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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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
이제 어느덧 여름 시즌이 마무리되어 가고 있네요 ㅎㅎ
여러분, 혹시 어릴 적에 모닝글로리 방문해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저 역시 어릴 때, 특히 필기류가 한참 필요할 때 자주 방문하고는 하였는데요!!
요즘은 잘 안 가게 되더라고요~~모닝 글로리의 최신 근황이 궁금하신 여러분이라면!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모닝 글로리, 종합문구 제조 유통 전문업체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애플 펜슬 출시 등 스마트기기 발달로 서서히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학습환경의 전환이 코로나 19시기를 거치면서 가속화되었는데요!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노트, 샤프 등 정통 문구의 수요가 줄어들면서
모닝글로리의 매출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ㅠㅠ
2022년 회계연도(2021년 7월~2022년 6월) 에 따르면
모닝글로리는 매출액 420억원, 영업이익 7억5850만원을 각각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21년 -1억8841만원에서 흑자전환했지만
기대만큼의 회복이 이뤄지지 않아 큰 골치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본 기획을 통해
가방, 디지털 문구 등 제품 다변화를 통해서 신성장동력을 찾고 기대했던 만큼의 매출 회복을 노리고자 합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문제의 원인은 앞서 언급하였듯 고령화 시대, 디지털 학습환경으로의 전환,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등등이 있지만
과연 이 세 원인이 다 인가?? 싶어서 더 뉴스 기사를 찾아봤는데요!
뉴스토마토 기사를 일부 발췌한 것인데,
학습 준비물 무상지원제도가 문구소매점 연쇄 폐업의 한 원인이라는 것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대형마트나 다이소에서 사게 되어서, 모닝글로리와 같은 골목 문구점들이 더욱 힘들어졌고
골목 문구점들도 살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꾸준히 요구하였으나 제도 개선은 없으며
계속해서 운영이 악화되고, 폐업하게 되는 상황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그래서!! 저는 전통 문구 사업만을 집중적으로 하기 보다는
이제는 큰 변화를 도입해야할 때라고 판단하였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저는 다각화 솔루션을 다이소의 한국화이트산업 마카펜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국내 문구 시장이 점차 위축되자, 일찌감치 수출로 돌파구를 찾아 성공을 이룬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그렇다면 저도 모닝글로리도 제품 다각화를 하되
차라리 인도, 중국과 같은 전통 문구류를 사용하는 젊은 인구 수가 많은
해외 시장을 노리는 방식이 어떨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KOTRA 해외시장뉴스에 따르면 인도가 특히 전망이 좋아보였는데요!
□ 시사점 및 전망
○ 늘어나는 진학률
- 진학률이 높아지고 사립학교가 늘어나며, 직장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중고급 문구류 수요가 증가함.
- SSA(Sarva Shiksah Abhiyan: 공평한 교육기회) 프로그램으로 올해 예산 1500억 루피를 책정함.
- ECCE(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조기교육)와 RTE(Free and Compulsory Education: 무상 의무 교육)
○ 낮은 가격, 나쁜 품질
- 인도 현지 문구류 가격은 매우 낮은 편이고 품질이 좋지 않음.
- 고급 문구류의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인지도를 얻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위의 내용은 코트라 해외시장뉴스를 간략하게 요약한 요약본입니다.
전망이 매우 좋고, 전통 문구류 수요가 높으며, 늘어나는 진학률, 게다가 현지 문구류 시장을 고려했을 때
모닝글로리가 가방, 노트, 전통 필기류로 수출을 한다면 매우 성공적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 1) 더 확실하고 굳건한 주력 상품과 고객층
위에서 살펴보았듯, 전통 문구류로만 승부하는 시대는 이제 갔습니다.
다각화를 통해 해외 시장으로 수출을 한다면 더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으면서 굳건한 주력 상품도 더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 2)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플랜
기대 이상의 매출을 끌어올리면서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플랜이 가능해질 것이고, 문구류 시장에서의 개척자가 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종합문구 제조 유통 전문업체 모닝글로리의
2. 제품 다각화 및 해외 진출을 통해
3. 2024년의 하반기 동안
4. 현재 모닝글로리의 매출인 420억원을 대신하여
5. 30% 가량 회복시키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모닝글로리가 가진 상품에 대한 다양성을 유지 및 증폭 시키고, 인도 시장 진출을 통해,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모닝글로리: This is emergency~다각화 간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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