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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어떻게 기획해야 하지?! 스타벅스 리저브 (1/2)

        by 신윤식 | 중앙대 | 경영학부 | Volvo 2024. 8.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일정 문제로 절반밖에 하지 못하였습니다

        다음 주에 올라오는 다음화까지 읽으신 후 피드백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번 주에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밀라노'☕ 기획 레퍼런스를 올렸었는데요!

         

        그것은 사실, 이번 주부터 시작될 주제인 '스타벅스 리저브'를 위한 초석이었습니다😊

         

        유닛 5. 레퍼런스 기획 -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밀라노

         

        ☕전 세계 단 6곳 뿐인, 스타벅스의 하이엔드 매장!💎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여러분은 '커피'☕에 권위를 가진 나라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커피 열매를 처음 발견한 에티오

        phalanx-club.tistory.com

         

        유닛5️⃣ 레퍼런스 기획은 독자 유닛인 만큼

         

        본 기획안(유닛1️⃣)으로 처음 보시는 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처음처럼 설명해 드릴게요! :)

         


        STEP 01 .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이번 기획의 대상(=고객)은 스타벅스 리저브입니다!

        스타벅스의 일반매장보다 고급화된 매장이죠💍

         

        Reserve: 예약된(선별된)

         

        가끔 가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또는 'R점'이라고 쓰여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나요?🤔

        스타벅스 리저브는 전 세계 800여 개가 있다고 합니다.

         

        소수의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을 위해 커피원두를 선별하고,🔍

        커피와 서비스의 품질을 높인 매장이죠.🌟

         

         

        단일 원산지의 스페셜티 커피로 선별한 다양한 리저브 원두와 더욱 숙련된 바리스타,☕🤵

        더욱 고가의 커피 추출 기기 등을 가지고 있으며,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 또한 6️⃣가지 중

        커피의 종류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일반 매장보다 고급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4년 청담스타R점을 시작으로

        현재 80여 곳이 존재합니다!

         

        스타벅스 리저브(Reserve)

         


        스타벅스 리저브(Reserve),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매장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제가 제목을 '잘 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어떻게 기획해야 하지?!'로 지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한국)스타벅스는 현재 '매우 잘' 하고 있거든요.

         

        전자공시시스템 DART

         

        먼저, 아래 그래프는 제가 직접 '전자공시시스템 DART'에서

        한국 스타벅스(=에스씨케이컴퍼니)의 재무정보를 찾아 가공한 그래프임을 알립니다 :)

         

         

         

        스타벅스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물론 2022년에 프리퀀시로 지급한 '써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전수 리콜조치하는

        '써머 캐리백 사건'으로 인해 2022년, 2023년동안 수백억원의 리콜비용을 나누어 처리해야했습니다.💸

         

        이에 더하여 2022년부터 코로나가 끝나면서 임대료 상승🏢, 원재료값 상승☕, 인건비 상승🤵이 겹치며

        영업이익율이 악화되기는 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며,

        2022년 이후 영업이익 또한 다시 회복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주경제

         

        실제로 2022년 영업이익은 스타벅스만 감소한 것이 아니라,

         

        코로나 종료 이후 경제적 환경으로 인해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등 대부분의 경쟁자들 역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이미 스타벅스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스타벅스 점포 수

         

        스타벅스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

        공격적인 출점 전략⚔ 덕분입니다. 

         

        스타벅스는 한 해 100개 이상의 새로운 점포를 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점포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총 매출의 지속적인 상승📈 으로 이어집니다.

         

        2024년 말 스타벅스는 2000호점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저는 '잘 하는 기업이 더 잘 할 수 있는 기획'으로 방향을 설정하려 합니다.

         

        다음 주에 이어서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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