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4][실무 기획]제안의 타진: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유닛 코드: PXE-104, 필수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오뚜기 도시락무새 서비스팀 윤시연입니다.
❕ ▼ 이전 기획안 보러 가기 ▼ ❕
[1] https://phalanx-club.tistory.com/273
[문제상황 정의] 오뚜기는 도시락 사업에 진출해 간편식 시장 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해야 한다!
[2] https://phalanx-club.tistory.com/359
[기획 구조화] 오뚜기의 신도시락 사업 블록트리 및 일정표
[3] https://phalanx-club.tistory.com/445
[기획 현실화] 오뚜기 신도시락 사업 토워딩 및 블록트리 완료
[4] https://phalanx-club.tistory.com/530
[레퍼런스 분석] GS25 김혜자 도시락 레퍼런스 분석
그리고 드디어 오뚜기에 저의 지난 4주간의 여정이 담긴 오뚜기 도시락 사업 제안건을 타진했습니다!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1. 핵심 제안 내용
슬라이드 초반에 위치한 이 장표는 제안 내용 3가지를 정리한 슬라이드입니다.
본기획안의 가장 핵심이자 중요한 내용이어서, 가장 중요한 슬라이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제안하려고 하는지가 처음에 한눈에 드러나길 바라면서, 그래픽과 명사형 종결을 통해 최대한 간결하면서 핵심이 전달되도록 했고, 세부적인 내용을 궁금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다음 슬라이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도시락 제품 조건 中 오뚜기-맛
이 장표는 도시락 신제품 개발 조건 중 하위블록 '오뚜기맛' 부분 설명하는 슬라이드에서,
오뚜기의 실제 제품 이미지를 통해 신제품 개발에 어떤 제품이 활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슬라이드 입니다.
실제 제품 이미지를 첨부하여 실현 가능성을 강조하려고 했고, 오뚜기 제품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기 위해 구성에 신경 썼습니다. 이 슬라이드를 통해 신제품 도시락의 메뉴를 다이어트식, 비건식 등에 따라 상상해보고 신제품에 대해 떠올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작용할 슬라이드입니다.
3. 도시락 제품 조건 中 오뚜기-용기
이 장표는 오뚜기 도시락의 용기를 디자인한 슬라이드입니다.
오뚜기 도시락을 다른 도시락과 어떻게 구별되게,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도시락 용기에서부터 오뚜기가 연상될 수 있도록 가능한 용기 디자인을 떠올려보았습니다!
용기 디자인은 이전 기획안에서 다루어본 적 없는 것이라 새롭게 추가된 내용이면서 오뚜기 도시락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요소라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편의점 예약/픽업
이 장표는 핵심 서비스 기획 중 하나인 편의점 예약/픽업 서비스를 설명하는 슬라이드입니다.
이전에 만들었던 UI디자인이 더욱 크게 돋보이면서, 이 서비스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어떤 조건이 수반되는지 제시되는 슬라이드로서 중요합니다. 이 내용 또한 이전에 세번째 유닛3 기획안에서 제시했던 내용보다 더욱 디벨롭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도시락 정기 구독/배송
이 장표는 두번째 서비스 기획 내용인 오뚜기몰을 통한 도시락 정기 구독/배송 서비스를 소개하는 슬라이드입니다.
개인적으로 편의점 예약/픽업 보다 조금 더 현실성 있다고 생각하는 서비스이며, 오뚜기몰을 적극 활용하는 부가가치까지 창출할 수 있어 실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으로 아끼는 내용입니다 ㅎㅎ
이전 기획안에서는 배송 냉장 도시락을 점심도시락에만 한정하였는데, 집에서 저녁을 혼자 해결해야하는 아이가 있는 가정이나 단체 행사 주문 등 더 많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점심/저녁 도시락으로 디벨롭해보았습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오뚜기의 경우, 따로 제휴를 담당하는 메일은 찾을 수가 없었고,
공식 홈페이지 내 고객서비스 > 고객의 소리 탭에서 제휴 내용을 접수 받고 있어 이 경로를 통해 제안서를 타진했습니다!
다만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경로가 없어 드라이브에 업로드 후 링크를 공유하여 기획 제안서를 첨부하였습니다.
➡ 오뚜기 > 고객서비스 > 고객의 소리 > 상담접수
➡ [기획 제안] 오뚜기 도시락 제품 개발 및 유통 서비스 기획 제안서 / 오뚜기 공식 홈페이지 내 고객의 소리 접수
이렇게 드디어!!!
지난 4주간 제 머릿속을 가득 채웠던 오뚜기 도시락을 오뚜기에게 보내드렸습니다✨
팔랑크스에 들어와서 타진한 첫 기획안으로, 정말 고민도 많이 했고 그만큼 잘하고 싶은 욕심도 커서 정도 많이 들었던 기획이었습니다.
처음 니즈의 파악 유닛을 구상할 떄만 해도 이게 맞나..를 매분매초 의심하며 제가 잘하고 있는건지, 정말 타진은 할 수 있는건지 의심도 많았는데, 어느덧 제안서도 만들고 실제 타진도 하는 날이 오긴 오네요! 매주 유닛을 거듭하면서 크루분들의 피드백과 함께 기획안을 계속 발전시켜가면서 잘 나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최종 타진한 기획안은 꽤 맘에 들게 나온 것 같습니다.(사실 아닙니다 더 잘하고 싶었어요ㅜㅜ)
하지만 생각보다 오래 끌었던 만큼,, 오뚜기 기획안은 제 첫 기획안으로 오나성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떠나보내주고
다음주차부터 시작될 새로운 기획에서 이전에 아쉬웠던 점을 더욱 개선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오뚜기 도시락 기획안에 관심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획자로서,
첫번째 오뚜기 도시락 사업 기획안을 오뚜기에 최종 발송하며 마무리한다.
드디어 했다.. 이제 오뚜기로 보내줄게 오뚜기 도시락🍱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를 넘어 세계로, 올리브영 (3) | 2024.07.07 |
---|---|
하루 루틴 속, '7AM-11PM' 프로모션 - 세븐일레븐 기획안 타진(1) (3) | 2024.07.07 |
올리브영에게 기획안 타진을 ...더보기 (3) | 2024.07.07 |
야구장 뉴비를 데려오세요 🙌 (4) | 2024.07.07 |
TVING의 프로야구 실시간 중계 무료 체험에 대한 기획 분석 (5) | 2024.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