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본 기획안은 지난주차에 기획한 길드타운 콘텐츠의 디테일을 확충하고 현실화를 시키기 위한 기획안 입니다.
지난 기획안들을 보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지난 기획안
💱길드를 길드 답게, 길드원이 함께👨👨👦👦 즐길수 있는 콘텐츠 기획 및 개선 [메이플 스토리 길드 콘텐츠 기획] (tistory.com)
길드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작은 마을 🏠(메이플스토리 길드타운 콘텐츠 기획서) (tistory.com)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내용의 구조화 단계에서 작성한 길드타운의 구조도 입니다.
총 9개의 블록으로 설정했었습니다.
해외서버에도 존재하는 UB.01.01길드성, UB.01.02 하우징 시스템과 사업PM과의 협의가 이루어져야 설계가능한 UB.02.03비즈니스모델을 제외하고 토워딩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B.01.03 길드 농장
1. 길드농장의 컨셉은 에르다의 기운이 흐르는 농장에서 에르다 작물을 기르는 것이다.
2. 길드농장에 입장하여 NPC에게 대화를 걸면 길드타운 미션 진행현황과 아이템을 수확할 수 있다.
3. 주간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수는 재한 되어있다.
UB.02.01 길드 타운 성장 시스템
길드타운스킬 UI 넣고 연구 시스템
1. 길드원들이 길드던전을 클리어하면 마력포인트가 쌓인다.
2. 일주일에 얻을 수 있는 마력포인트는 최대 500포인트이며 길드원 1명이 클리어 당 20포인트씩 오른다.
3. 마력포인트를 통해 스킬을 연구 할 수있으며 연구에는 시간이 소요된다.
4. 타운 스킬은 어센틱 포스, 길드던전, 일반몬스터 대상, 길드농장 보상에 영향을 준다.
5. 길드 해체 전 까지 타운 스킬은 영구적으로 유지된다.
UB.02.02 퀘스트 및 보상 지급 방식
1. 길드던전 샤레니안 왕국을 클리어 하면 메이플 주화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2. 길드 타운 콘텐츠의 보상 재화들을 길드농장에 방문 혹은 길드창의 길드타운 컨텐츠 탭에서 수령가능하다.
UB.03.01 상징물
1. 길드 타운의 상징물은 사레니안의 기사단에서 등장하는 마력이 깃든 보석 루비안이다.
2. 길드던전 : 샤레니안의 왕국에는 샤레니안 스토리상의 보스 에레고스가 보스로 등장한다.
3. 길드던전은 1~3인 길드원 간의 파티플레이가 가능하다.
UB.03.02 유저 인터페이스
보상화면, 빠른이동, 길드타운 주간 진행상황
1. 길드 타운은 빠른이동 혹은 길드차의 타운스킬 탭을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2. 길드 타운 컨텐츠 탭에서는 주간 타운 미션 진헹도를 알 수 있고 보상을 수령 및 던전입장이 가능하다.
3. 길드 던전을 클리어하면 보상을 획득 할 수 있으며, 메이플 포인트를 사용하여 추가보상을 획득가능하다.
UB.03.03 길드타운 맵
1. 길드타운은 길드 상징물이 있는 조각상을 중심으로 이어져 있다.
2. 각 지역간 빠른 이동을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3. 주거지역에서는 하우징, 상점가에서는 길드코인으로 물품구입, 훈련소에서는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 우선 순위를 정해보겠습니다.
해당 기획안은 새로운 콘텐츠를 도입하여 기존의 유저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이탈율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에게 제안할 순서와 비즈니스적으로 접근을 해야하는 게임사의 입장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우선순위를 매겼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TB.01 콘텐츠 구성]
신규업데이트를 진행할때 유저들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것들이 어떤 콘텐츠가 들어올지, 어떤 이벤트가 진행될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하게 콘텐츠 구성을 전달하여야 할 것 입니다.
- 2순위 [ UB.02.01 길드타운 성장 시스템]
콘텐츠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었다면 그다음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 해당 콘텐츠를 진행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재화가 무엇인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매력을 끌만한 보상을 제공하여 만족스럽게 콘텐츠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기획하여야 할 것 입니다.
- 3순위 [UB.03.03 유저 인터페이스]
재미와 보상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이용하기 편한 유저 인터페이스 즉 편의성 입니다. 적절한 편의성을 제공하여 불쾌한 경험을 줄이고 만족도를 높여야 향후 관련BM에 거부감이 덜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TB.01 콘텐츠 구성]
실제 기획을 진행 할 때에도 콘텐츠 구성과 내용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콘텐츠에서 발생할 보상지급과 BM모델도 결국 콘텐츠라는 뼈대가 탄탄하게 구축되어야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탄탄한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2순위 [UB.02.03 비즈니스 모델]
콘텐츠의 뼈대가 탄탄하게 구축되었다면 BM모델을 설계하여 콘텐츠를 출시이후 거둘 수 있는 수익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라이브 서비스 부분유료화 게임 특성상 신규 콘텐츠의 출시는 매출증대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적절하고 구매욕을 자극하는 BM을 설계하여야 할 것 입니다.
- 3순위 [UB.02.02 퀘스트 및 보상 지급방식]
시장경제가 존재하는 라이브서비스 MMORPG게임의 경우 풀리는 재화와 보상의 양에 따른 인게임 내 총 재화의 양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이 실망하지 않는 선에서 길드타운 주간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과 길드타운 스킬의 수치 등을 적절하게 설계하여 혼란을 야기하는 상황을 예방하여야 할 것 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앞선 토워딩을 바탕으로 도출된 본 기획안의 CVC는 다음과 같습니다.
길드원과 함께 만들어가는 작은 마을 '길드 타운'
길드타운 콘텐츠는 메이플스토리의 기존 유저들에게 길드 소속감을 높여 리텐션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이전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강제된 협동 플레이나 과도한 숙제식 콘텐츠는 최신 트렌드와 맞지 않으며 불쾌함만을 유발한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길드타운 콘텐츠에서는 소속감을 주되 강제되지 않는 자유로움을 제공 하고자 합니다.
'길드타운'은 솔로플레이로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으면서도, 협동플레이를 하면 시간이 단축이 되거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맵 등을 배치하여 부담감은 줄이고 길드의 정체성은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또한 개인의 공간을 가지게 해주는 하우징 시스템을 통해 게임에 애착감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길드 타운은 단순히 길드원끼리 협동해서 플레이하는 귀찮은 숙제가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길드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기위한 콘텐츠로, 기존 유저들에게 길드 소속감과
게임의 충성도를 높여 줄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메이플스토리의 길드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즐길거리를 늘려, 기존유저들의
리텐션을 유지하고 충성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길드원이 힘을 모아 성장시키는 작은 마을🏠 : 메이플스토리 길드타운 콘텐츠 기획🎉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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