
요즘은 온라인이 대세라는 말을 하지만, 오프라인과의 결합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 중 한 가지에 집중하다보면 다른 쪽이 쇠퇴하게 되는데, 이를 모두 활용하면 각각의 장점을 모두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많은 브랜드들이 팝업스토어를 기획하는 이유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험 제공’, 온라인의 ‘편의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두 플랫폼을 모두 활용하는 유기적인 마케팅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로, 올리브영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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