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아래 포스터들 어떤 작품인지 다들 아시나요?
네, 모두 넷플릭스에서 화제가 되었던 드라마입니다!
그렇다면, 이 드라마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바로.. 모두 네이버 웹툰 원작의 드라마라는 것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웹툰을 즐기시는 독자 분들도 늘어난 것 같고, 웹툰 파생 컨텐츠들도 많아진 것 같지 않으신가요?
이는 네이버 웹툰의 PPS 프로그램 덕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음? PPS가 뭐냐구요?
아마, 대부분의 크루분들이 모르실 것 같은데요. (사실 저도 몰랐답니다 ㅎㅎ;;)
네이버 웹툰과 웹툰 산업이 이렇게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인 PPS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웹 로고 : https://images.app.goo.gl/onJT2WSxZs2ubzbs9
스위트홈 포스터 : https://images.app.goo.gl/QugZ9RrkQTaQb7bf7
D.P. 포스터 : https://images.app.goo.gl/8msATWyWtoZqr2nw9
지금 우리 학교는 포스터 : https://images.app.goo.gl/mCAmanewvtLXZjwv5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PPS는 Partners Profit Share의 약자로
(기존 page profit share에서 지난 2023년 partners profit share로 이름을 변경함)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웹툰, 웹소설 등의 콘텐츠로 생기는 수익을 창작자들과 나누기 위해 고안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웹툰의 미리보기 서비스, 그림 광고, 파생 상품 광고 등 수익을 위한 💰유료 모델💰 서비스가 PPS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하였습니다. 더하여,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드라마나 영화와 같은 영상화 콘텐츠와 캐릭터 상품 판매 등의 🎬콘텐츠 IP(지적재산권) 활용📺활동 또한 이 프로그램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툰 측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시키고, 창작자에 대한 지원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718646&cid=55571&categoryId=55571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PPS 프로그램은 크게 수익 구조/ 웹툰 시장/ 네이버 웹툰 매출의 3가지 측면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1. 수익 구조 변화
Before : 수입원이 원고료 밖에 없었다.
PPS 프로그램이 도입되기 이전인 2013년 이전에는 웹툰 작가들의 수입원은 📒원고료📒가 거의 유일했습니다. 하지만, 회당 원고료는 현재에도 중간값이 65만 원, 평균은 94만 원 정도로 보통 웹툰 연재가 주 1회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한 달에 400만 원 이하의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웹툰 시장이 활성화되어있지 않았던, 더군다나 10년 전이었던 2013년 이전에는 이보다 더 적은 수입을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월 400만 원이 그렇게 적은 숫자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8 웹툰 작가 실태조사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웹툰 작가들의 하루 평균 창작 활동 시간은 10.8시간이고 주 평균 창작활동 일수는 평균 5.7일로서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대략 62시간 이상⏳을 창작에 할애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웹툰 작가의 고난을 알 수 있습니다😭😭
After : PPS 프로그램을 수입원이 다변화되었다.
PPS 프로그램 이후로는 콘텐츠 유료 판매 수익, 광고 수익, IP 비즈니스 수익 등의 다양한 전략을 통해 수익 구조가 다변화되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네이버 웹툰에서 사업화한 작품 수가 2013년 8편에서 2022년 415편으로 증가하였고, 연간 거래액이 1억 원 이상인 작품 수 또한 2013년 1편이었던 것에 비해 2022년 904편으로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기안 84님, 침착맨 님과 같은 스타 작가가 많이 탄생하게 된 것도 이러한 활동의 결과라고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네이버 웹툰에서 유료 거래액을 7:3 (작가:플랫폼) 비율로 분배한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이는 ⬆️작가님들의 수입과 활동 범위 및 환경이 과거보다 향상되었다는 반증⬆️ 일 것입니다.
🔗2018 웹툰 작가 실태조사 최종보고서 : https://www.kocca.kr/shortUrl/yO8p
🔗 작가들 인터뷰 : https://webtoonscorp.com/ko/storiesDetail?seq=920
🔗 PPS 실적 내용 : https://webtoonscorp.com/ko/mediaDetail?seq=841
🔗 수익 구조 기사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30425_0002279884
2. 웹툰 시장 규모 변화
Before : PPS 프로그램의 2013년 규모는 232억 원이었으며, 웹툰 산업은 2017년 약 3799억 원 규모였다.
After : 2022년 웹툰 산업과 2023년 PPS 프로그램의 규모는 각각, 약 1조 8천 290억 원과 2조 255억 원으로 성장하였다.
위에서 설명하였듯, PPS는 다양한 수익 구조 개발을 통해 🏢작품의 사업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 측에 따르면, " 가령, '유미의 세포들' 같은 작품의 경우, 동명의 원작으로 드라마, 출판, 각종 굿즈를 포함한 제휴 MD등 무려 116종의 사업화 성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작가분들의 처우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었지만, PPS를 통해 사업화된 2차 저작물을 통해 다시 원작 유입자가 생기기도 하여 웹툰 산업이 성장하게 되는 선순환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도 끝에 PPS 프로그램의 연간 규모는 2013년에 비해 2022년 대략 100배로 훌쩍 뛰었습니다. 더하여 이루어진 선순환 덕에 웹툰 산업 또한 2017년에 비해 2022년, 그 규모가 대략 5배 증가하였습니다.
🔗 2차 저작에 따른 원작 유입 효과 그래프 : https://webtoonscorp.com/ko/storiesDetail?seq=1057
🔗 PPS 프로그램 연간 규모 : https://webtoonscorp.com/ko/mediaDetail?seq=841
🔗 웹툰산업 규모 추정 그래프(2022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 : https://www.kocca.kr/kocca/bbs/view/B0000147/2001775.do?menuNo=204153
🔗 유미의 세포들 실적 내용 : https://webtoonscorp.com/ko/storiesDetail?seq=966
3. 네이버 웹툰 매출액 증가
Before : 연간 거래액 1억 작품 2013년 1편, 2020 네이버 웹툰 매출액 1323억
After : 연간 거래액 1억 작품 2022년 904편, 2022 네이버 웹툰 매출액 5489억
PPS 프로그램은 웹툰 작가나 웹툰 산업 전체에 좋은 일만 하지는 않았습니다. 네이버 웹툰 플랫폼의 💰 실질적인 이익 💰 에도 기여하였죠. PPS 덕에 연 거래액이 1억 원 이상에 달하는 작품 수만 1편에서 904편이 되었고, 이와 함께 네이버 웹툰의 매출액은 매년 상승하여 2022년 5천 489억 원에 달하였습니다.
PPS 프로그램을 통해 네이버 웹툰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죠.
🔗 연간 거래액 1억원 이상 작품 수 : https://webtoonscorp.com/ko/storiesDetail?seq=966
🔗 네이버 웹툰 매출액 : https://www.jobkorea.co.kr/starter/companyreport/view?Inside_No=21364&schCtgr=101012&schGrpCtgr=0&Page=1#recruitList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저는 네이버 웹툰의 PPS 프로그램의 기획 결과를 저는 '승'이라고 판단합니다. 그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PPS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성 강화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 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PPS 프로그램으로 인한 작품의 유료 콘텐츠들과 2차 저작물 수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네이버 웹툰의 전체 수익성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네이버 웹툰은 경쟁이 치열해지는 웹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플랫폼 개선과 확장을 위한 재정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2. 네이버 웹툰의 플랫폼 높은 선호도 및 점유율
네이버 웹툰은 PPS 프로그램 도입으로 작가들이 더 투명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여, 웹툰 플랫폼 중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르와 높은 퀄리티의 웹툰을 플랫폼에 제공하는 작가들의 유입으로 인해 독자들의 인지도와 선호도 향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박경은 기자에 따르면,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웹툰 독자 중 87.4%가 네이버웹툰을 이용한다고 응답해 2위 카카오페이지(35%)를 큰 차이로 따돌렸다."고 합니다.
🔗 웹툰 작가의 웹툰 플랫폼 선호도 : https://zdnet.co.kr/view/?no=20230911162433
🔗 네이버 웹툰 점유율 기사 : https://news.einfomax.co.kr
3.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PPS 프로그램의 성공은 네이버 웹툰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네이버 측에서는 한국어 정식 연재 작품 중 52%의 작품에서 해외 매출이 창출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더하여, 네이버 웹툰 원작의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모든 한국 드라마(스위트홈, D.P., 지금 우리 학교는 등)가 글로벌 Top 10에 진입했으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4작품 중 1작품이 네이버웹툰 원작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PPS 프로그램을 통해 드라마로 창작된 작품들이 국제적으로 화제성을 갖게 되어 네이버 웹툰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한국어 정식 연재 작품 52%가 해외 매출 발생 : https://webtoonscorp.com/ko/mediaDetail?seq=841
🔗 네이버 웹툰 글로벌 화제성 : https://webtoonscorp.com/ko/storiesDetail?seq=1057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 가장 고심한 지점: 수익 구조 다변화의 리스크와 비용 💥
네이버 웹툰의 PPS 프로그램을 통해 작가들의 수익 구조를 다양화하는 과정에서, 기획자는 초기 투자와 운영 비용의 부담을 고려하며 이 전략을 추진했을 것입니다. 수익 구조 다변화가 실패할 경우, 플랫폼이 감당해야 할 재정적 손실과 작가들의 이탈 가능성은 큰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변화가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네이버 웹툰의 플랫폼 가치와 시장 내 입지가 약화될 수 있는 위험도 있었을 것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네이버 웹툰 사례를 통해 배운 것은, 🔑플랫폼이 단순히 연결자의 역할을 넘어서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의 열쇠🔑라는 점입니다. 네이버 웹툰은 작가의 수익 구조를 다양화하고, 플랫폼 자체를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필수적인 존재로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은 단순한 콘텐츠 제공자를 넘어, 생태계 전체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으며 독자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했습니다.
플랫폼 기획에 있어 중요시해야 할 것은 플랫폼의 존재 이유를 계속해서 각인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웹툰의 사례는 📖플랫폼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플랫폼의 발전이 생태계 전반의 건강한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무의 클래식을 경험해보자😨 (0) | 2024.08.25 |
---|---|
이터널 리턴과 함께한 여름 시즌 (2) | 2024.08.25 |
피부에 휴식🍀을 주는...하지만 매출엔 휴식을 주면 안되지! (3) | 2024.08.24 |
영상과 메타버스가 여행에도? (2) | 2024.08.24 |
올블랙🏴☠️ 미래에서 올블루🌊 미래를 향해_[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아이템전 개선 (3) | 2024.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