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약 1,300개의 오프라인 점포!
2023년 매출 3조8천612억원! (2024년 상반기 매출 2조2천872억원)
헬스·뷰티(H&B) 유통 시장의 '절대 강자'
어느샌가 우리들의 삶에 녹아든 올리브영
현재는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을까?
올리브영 궁금하신 분들은 말씀해주세요~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2001년 명동점을 시작으로 오프라인 한국형 드러그 스토어를 시작한
씨제이올리브영
현재는 매년 역대급 매출을 갱신하고 있는 중입니다.
일반적인 화장품 브랜드와는 무엇이 다를까?
다른 H&B 브랜드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올리브영만의 철학은 무엇이 있을까?
이러한 성공 원인에 대한 분석도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더 집중적으로 알아볼 것은!
국내 H&B시장의 독점 이후, 어떠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가?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올리브영은 이미 2020년에 약 1250여개의 오프라인 지점을 완성하고,
2조에 달하는 매출을 완성했습니다.
시총 4조가 넘는 규모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인 시기였습니다.
올리브영이 당면한 과제는
1) 1년뒤에도 고객들이 올리브영을 이용하고 있을까?
2) 어떠한 새로운 도전을 해야할까?
2020년은 올리브영에게,내실을 다지면서 새로운 시도도 해야하는 도전의 시점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올리브영의 대답과 같은 전략은 총 두가지였습니다.
1. 글로벌 몰 (K-뷰티)
2. 옴니 채널과 빠른 배송
1. 글로벌 몰 (K-뷰티)
올리브영의 현재(2024.09.07) 국내 오프라인 지점 수는 1376개입니다.
2020년 분석된 매장 수인 1259개보다 약 100개정도밖에 늘어나지 않은 수치입니다.
국내 오프라인 지점은 부족한 부분만 보완하는 식으로 유지하고,
올리브영은 글로벌화를 추진했습니다.
글로벌 전용 몰인 글로벌몰 이라는 사이트를 론칭하였습니다.
현재 2024년 기준, 글로벌몰은 2020년 매출 대비 20배 이상의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3만명이었던 글로벌 멤버십도 30만명으로 증가하였고,
글로벌몰 매출의 약 80%를 북미에서 생산하며, 미국 등의 시장에서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2020년~2021년까지는 국내의 한계에 마주하였다면,
2022년과 2023년에 1조 이상의 성장을 이루어낸 1등 공신이 바로 글로벌 몰입니다.
2. 옴니채널
옴니채널이란,
온,오프라인을 결합해 UX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최근, 화장품 시장의 점유율을 가져가려는 여러 채널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와 마켓컬리 등 커머스플랫폼
연예인과의 제휴를 통한 브랜드 런칭
이렇듯, 다양한 온라인 채널이 올리브영의 점유율을 가져가려는 시도와,
최근 온라인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가 맞물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올리브영이 제시한 전략이 옴니채널이고,
옴니채널의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오늘드림" 서비스 입니다.
올리브영의 압도적 강점인 오프라인 지점을 이용한 서비스로서(전국 지하철역보다 많은!)
온라인에서 주문한 뒤,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면 바로 제품을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로 인해 올리브영은 전국에 1,300개의 물류센터를 지니고 있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빠른 배송을 기반으로한 커머스 플랫폼에 대응하는 완벽한 전략입니다.
이후, 최근에는 일명 백화점 브랜드라고 불리는 명품 상품들도 올리브영에 진입하여
연예인에 못지 않는 인지도와 퀄리티까지 챙기는
럭스에디트 전문관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2021년까지의 성장 이후, 약간의 정체기에 도달하였다.
2. 쿠팡, 마켓컬리, 지그재그 등 다양한 온라인 커머스플랫폼의 H&B 진입이 시작되었다.
3. 더이상 오프라인 매장을 증가시킬 수 없는 상황으로, 새로운 시장의 확장이 필요하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글로벌 시장의 성장으로, 매출 정체기를 해소하고 1조 이상의 성장을 이루었다.
2.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온라인 커머스플랫폼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2024년 현재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평판 압도적 1위!
2023년 3조 8천억원의 매출 이후,
2024년 성장률 반영 예측 매출액 4조9242억원!
2023년 기준, 한국의 화장품 수출 규모 4위 달성의 1등공신 - 올리브영
중소 브랜드의 롬앤, 마녀공장 등의 중소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 한계를 뛰어넘게 해주는
올리브영의 영향력!
시장 위협과 당면한 과제를 모두 적절히 대처해낸
올리브영의 기획 전략은 단연코, 압도적 승리입니다.(Like 한국 양궁)
참고:
9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 올리브영 (ekn.kr)
CJ올리브영, 해외시장 역직구로 공략 '할인전' 본격화 (fetv.co.kr)
역이름까지 사버린 올리브영…떠오르는 경쟁자들 | 연합뉴스 (yna.co.kr)
K-뷰티 신화의 주역, CJ올리브영! 이젠 전 세계를 '올세권'으로 만드는 중? (youtube.com)
로드샵 다 무너져도 끄떡없는 올리브영의 성공 기밀은? (ft. 기업 가치 4조) | 파보니까 올리브영 - YouTube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이번 기획에서 가장 고심했을 부분
바로 혁신입니다.
사업을 확장하다보면 항상 고민인 것이,
초심을 잃는 것 과 새로운 비용의 발생입니다.
글로벌 투자는 새로운 막대한 비용의 발생입니다.
이미 국내에 1,300개 이상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 채널도 형성되어, 매출과 고객층이 안정되어가는 상황에서
사업을 확장할지, 아예 다른 사업을 시작할지 등의 고민은 쉽지 않습니다.
(가만히 있을까,, 코인할까,,, 다 팔아버릴까,,,,)
또한, 중소 화장품 인디기업을 빠르게 파악하고 입점시키는
훌륭한 MD시스템과 점유율으로 성장한 올리브영이기에,
글로벌화 등으로 정신이 팔려, 트렌디함을 잃는 순간, 고객은 떠나게 될 것입니다. (음음,,)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 가만히 있으면 안정되는 것이 아니라, 도태된다.
가을시즌 1주차 위즈덤에서, 아모레와 LG생건이 화장품 시장에서 취하는 전략이 서로 다르고,
애플과 노키아가 새로운 제품을 대처하는 방식이 다르듯,
새로운 시대와 트렌드를 대처하는 방안은 각각 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업계 1위여도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됩니다.
기획자로서, 시대를 읽고, 트렌드를 읽고, 가장 옳은 길으로 도전하는 마음가짐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정체기를 맞이할수도 있는 위기를, 영리한 대처로 극복해낸 전략 기획의 사례
로 평가한다.
H&B의 절대강자, 비결은!? 👓 _끝
IT팀 김영신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떨리는 마음으로 신전떡볶이에게 보낸 첫 편지 📧 (11) | 2024.09.07 |
---|---|
오우~ 완전 인기 무료 앱 순위를 뒤집어 놓으셨다!!✍🏻 _ 노트+ (16) | 2024.09.07 |
트렌디함은 젊음의 증명이다😎 (5) | 2024.09.07 |
나에게 리얼리티 스톤이 있었더라면.. (4) | 2024.09.06 |
🥔못난이들이 인기를 얻는 새로운 방법✨🥑 (🤭꿀팁 전격 공개🎁) (5) | 2024.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