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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애들은 생일선물로 '요아정식' 주면 좋아한대~

        by 박윤아 | 건국대 | 철학 | CU 2024. 8.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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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무기획][유닛1] 니즈의 파악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

        줄여서 '요아정', 요즘에 많이 들어보셨죠?

        저도 친구가 사와서 한 번 먹어본 적이 있는데요.

        역시 제 돈으로 사먹기는 부담이 가지만,,, 아주 맛있기는 하더라고요.

        내 돈으로 사먹지는 않지만,,, 누군가에게 선물로 주거나 받는 것은 좋은..!

        저는 요아정에서 그런 매력을 느꼈습니다.

         

        '요아정'은 2022년, 성수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에 350여 개의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지금 '요아정'은 그야말로 유행의 정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 배달 요거트 아이스크림 점유율 1위 브랜드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요아정' 매장이 전국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잘 나가고 있다는 건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유행이 오래 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제 여름도 끝나가고, 디저트 유행은 특히 더 빠르게 바뀌기 때문입니다. '달고나 커피', '탕후루' 등의 사례를 떠올려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게다가 '요아정'은 다른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보다 '비싸다'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유행이 지나면 살아남기 더욱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요아정이 유행중이기 때문에 비싸도 잘 팔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행이 지나면 사람들은 '요아정'과 타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의 메뉴를 맛과 가격 등 여러 측면에서 따져보며 소비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 상황: 요아정은 지속성이 떨어지는 브랜드이다

        • 빠르게 변하는 디저트 유행
        • 다른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와의 경쟁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요아정'의 기본 아이스크림은 150g에 4500원으로, 대부분의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요아정은 과일 추가 비용이 타 브랜드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과일 토핑 몇 개만 추가하면 금방 2만원 대를 훌쩍 넘기게 됩니다.

         다른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아닌, '요아정'이 더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차별화된 맛이나 가격, 분위기보다는,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레시피로 주문한 '요아정'을 먹는 영상 몇 개가 화제가 되자, 다른 먹방 유튜버들도 '요아정' 먹방 영상을 촬영해서 올리게 되며, 유행을 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유행하면서,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탕후루'와 마찬가지로,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아이스크림에 과일만 썰어서 올리면 완성되는 메뉴이기 때문에 창업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이런 조건 속에서 '요아정'만이 가진 경쟁력이 뭘까요? 현재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문제 원인

        -가격 경쟁력이 부족하다.

        -요아정만의 차별성이 부족하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유행이 끝나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격대를 낮추어 다른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가격 경쟁을 하기보다는, 요아정만의 특별한 상품을 만들어 차별화하는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요아정'은 '배달 요거트 아이스크림 점유율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며, 대중성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다른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보다 '더 고급스럽다'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요아정'만이 가진 장점을 반영하여, 선물용 상품인 '요아정식'을 기획했습니다.

         

        요아정식

        1. 받는 사람이 직접 여러 토핑을 올려 '케이크'처럼 꾸며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기본 구성은 '요거트 아이스크림 300g + 생과일 토핑 세트 + 토핑 세트 + 시럽 선택 + 케이크 꾸미기 용품 + 선물 상자 포장 + 촛불 세트'입니다.

        3. 가격은 케이크 대신 선물하기 좋도록 2만원대로 책정합니다.

        4.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물 가능

         

        '요아정식'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물할 수 있는(가능하다면 요아정 어플로도) 요아정의 선물용 메뉴입니다. 현재 카카오톡을 통해 요아정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선물'이라기 보다는 '돈'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요아정 상품권'은 실용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실용적인 것을 원한다면 '요아정'이 아닌 다른 브랜드의 상품권을 주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선물하기 좋은 '요아정식' 출시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요아정식'을 시작으로, '요아정'만의 정체성, 차별성을 강화해나간다면, '요아정'은 유행에서 벗어나도 오래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요아정식 판매를 통한 매출 증대
        2. 요아정만의 차별성 강화
        3. 대중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강화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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