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팀/🐳[일반] 파트🐳

레고랜드 코리아의 역사 박물관! 구조화 part. 1/2

신윤식 | 중앙대 | 경영학부 | Volvo 2024. 11. 30. 22:33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유닛1️⃣니즈의 파악에 이어서, 

레고랜드 코리아에 대한 기획의 구조를 짜는 시간입니다 :)

 

더보기란에 지난 기획안들에 대한 링크가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 유닛1️⃣을 보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범위를 먼저 정해보겠습니다!

 

저는 유닛 1에서 레고랜드 코리아를 대상으로

유적 박물관🏛 유적 공원🏞을 건축하기로 기획했는데요

 

이걸 다 하려면 규모가 정말 큽니다

 

그래서, 기획의 범위를 한정하려고 합니다 :)

 

본 기획의 범위

 

 

본 기획의 범위를 박물관 내부로 한정합니다.

 

그리고 이번 기획은 박물관 내부가 어떤 콘텐츠들로 이루어지는지를 기획해보는

컨텐츠 기획의 성격을 가지게 되겠습니다 :)

 


 

📍   1-1. 슬로건 이미지

슬로건과 이미지

 

 

📍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본 기획은 레고랜드 코리아가 건축할 유적 박물관 내부를 '어떤 컨텐츠'들로 구성할 것인가에 관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5세~12세 아이들이 즐겁고 유익하게 역사 탐방을 할 수 있도록
    레고 특유의 분위기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둔다.


ㄴ. 본 기획(유적 박물관 내부)의 컨텐츠는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고구려 시대, 부대 시설로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지며,
      각 컨텐츠들이 어떻게 실체화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둔다. 

ㄷ. 또한 각각의 컨텐츠들이 '레고'라는 대전제 아래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흐름이 뚜렷하게 보일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자, 이제 제외할 부분을 생각해야 하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본 기획은

레고랜드 코리아의 유적 박물관 내부에 관해서만 구성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3. 본 기획에서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ㄱ. 레고랜드 코리아의 유적 박물관 내부로 기획의 범위를 한정하므로, 박물관 외관을 포함한 외부,
     그리고 유적 공원에 관해서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그 외 유적 박물관의 운영 시간이나 마케팅 방안 등, 본 기획의 핵심에서 벗어나는 사항은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위에서 본 기획의 핵심사항을 서술할 때

본 기획의 콘텐츠는 크게 4가지(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고구려 시대, 부대 시설)로 나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 4가지가 각각의 TB에 해당하겠습니다!

 

0123
청동기 - 철기 - 고구려 - 부대시설 예시

 

위 사진 들은 각각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고구려 시대의 전시관들과 부대시설인데요!

 

각 TB를 대표하는 사진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왜냐면 저게 전부는 아니고, 각 시대마다 아이들을 위한 체험존👶도 설치하여

레고를 활용하여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경험🙌을 줄 것이거든요 :)

 

부대시설도 마찬가지로, 굿즈 샵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컨텐츠들도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이미 구상까지 완료하였으나 시간관계상 다음주에 모두 공개됩니다)

 

 

📍 1-3.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4가지입니다.

 TB 01.[청동기 시대]  가장 앞선 시대로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의 유물들과 관련된 컨텐츠를 기획한다.
                                  : “ 청동기 시대 컨텐츠 ”    

 TB 02.[철기 시대]  두번째 시대인 철기 시대의 유물들과 관련된 컨텐츠를 기획한다.
                                 : “ 철기 시대 컨텐츠 
 
 TB 03.[고구려 시대]  세번째 시대이자 마지막 시대로서 발견된 고구려 시대의 유물들과 관련된 컨텐츠를 기획한다.
                                      : “ 고구려 시대 컨텐츠  

 TB 04.[부대 시설]  하나의 시대에만 포함되지 않고, 여러 시대를 아우르거나 또는 독자적인 컨텐츠들을 기획한다.
                                 : “ 그 외  

    

아직까지는 TB가 모호해보일 수 있는데요,

다음 주에 이어질 part 2.까지 보시면 명확해질거예요👍

 

이번주는 구상과정과, ChatGPT로 표현해보는 과정들에 시간을 많이 들여서

유닛2️⃣를 다 끝내지 못했는데요,

 

다음주에 이어집니다!

 

part2.까지 보시고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