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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25: 매출 1위 유지하는 비법 썰 푼다

        by 김세원 | 한국외대 | 경영학과 | toss 2024. 8. 1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오늘은 누구나 한번쯤은 사용해봤을!!  gs25 편의점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저희 집 앞에는 CU도 세븐일레븐도 다 너무 멀어서 그나마 가까운 GS25를 애용하고는 하는데요!

         

        저처럼 GS25를 애용하시는 크루 여러분이라면 이 글을 정독해주세용!!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

         

        우선 무엇을 해결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GS25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필요하겠죠!!

         

         

         

        GS25‘LG 25’라는 상호와 함께 1990년 대한민국 최초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2005 GS LG그룹에서 분리되면서,

         

        GS 리테일 계열 편의점 브랜드로서 현재의 상호명을 갖게 되었죠.

         

        GS25의 추구 가치는 Lifestyle Platform이며, 이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GS25 편의점에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걸까요?

         

        사실 이 기획안은 GS25의 문제점 파악이라기보다는 GS25의 압도적인 매출 격차에 대해 분석하기 위한 기획안에 가까운데요

         

        우선, 최근 편의점 매출 동향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원래 한국 오프라인 유통 업계 중 연간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백화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편의점 매출이 백화점을 따라잡아,

         

        2023년 기준 백화점과 편의점의 매출 비중은 0.7%. 밖에(!!!) 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 편의점은 사실상 CU GS 25 2강 체제입니다.

         

        2023년 매출 기준 GS 25가 근소한 차이로 앞서 있지만,

         

        두 기업간 매출 격차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업계 3위인 세븐일레븐은 출점 경쟁에서 뒤처지면서 사실상 GS, CU와는 격차가 크게 벌어진 상황이죠.

         

         

        STEP 03 .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

        그렇다면 GS25는 어쩌다가 이리 높은 매출을 기록하게 된걸까요?

         

        그리고 이 큰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을 펼쳐야 할까요?

         

        이유 1. 헝거 마케팅

         

         

         

        저는 첫번째 이유로 헝거 마케팅 전략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헝거 마케팅이란 희소마케팅, 한정판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며,

         

        제품의 물량이나 판매 기간 등에 한정을 두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더욱 자극시킵니다.

         

        구하기 어려울수록 더 갖고 싶어지는 소비자의 심리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홈쇼핑 광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매진 임박’, ‘1분 뒤 판매 종료등이 대표적인 사례이죠!

         

         

        GS 2022 CU와의 매출 경쟁에서 뒤처지기 시작하자,

         

        당시 매우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던 원소주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아, 소량으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원소주는 자사몰에서 하루에 한정 수량만을 판매하고 있었고,

         

        판매창이 오픈 되면 1분 안에 매진될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GS에서 원소주를 오프라인 독점 판매하기 위해서는 재고를 더 확보 했어야 했는데,

         

        증류주인 원소주는 숙성 과정으로 인해 대량생산이 불가했습니다.

         

        그 결과 도수를 높이고, 숙성 과정이 생략된 원소주 스피릿이 GS에서 독점 출시되었습니다.

         

        독점 출시하는 원소주, 그리고 희소성이 짙은 포켓몬빵 등등을 구하기 위해 사람들은 GS25를 유난히 더 찾기 시작했고,

         

        이 결과 GS25의 어마무시한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파악하였습니다.

         

         

        이유 2. PB 상품 판매

         

         

        GS25는 다양한 PB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PB Private Brand, 자체 브랜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제조회사가 아닌 유통업체가 직접 브랜드를 기획하고 제조업체를 선정하여 생산한 상품이 PB 상품입니다.

         

        PB 상품은 중간 유통 단계가 생략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조업체 상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GS25PB 브랜드는 유어스’ 인데요, 대표적으로 잘 나가는 PB 상품 중에서는 오모리 김치찌개 라면이 있습니다.

         

        이처럼 가성비와 양을 모두 잡은 PB 상품에 대한 고객층을 확보했기 때문에, 엄청나게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  해결되나요 ?

         

        그렇다면 GS25의 높은 매출을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답을 기존의  040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식으로 해결책을 생각해보았는데요

         

        최근 편의점은 단순 오프라인 소매점을 넘어 종합 플랫폼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GS25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권을 연계하는 이른바 ‘O4O(Offline for Online)’ 서비스를 점차 확장 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될 시, 자사 앱 이용자가 증가할 것이고, 그로 인해 더 다양한 고객 데이터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며, 주 고객층의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고, 고객 경험 강화 통한 충성도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1. 더 확실하고 굳건한 주력 상품과 고객층

         

        GS25의 장점을 살려서, 더 많은 고객들이 유입될 것이고, 더 안정적인 매출을 벌 수 있게 할 것입니다.  

         

        2.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경영 플랜 

         

        높은 매출을 안정적으로 벌 수 있게 하는 경영 플랜이라고 확신합니다. 

         

         STEP 06 .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1. 편의점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GS25의

         

        2. 040 마케팅 전략 강화를 통해

         

        3. 2024 남은 4개월 동안

         

        4. 현 8조 가량의 매출을  

         

        5. 20% 가량 증가시키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GS25가 가진 헝커 마케팅 전략과 PB 상품 전략을 유지 시키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동시키는 040 마케팅 전략 강화를 통해,
              매출 1위 자리를 유지시켜주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GS25: 매출 1위 유지하는 비법 썰 푼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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