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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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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주문 내일 배송, 언제부터 당연했죠?

        by 박윤아 | 건국대 | 철학 | CU 2024. 8.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택배를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이 온다?!

        이게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쿠팡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쿠팡은 2014년 3월부터 저렴한 요금으로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오늘 주문 내일 도착' 슬로건의 '로켓배송'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쿠팡은 2014년도 이전까지는
        공동구매 중심의 '소셜커머스' 기업이었습니다.

        쿠팡은 티몬, 위메프와 함께
        '소셜커머스 3사'라고 불렸죠.

        그러나 3사는 서로 비즈니스 모델이
        겹치는 탓에 출혈경쟁이 심화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쿠팡은 가장 먼저
        소셜커머스 기업에서
        '아마존'을 모델로 한 '이커머스'기업으로
        탈바꿈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2014년 로켓배송 론칭을 시작으로,
        소셜커머스 사업을 완전히 접고,
        '오픈마켓형 이커머스 기업'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쿠팡은 2018년 10월,
        '와우멤버십'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와우멤버십은 월구독료를 내면
        로켓배송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와우멤버십의 요금은 2990원에서 시작해서,
        점차 인상되어 현재는 7890원입니다.

        저도 와우멤버십을 이용 중이라서
        캡처 자료를 준비해 봤습니다.

        얼마를 절약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로켓배송 서비스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쿠팡의 독자적인 물류 인프라
        조성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상품이 여러 거점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고객에게 전달될 때
        빠른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쿠팡은 지난 10년 동안
        전국에 100여 개의 물류센터를 지었고,
        앞으로도 늘려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물류센터 건설비, 인건비 등으로
        빠져나가는 돈이 많았기에,
        5년 이상 막대한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https://naver.me/F42ingdx

        그러나 2023년,
        처음으로 연간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한국의 아마존'이라는 목표에 다가갔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쿠팡의 '계획된 적자'
        전략이 통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2024년 6월 쿠팡의 이용자수는
        3천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증가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Before
        - 소셜커머스 기업
        - 소셜커머스 3사간의 출혈경쟁

        after
        - 독자적인 물류 인프라 형성
        - 2023년 연간 흑자 전환 성공
        - 월이용자수 3천만 명 이상
        이커머스 기업


        https://naver.me/xDJc4AuN
        https://n.news.naver.com/article/081/0003468048?sid=101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449984?sid=101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승'

        이라고 평가합니다.

        1. 티몬, 위메프와 비교했을 때
        쿠팡의 성적이 더 우수합니다.


        쿠팡, 티몬, 위메프, 세 기업은
        '소셜커머스' 사업을 바탕으로
        비슷한 선상에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쿠팡과 티몬, 위메프는
        완전히 엇갈린 운명을 맞이했습니다.

        안정적인 전략을 고수하던
        티몬, 위메프는 점차 하락세를 보였으며,
        최근엔 대금 정산 지연 사태까지 일어났습니다.

        반면 쿠팡은 막대한 적자에도
        로켓배송을 유지하며 점유율을 높인 결과,
        2023년 첫 연간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


        2. '쿠팡 없이는 살 수 없다'

        쿠팡의 목표는
        국민들이 쿠팡 없이 살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시작으로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의 다양한 자체 서비스를 구축하며,
        국내 1400만 명의 와우멤버십 회원들에게
        없어선 안 될 존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쿠팡은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해
        공격적인 전략을 채택해서
        결과적으로는 성공했다고 봤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8294?sid=101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쿠팡은 적자를 감수하고
        저렴한 가격에 많은 혜택을 제공하며
        점유율을 먼저 높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구독료를 인상해야 하는 시점이 오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점유율이 다시 낮아지는 것
        대한 고심을 했을 것 같습니다.

        쿠팡은 와우멤버십의 요금을 인상해가면서도,
        와우 멤버십이 여전히 가격 경쟁력이 있음
        '1년에 100만원 절약'이라는 문구로 어필했습니다.

        또한 '쿠팡플레이'같은 OTT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등 여러 노력을 통해
        이탈 고객을 줄이기 위해 애썼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공격적인 전략은 큰 성공을 할 수 있는 만큼, 크게 실패할 위험이 크다는 것을
        쿠팡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구독 서비스는 '통합'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쿠팡의 와우멤버십은 로켓배송 뿐만 아니라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여러
        크고 작은 혜택을 합쳐서 제공하기에,
        가입자들은 구독료 인상에도
        쉽게 구독해지를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상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한 분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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