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PXE-101
STEP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이번에 제가 선정하게 된 기업은 프레시지(Fresheasy)입니다.
프레시지는 2016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밀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CJ 등 다양한 식품 관련 대기업들과 손을 잡으며 현재 밀키트 시장 굳건한 1위를 지키고 있는 대형 스타트업입니다.
특히 2019년 코로나 사태의 발발로 인해 2019년 기준으로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2020년 이후 그 몸집을 크게 키운 상황입니다.
여기에 밀키트에 그치지 않고 HMR(밀키트처럼 조리과정이 필요한 것이 아닌, 단순가열 등으로 쉽게 취식이 가능한 간편식) 생산에도 속도를 내면서 밀키트와 HMR 두 개의 수익창출 루트를 형성하였고, 해외 진출에도 성공하며 국내, 국외를 막론하고 가파른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프레시지도 최근 여러 문제점들을 겪고 있습니다.
STEP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이렇듯 업계 1위라 불리는 프레시지이지만, 최근 매출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문제점이 뚜렷이 보입니다.
먼저 매출액 부분인데, STEP0의 자료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2023년 성과가 추가된 자료입니다. 코로나 기간동안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던 프레시지의 매출액이 2023년 감소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약 2149억에서 1499억으로 대략 30% 가량 하락했습니다.
영업이익을 확인해보면 프레시지의 영업성이 더욱 확실히 드러납니다. 스타트업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코로나 시기 큰 매출액에도 불구, 손해를 보던 프레시지는 2023년 적자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440억에서 -616억으로 적자가 40% 늘어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저는 이번 프레시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면서 2023년 프레시지 실적에 대한 근거를 총 세 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1. 코로나 약화로 인한 외식 산업의 회복
코로나의 영향이 사회를 지배했던 2019년부터 2022년, 그리고 여파 남아있던 2023년 다양한 방역 정책과 사회적 심리로 인하여 외식 산업이 축소되고 그에 비례해 밀키트나 간편식 시장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특수 상황이 2024년에 해소되면서 외식 산업이 회복되고 다시 밀키트 시장이 다소 축소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밀키트 시장의 규모에 대한 자료를 확인하더라도 가파르게 성장하던 밀키트시장이 2022, 2023년에는 그 성장세가 꺾인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023년에 프레시지의 매출이 줄어들었다는 점을 더하면 밀키트 시장의 규모 성장세가 약화되었을 뿐 아니라 시장 내에서 프레시지의 점유율 역시 2023년 하락했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사의 등장 및 성장
코로나와 1인가구의 증가, 외식 비용의 부담 등으로 인해 밀키트 시장의 미래가 밝다고 판단한 여러 대기업과 새로운 스타트업들이 밀키트시장에 발을 들이기 시작하였습니다. 밀키트 시장의 선두주자였던 프레시지를 벤치마킹한 이러한 기업들은 시장 규모를 키우는 동시에 각자의 점유율을 나눠갖기 시작하며 프레시지에게는 악재로 작용하였습니다.
3. 공격적인 투자활동
마지막으로, 프레시지 내부의 문제로는 공격적인 투자가 있습니다. 위의 두 원인은 프레시지 자체적으로 발생 혹은 해결이 어려운 부분이지만, 프레시지의 공격적인 투자활동은 프레시지의 매출에 비해 흑자전환에 실패하고 있는 내부적인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그 중에서도 영업손실을 가장 크게 발생시킨 부분들 중 하나는 지분법손실 항목이었는데, 관련 주석부분을 발췌하였습니다.
위 자료를 통해 프레시지가 많은 자회사 인수를 통해 사업을 확장시켜나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재무제표상 손실이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프레시지의 현금보유량이 부족해지면서 재무상태가 악화되었고, 대표가 자리를 물러나는 등 프레시지는 현재 매우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STEP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아직 구체적인 방안까지 도출하기 위해서는 추가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 프레시지의 파이를 키우고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으로 아래의 두 가지 핵심 과제가 실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 시장규모 축소, 경쟁사 증가의 상황에서 경쟁력 확보
- 자회사 정리, 투자금 회수 등을 통한 재무건전성 회복
위 두 가지 핵심 과제를 위한 세부 방안은 다음 유닛들에서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STEP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밀키트 시장의 규모는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은 오히려 감소한 2023년의 실적을 개선하여 밀키트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다시 늘리고 매출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불필요한 투자를 줄이고 영업손실을 감소, 멀리는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합니다.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 몰라도 ⚒️웹크롤링⚒️이 가능해? 리스틀리는 가능!! (1) | 2024.08.24 |
---|---|
여름 시즌을 붙잡고 있던 제주항공 기획안.. 이제는 놓아주겠습니다… 제안 완료! (4) | 2024.08.18 |
여행 갈 때 💎이 서비스💎 모르면 안 되는 3가지 이유, 딱 정리해드림 (2) | 2024.08.18 |
길드원이 힘을 모아 성장시키는 작은 마을🏠 : 메이플스토리 길드타운 콘텐츠 기획🎉 (5) | 2024.08.18 |
토스로 진짜 쓴 돈만 기록하세요 💸 (3) | 2024.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