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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딩 팀 임홍민입니다
최근에 필수형 유닛 1,2을 통해
메가커피 프리미엄 매장 기획을 진행 했었는데
PPT 만드는 것 부터 해서 수정할 사안이 많아서
경쟁사의 전략을 분석하면서
잠깐 쉬었다가 휴식기에 메가커피 기획안을
열심히 수정해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오늘 분석해볼 기업은 바로바로~~
컴포즈 커피입니다
팔랑크스 여러분들 컴포즈 커피 자주 가시나요?
저는 한번도 안 가보다가 원활한 레퍼런스 분석을 위해
저번주에 처음 가봤는데요..?!
1500원에 이정도 양과 맛..진짜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인지 더 궁금하게 되었습니다..ㅎㅎㅎ
2014년 1월 30일 부산 경성대 점을 시작으로
2024년 8월 23일 기준 운영한지 10년이 되었으며
현재 2644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약 889억이라는 매출액과
41.3%의 엄청난 영업이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저가커피 흥행과 더불어
매장수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현재 저가커피 대표주자 메가커피, 컴포즈 커피, 빽다방의
2024년 7월 기준 매장수 입니다
메가커피는 3083개, 컴포즈 커피는 2612개
빽다방은 1615개로 3사 합쳐서 약 7300개가 넘는 매장이 있으며
8월에도 계속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단순 계산으로 하루에 매장이 4개씩 생긴 셈입니다.
또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년대비 국내커피 전문점 증가율이 4.5%인데 반해
2022년 전년대비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증가율이 37.3%
2023년 전년대비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증가율이 22.7%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폐점률까지 낮은데요..?
2022년 기준 외식업종 폐점율 평균이 12.6%
카페 폐점율 평균이 7.8%인데 반해
컴포즈 커피 폐점율은 0.5%에 그친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거의 폐업을 안하는 수준에 가깝습니다.
물론 저가커피가 흥행하는 시장현황과 맞물려서
상승세를 유지한 것도 있겠지만
컴포즈커피만의 비결이 또 있겠죠?
이제 본격적으로
컴포즈 커피의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졸리비 푸드가 4700억에 컴포즈 커피를 인수 '
최근에 대박소식이 있었는데요!
필리핀 최대 외식 기업 졸리비 푸드가
컴포즈 커피를 무려 4700억에 인수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2021년 메가커피가 우윤파트너스에게 1400억에
인수되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 큰 금액인데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졸리비 푸드의 CFO 리차드 신이
컴포즈 커피를 인수한 이유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첫째, "2022년까지만 해도 한국에 매장이 약 1900개 있었는데 올 7월 초 기준 2612개로 크게 늘었다
성장률만 놓고 보면 업계 최고이다"
둘째, 부산에 연간 9000T의 원두를 생상하는 로스팅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공장은 직원 7명만으로 운영이 가능한 '완전 자동화' 시스템 까지 갖춰
저렴한 비용으로 자급자족이 가능했다.
"컴포즈 커피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런 잠재력은 또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1. 분위게 맞는 광고 모델 섭외
https://www.youtube.com/watch?v=krwiZ7q9xC8
베토벤 머리를 하고 사뭇 진지한 것 처럼 보이지만
냅킨에 작곡한 것은 실제로는 '학교종이 땡땡땡' 음악이며
1인 2역을 통해 장난스러운 모습도 자연스럽게 연출하였습니다.
또한 컴포즈 커피는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위 광고를 통해
'컴포즈(compose)'라는 '작곡하다' 뜻을
냅킨에 작곡하는 모습을 연출함으로써
상호명을 제대로 알리는데
포커스를 맞춘듯 합니다.
이에 더해 흘러나오는 재즈 음악, 바리스타로 변신한 뷔의 모습을 통해
영상미와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끌어올렸는데요
이는 소비자들이 정말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으며
홍보효과는 대단했습니다.
이렇듯 자연스럽게 팬덤문화와 sns 유행을 불러일으켰으며
뷔가 발탁된 후 앱 누적가입자는
기존 930만명에서 현재 1220만명으로 약 290만명 증가하였으며
광고 촬영 현장 인터뷰 영상에서 뷔가 "유자티를 좋아한다"
라고 말해서 전년 기간 대비 '유자티' 판매율이 72%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2. 새로운 시장 개척과 좋은 포지셔닝
컴포즈 커피가 2023년 9월에 싱가포르 선텍시티에 컴포즈 커피 1호점을 냈습니다
싱가포르 선텍시티는 선텍시티 타워 내에 위치한 쇼핑몰입니다
연중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며 각종 브랜드 매장과 쇼핑몰이 입점해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 등 매장 구성이 다양합니다
컴포즈 커피는 그 중 유명 위스키 브랜드인 멕켈렌 바로 옆에 입점하였습니다.
이는 식당이 많은 구역에 자리를 잡아 싱가포르 소비자를 끌어들이겠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동남아 커피 시장도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한 프라임 마켓과 저가 마켓으로 나뉘는데
퀄리티가 좋은 중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는 마땅히 없는 상황입니다.
위 내용 바탕으로 컴포즈 커피가 동남아 시장으로 미리 진출한 것은
선견지명이 대단하며 탁월한 포지셔닝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더해 필리핀 최대 외식기업 졸리비가 인수했으니까
필리핀과 다른 동남아 지역도 타겟팅하기에 좋은 조건이 갖춰진 셈입니다
정보 및 기사 출처: https://www.sedaily.com/NewsView/2DBLG0KK17
https://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5973
3. 다양한 이벤트와 사회적 공헌
메뉴와 연관지어 여행 이벤트를 진행한다던가
스테이씨와 같은 아이돌을 통해 포토카드 이벤트 등
재밌고 다양한 이벤트들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소방서나 국군장병분들 등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에게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브랜딩을
아주 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승 입니다!
컴포즈 커피도 저가커피의 흥행에 있어서 한 몫 했으며
과거 성공에 머물지 않고
어떻게 하면 브랜드를 알릴지
어떻게 하면 차별점이 있을지
고민하는 흔적들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히 방탄소년단 뷔를 광고모델로 발탁한 점이
지금 이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더 도와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과연 지금이 고점일까?
지금 매각해도 되나?
어떻게 하면 차별점을 줄 수 있을까?
물론 4700억이 큰 돈이지만 브랜드의 가치는 사람마다
그 브랜드의 창업자도 충분히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4700억이라는 돈이 미래의 가치를 생각했을 때
내가 만들어왔던 것을 생각했을 때의
충분한 가치가 있는지 고민하였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저가커피가 흥행 할 때 저가커피 프랜차이즈를 차리는 것은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흥행하는 상황이니까 잘 될수도 있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차별점이 없으면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차별점을 줄 수 있을지도 고민이 많이 됐을 것 같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선견지명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드 오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점이 필요하다'
우리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누군가는 계속 노력하고
발전하기 위해 쉬지 않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저 또한 컴포즈 커피처럼 열심히 발전하여
저의 인생을 잘 'compose' 하고 회사가 원하는 대로 'compose' 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겠습니다!
<필수형 유닛 05>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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