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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켓몬' 빵이 아닌, 포켓몬 '빵'이 되어야 한다.

        by 김현 | 중앙대 | 경영학과 | 삼성 2024.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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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김현입니다.

        저번주에는 포켓몬 빵이 구축해야 할 전략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했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869

         

        '포켓몬' 빵이 아닌, 포켓몬 '빵'이 되어야 한다.

        저번 기획에서는 포켓몬빵의 판매 저하와 그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했습니다. 지난 기획안 링크 포켓몬빵은 빵 자체의 높은 완성도가 아닌, 포켓몬스터 ip의 인기와 SNS 바이럴 마케팅 등 빵

        phalanx-club.tistory.com

         

        1. 포켓몬 빵은 빵 자체의 매력이 아닌, 포켓몬 ip의 인기 덕분에 성공했기에

        빵 자체의 매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인기를 장기화 할 수 없다.

        따라서 빵의 완성도를 강화해야 한다.

         

        2. 또한 소비자들의 디저트류(빵류)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졌으나,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 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포켓몬 빵은 프랜차이즈 빵집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다수의 편의점, 마트 등으로 인한 높은 접근성을 갖추고 있기에 소비자들의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해야 한다.

         

        지난 기획안의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이 기획안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지난 기획안에서 설명드렸듯, 포켓몬 빵은 

        1.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2. 가까운 편의점, 마트 등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접근성

        3. 포켓몬스터와 IP 계약을 맺었고, 띠부씰을 추가로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원가가 높음에도 저렴하게 책정된 가격

        덕분에 성공했습니다.

        이외에도 포켓몬 빵은 캐릭터 ip를 활용한 상품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빵류(식품)이기 때문에 빵의 맛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획안의 범위를 1. 빵의 맛, 2. SNS를 통한 마케팅, 3. 빵의 가격을 범위로 한정하겠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포켓몬 빵은 소비자들의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해야 한다.

         

        1-2 이 기획의 핵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호불호가 갈리고, 인기가 떨어지는 맛 라인업을 축소하고

        초코맛, 딸기맛, 우유크림맛 등 대중적이고 인기가 많은 맛을 중심으로 빵의 맛을 구성해야 한다.

         

        ㄴ. SNS를 통한 소비자 참여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ㄷ. 가격인상을 자제하여 프랜차이즈 빵집의 빵과 비교해 가격적 이점을 확보해야 한다.

         

        1-3 본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ㄱ. 포켓몬 빵의 구성품인 띠부씰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ㄴ. 포켓몬스터와 관련된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ㄷ. 원가 구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가격 조정안(가격 동결 방안, 수익성 확보 방법 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포켓몬 빵은 포켓몬스터 시리즈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포켓몬의 특성과 연계된 다양한 맛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랜덤한 맛의 포켓몬 빵을 판매하는 한 온라인 쇼핑몰의 실제 소비자 리뷰입니다.

         

        리뷰에서 확인할 수 있듯, 소비자들의 포켓몬빵의 특정 맛과 캐릭터에 대한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상황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포켓몬 빵 자체에 대한 관심도와 선호도가 높았기에 이러한 비인기 맛에 대한 수요 또한 충족될 수 있었으나,

        포켓몬 빵의 인기가 감소한 현재에는 이러한 수요가 충족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호불호가 갈리는 특정 맛으로 인해 포켓몬 빵 전체의 맛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TB O1.  [빵의 맛]

         

        1.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맛(초코맛, 딸기맛, 우유크림맛 등)과 인기 캐릭터(피카츄, 꼬부기, 이상해씨 등)를 중심으로 빵의 맛을 구성한다.

         

        2.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떨어지고 호불호가 갈리는 맛은 축소한다.

         

        TB O2.  [SNS 마케팅]

         

        1. 포켓몬 빵은 SNS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성공했다. 그러나, 최근 SNS에서 포켓몬 빵에 대한 관심도가 하락하고 있다.

        SNS상의 관심도 확보를 위해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SNS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포켓몬, 맛과 관련된 투표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

         

        2.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두바이 초콜릿 맛을 출시하는 등 SNS 상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다.

         

        TB O3.  [빵의 가격]

         

        1.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가격 인상을 자제하여 프랜차이즈 빵집의 빵에 비해 가격적 이점을 확보하고,소비자들의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해야 한다.

         

        2. 그러나, 무조건적인 저가 정책을 펼쳐서는 안된다. 포켓몬 빵은 포켓몬스터와의 IP 계약을 통한 로열티와 띠부씰을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원가가 높다. 가격 인상을 자제하되, 빵의 완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저가 양산형 빵과 프랜차이즈 빵의 중간정도 가격대를 책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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