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저는 이 가구 렌탈을 해봤습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3,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
저는 지난 주차까지 이케아의 가구 대여 기획안을 작성해왔는데요
이번 주차에서는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디테일적인 내용을 보충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보충에 앞서 지금까지 제가 어떤 내용들을 기획해왔는지 간략히 설명드리고
새롭게 채워진 부분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주차 이야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1534
제 기획안의 핵심 주제는 '자취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단기간(6개월 단위) 가구 렌탈 사업'입니다.
그에 따라 블록트리는 크게 3가지로,
첫번째, 가구의 대여 서비스
-비용 설정 및 대여 대상 가구
두번째, 대여 종료 가구의 회수 및 처리
-회수 방법 및 대여 이후 손상 가구 처리 방법
마지막으로, 렌탈 서비스의 홍보를 위한 사용자 경험 공유 마케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획의 진행 및 홍보
유닛 3 디테일 확충을 진행하며,
① 대여 가격 책정 및 ② 대여 대상 가구의 범위 및 사업 방향성에 대해
저 스스로도 모호함을 느꼈고
해당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추가적인 주차를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피드백 해주신 ③ 크루분께서 제시해주신 의견 또한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피드백 1.해당 대여 서비스 목표 타겟층의 변경 2. 대여 기간 종료 이후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가구 구입이 가능하도록 |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이번 주차 기획안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 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블록트리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앞서 링크를 걸은 주차 기획안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TOP BLOCK 1. 가구 렌탈 서비스
본 탑블락에서 보충하고 싶은 내용은 크게 2가지입니다.
① 대여 가격 책정
② 대여 대상 가구 범위
--1) 대여 가격 책정
가격 책정과 관련하여 가장 크게 참고한 자료는현재 국내 렌탈업체 매출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코웨이입니다.(전주차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기업 '코웨이'의 렌탈 사업을 분석한 바 있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578
다음은 코웨이의 여러 렌탈 제품들 중 프레임의 렌탈 가격란으로
대부분의 가구들의 월 렌탈비용은 구매 가격의 약 1%대에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코웨이의 경우 일반적인 A/S와 달리 주기적인 방문관리를 통한 위성 점검 및 부품 교체 등 케어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을 고려할때, 조립식이기에 관리가 쉬운 이케아의 경우 1%대 이하로 월 렌탈 비용을 설정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대여 대상 가구 범위 및 사업 방향성
본 기획의 시장성 및 마케팅 효과성을 위해 초기 대여 대상 가구의 범위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1. 20만원 이하의 새 제품
2. 2회 이상 대여된 제품
3. 책정가 20만원 이하의 바이백 제품
이케아 공식 사이트의 베스트 셀러란을 확인해보았을 때,
10,000원 이하의 제품을 제외한 TOP 20 제품의 가격대가 전부 20만원 이하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저렴한 월 대여 비용을 통한 마케팅의 효과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초기 대여 대상 가구 범위를 설정하였습니다! 가격대 상관없이 개당 월 2,000원으로 다양한 가구를 즐길 수 있음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예정입니다.
바이백에 관련해서는 이후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TOP BLOCK 2. 회수 및 처리
본 탑블락에서 보충하고 싶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여 이후 가구의 처리(새 제품의 렌탈 이후 과정)
하지만 구체적인 설명에 앞서! 이케아에 기존에 존재하는 '바이백'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이케아의 '바이백'' 제도
요약하자면, 이케아 자체 중고나라 혹은 당근마켓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 자체적으로, 구매자들로부터 중고제품을 매입하여 재판매하는 제도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징)
① 정가의 50% 이하 가격으로 매입 및 재판매가 이루어진다.
(제품 상태에 따라 정가의 30%, 40%, 50%)
② 기능 훼손 및 이염 존재할시 바이백이 불가능, 상품성이 일정 수준 보장된다.
③ 판매 환급이 브랜드 카드로 이루어져 이케아에 재사용을 유도한다.
문제점)
① 여타 중고거래에 비해 할인폭이 확연히 큼에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② 모든 바이백 서비스가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어지기에 접근성이 낮다.
저는 해당 바이백 서비스를 본 대여 기획안에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① 렌탈 이후 가구들의 손상 정도 확인 및 보험금 환급 비율에 관련하여 바이백의 평가기준을 활용하며,
② 바이백 제도를 통해 매입된 가구들을 보다 저렴한 렌탈비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며,
③ 일정 기간 이상 사용된 렌탈 제품들의 경우 바이백 가격으로 재판매하고자 합니다.
+ 피드백 내용 관련, 기간 대여 이후 렌탈비를 제외한 가격으로 가구를 매입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TOP BLOCK 3. 사용자 경험 공유 마케팅
이번 주차 포스팅의 제목인 '얼음!!! 저는 이 가구 렌탈을 해봤습니다!!'가
나온 이유라고 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ㅎㅎ
제품 회수 과정에서 기존 대여 사용자가 다음에 대여할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남기는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해당 렌탈 기획을 단순 가구 대여가 아닌 가구의 사용 역사를 잇고 사람과 사이를 잇는 하나의 움직임으로 인식시키고자 합니다! (사용자 리뷰)
또한 이에 더하여 앞서 보충한 내용 2가지를 마케팅에 섞고자 합니다 (광고 및 홍보)
① 각 가구에 대하여 월 2,000원의 렌탈 비용으로 여러 가구를 경험해볼 수 있다.
② 기존 '바이백' 서비스의 홍보(저렴한 가격대)
여기까지 유닛 3 디테일 확충의 보완 및 보충 사항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내용들의 경우 변동이 없기에 생략하겠습니다.
기획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가구 대여 서비스 진행의 구체적인 부분을 하나하나 짚고 넘어간 효과적인 포스팅으로 평가한다!
얼음!!! 전 이 가구 렌탈 을 해봤습니다!!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