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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스로 진짜 쓴 돈만 기록하세요 💸

        by 윤희수 | 경희대 | 정치외교 | 미정 2024. 8.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윤희수입니다 🙇🏻‍♀️

        저는 지난 주차부터 금융 종합 플랫폼 '토스(toss)'를 대상으로,

        '자신이 결제한 금액만 기록한다.'를 메인으로 한 가계부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저의 지난 주차 기획안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1008

         

        어? 이게 내가 쓴 돈이라고..?😱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윤희수입니다 🙇🏻‍♀️여러분 모두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토스가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는 카드로 결제된 총액만 기록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일행들과 함께 결제할 경우, 총액과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금액은 일치하지 않게 되죠.

        그리고 이 서비스는 여타 다른 가계부 어플에서도 유사하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슬로건은 '진짜 부담한 금액'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총액만이 기록되어 실제보다 더 큰 금액을 보고 놀라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슬로건

        이거 진짜 내가 쓴 돈 맞아요?

         

        📍이미지

         

         

         

        1-2. 본 기획을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 이 기획은 토스가 가장 중요히 여기는 가치인 '고객 중심적 사고'에 기획으로서, '평생 무료 송금'과 같이 금전적인 헤택 이외에도 토스 앱을 사용하는 메리트를 제공함으로써 토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기획이다.

        2️⃣ 고객이 특정 금액을 설정하고, 해당 금액 이상 결제할 경우 고객에게 알림이 가며, 토스 앱에 접속하면 배너를 통해 함께 결제한 인원을 설정할 수 있다. 해당 배너에서는 혼자 결제한 것인지를 묻는 배너가 먼저 뜬 후, 'yes'를 선택한 경우 그대로 종료되고 'no'를 선택한 경우 함께 결제한 인원을 설정한다.

        3️⃣ 배너가 뜨는 것을 선호하지 않을 경우, 연결된 계좌 아래 'N월에 쓴 돈'의 내역을 통해 모든 결제 내역에서 직접 N명과 결제했는지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1-3. 본 기획에서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규 고객 유치보다는 기존 사용의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주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의 신규 고객 유치 효과는 고려하지 않는다.

        2️⃣ 또한 신규 고객을 유치하거나, 해당 기획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3️⃣ 실제 해당 서비스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모든 문제 역시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B)

         

        본 기획의  Top Bloack(TB, 위계 구조 1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01.[기능 구성]

        : 해당 기능을 고객에게 각인시킬 네이밍과 함께 기능 및 효과를 기획한다.

         

        TB02.[배너]

        : 결제한 직후에 표시될 알람과 토스 앱에 접속하자마자 배너를 기획한다.

         

        TB03.[결제 내역]

        : N월에 결제한 모든 내역을 볼 수 있는 화면에서 직접 몇 명과 결제했는지 설정하는 기능을 기획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UB)

         

        위에서 구조화 한 구조 1단계를 바탕으로 구성한 하위 위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01.[기능 구성]

        우선 해당 서비스가 어떠한 목적을 가졌으며,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는지 명확하게 규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가계부 서비스를 어떠한 이름으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매력적일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위 블록은 '목적 / 효과 / 네이밍'으로 나누겠습니다.

         

         

        TB02.[배너]

        결제가 이루어지면, 핸드폰의 상단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해당 알림을 통해 토스 앱에 접속하게 되면,

        바로 배너가 표시되어 배너를 통해 몇 명과 결제를 함께 했는지 설정합니다.

        따라서 하위 블록은 '알림 / 배너 디자인'으로 구성하겠습니다.

         

         

        TB03.[결제 내역]

        결제를 하자마자 바로 인원을 설정하는 것이 편한 고객도 있을테지만,

        한 번에 몰아서 정리하는 고객도 분명히 있을테죠.

        그래서 알림을 허용하지 않거나 바로 배너가 뜨는 것이 불편한 고객을 위해
        한 달의 결제 내역을 모두 볼 수 있는 화면에서 직접 인원을 설정할 수 있는 UI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UI 디자인'으로 구성하겠습니다.

         

         

        위의 하위 위계에 따라 작성된 구조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block tree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플랜은 4주차에 기획안을 타진한 이후부터로, 10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01.01.목적과 01.02.효과는 함께 시작되어 일주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01.03.네이밍은 일주일 뒤인 10월 7일부터 2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02.01.알림은 일주일, 02.02.배너 디자인과 03.01.UI 디자인은 2주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토스의 '고객 중심적 사고'에 기초해 토스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토스로 진짜 쓴 돈만 기록하세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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