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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콜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음료
바로 코카콜라 입니다!!!!!
버거킹, 서브웨이, 도미노 피자, 파파존스 피자 등 굵직한 브랜드들에 커스터머로 존재함으로써
다음 브랜드 내의 콜라는 무조건 코카콜라만을 판매해야 합니다.
그만큼 코카콜라의 영향력이 대단하다는 거겠죠???
코카콜라하면 북극곰이라는 동물도 자연스럽게 연상되는데요,
북극곰을 광고에 등장시킴으로써 공동체의 화합, 우정, 사랑이라는 코카콜라의 가치를 드러내기도 하고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성공적인 광고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코카콜라의 다양한 광고들은 코카콜라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STEP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코카콜라는 2023년 초, 뉴진스를 모델로 하여 코카콜라 제로 광고를 하였습니다.
이 광고는 기존 광고와 차별점이 있었는데요,
첫번째로, 코카콜라 제로의 광고를 뉴진스의 MV 형식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K-pop 아이돌들이 신곡을 낼 때 처럼,
'zero'라는 곡의 음원을 공개하였고, 유튜브 채널에는 MV가 올라왔습니다.
또, 독특한 점은 MV가 코카콜라 코리아의 채널에 올라온 것이 아니라,
뉴진스의 다른 MV들이 올라오는 뉴진스 채널을 통해서만 공개되었다는 점입니다.
현재 이 MV의 유튜브 조회수는 2000만회를 훌쩍 넘겼으며,
음원 발매 당시 지니뮤직 1위, 멜론 2위, 스포티파이 4위를 하는 등 다양한 음원 사이트에서 좋은 순위를 거두었습니다.
두번째로, 브랜드 노출을 최소화하고, 뉴진스에 집중하였다는 점입니다.
뮤비 처음에 브랜드 이름이 노출되는 장면,
1분 40초에 콜라가 가득한 냉장고를 잠깐 비추는 장면,
2분 30초에 한 멤버가 콜라를 건네고 멤버 모두가 함께 마시는 장면을 제외하고는
코카콜라 광고가 아닌 일반적인 뉴진스 MV로 보일 정도로 코카콜라가 화면에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광고를 제작한 마케팅 상무는광고 속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를 빼기 위해 노력했다고 인터뷰에서 직접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브랜드를 많이 노출하여 효과를 내려고 하기보다는, 광고에 세련됨이라는 이미지를 더해 진짜 브랜딩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STEP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이 광고에서 나타난 것처럼
무조건 브랜드를 자주 노출 시키는 방식이 아닌,
기업이 브랜드 노출을 최소화하고, 대신 간접적인 방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전략을
암묵적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이 광고에서는 이러한 암묵적 마케팅을 통해 톡톡한 광고 효과를 얻었습니다.
첫번째로, 대중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제품에 좋은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인기 아이돌인 뉴진스X코카콜라의 조합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이것은 다양한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조회수가 증명합니다.
또한 뉴진스의 트렌디하고 감성적인 이미지와 만나
코카콜라의 제품에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마케팅이라고 느끼지 못하게 함으로써, 더 큰 효과를 이끌어내었습니다.
뉴진스의 타이틀곡처럼 음원을 공개하고, MV를 공개함으로써 '광고'라는 이미지를 지웠고,
'코카콜라 맛있다~'라는 한국인에게 친숙하고, 또 귀에 맴도는 멜로디를 사용하여 기억에 강하게 남게 하였습니다.
이 광고의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첫번째로, 코카콜라 제로의 점유율이 상승하였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뉴진스 광고가 시작된 2023년 1분기에 지난해인 2022년과 비교해
각종 편의점에서 코카콜라 제로의 매출이 눈에 띄게 성장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광고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해외에서도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습니다.
뉴진스의 해외 인기에 힘입어, 많은 외국인들도 코카콜라 코리아의 광고를 찾아보고 관심을 갖는다고 합니다.
이에 해외에도 뉴진스의 코카콜라 광고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 특별한 점은 외국어로 바꾸어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아닌,
한국어 원어 그대로 광고를 내보낸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2024년 뉴진스와 다시 한 번 광고 촬영을 하였습니다.
불과 2개월 전에, 뉴진스와 다시 한 번 광고 촬영을 하였는데,
이번 광고 영상 또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다시 한 번 광고 영상을 촬영했다는 건,
2023년의 광고가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STEP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승
첫번째로, 뉴진스와의 광고를 통해, 코카콜라 제로의 매출 성장을 이루어내었습니다.
두번째로, 트렌디하고 감성적인 뉴진스를 광고 모델로 사용함으로써,
코카콜라 브랜드의 트렌디하고 감성적이며 세련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코카콜라의 가치인 공동체의 화합, 우정, 사랑과도 뉴진스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로, 브랜드를 자주 노출시키는 광고 방식은 오히려 소비자들을 피곤하게 하여 광고 효과를 저해할 수도 있는데
오히려 광고 속 브랜드를 빼려고 노력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높인 방식이 인상깊었습니다.
STEP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가장 고심했을 부분: 어떤 모델을 사용할지
브랜드 노출을 최소화하고 모델에 집중하는 광고이니만큼
모델을 누구로 할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
(감성적, 트렌디, 세련됨)
-코카콜라가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어울리는 사람
(공동체의 화합, 우정, 사랑)
-국내외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어 이목을 끌 수 있는 사람
이 세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여기에 '뉴진스'라는 모델은
정말 적합한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TEP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코카콜라 코리아의 광고 방식을 통해
암묵적 마케팅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인터넷이나 SNS를 할 때
너무 자주 나타나는 광고를 보면
피로감도 느끼고, 때로는 거부감도 느껴질 때가 있었는데
코카콜라 코리아의 광고 방식을 통해
자주 노출시키는 것만이 좋은 마케팅 방식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그에 더해 오히려 브랜드 노출을 최소화하는 광고 방식도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런 마케팅 방식은 코카콜라가 워낙 유명한 대기업이어서 먹힐 수 있는 방식이지 않을까 생각이 듦과 동시에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이미 유명한 제품을 마케팅 할 때는
이런 암묵적 마케팅 방식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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