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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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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우~ 완전 인기 무료 앱 순위를 뒤집어 놓으셨다!!✍🏻 _ 노트+

        by 김윤정 | 고려대 | 산업경영공학부 | SKT 2024. 9. 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여름 시즌 휴식 전 봄 시즌 때 했던 클로바 노트 기획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

         

        ⬇︎ 지난 클로바 노트 기획안 보러 가기 ⬇︎

         

        유닛 5

        https://phalanx-club.tistory.com/394

         

        녹음만 하면 노트가 만들어지다니 완전 럭키클로바잖앙🍀✨_클로바노트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노트 필기 안 하는 대학생, 팀플 회의 안 하는 대학생 있으신가요??? 🙂‍↔️ 아무도 없죠?! 😉  오늘은 노트 필기 서비스의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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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1

        https://phalanx-club.tistory.com/478

         

        클로바노트 성형했어요...⏯️_클로바노트

        [유닛 1]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이번 주차는 지난 주차에 진행한 레퍼런스 분석의 타켓, 클로바노트를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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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2

        https://phalanx-club.tistory.com/549

         

        손으로 쓰며 듣는 음성 기록 📝 _ 클로바노트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번주는 지난주 유닛 1에서 기획한 클로바노트의 필기 서비스를 구조화해보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주 기획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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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적인 레퍼런스 분석에 앞서 여름 휴식 기간 동안 클로바 노트에 관한 업데이트 사항이 있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1. 기업용 클로바노트 이번 연도 내 출시 예정 🏢

        클로바 노트를 활용해 회의록을 작성하는 장면 (출처: https://clovanote.naver.com)

         

        클로바 노트는 음성 인식 기반 텍스트 변환 서비스

        대학생들에겐 강의를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

        직장인들에겐 회의록을 대신 써주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네이버 클라우드는 AI 회의록 관리 서비스, 기업용 클로바 노트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기업용 클로바 노트는 2단계 인증과 접속 단말기 제어 등 보안이 강화됐다는 특징이 있으며 협업을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회의록 공동 관리, 화상 회의 연동 등의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기업용 클로바 노트를 출시해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기업이라는 특성을 반영한 기능을 추가하며 B2B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습니다.

         

        2. 의료용 클로바노트 개발 중 🏥

         

        네이버는 기업용 클로바 노트에서 더 나아가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 인력이 사용할 수 있는 의료용 클로바 노트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의료용 클로바 노트는 의료진과 환자가 대화를 나누면 이를 기록하고 진단명을 의학 영어로 추출, 변환합니다.

        실제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와 약어를 클로바 노트가 해석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실제 의료 현장에서 녹음된 데이터를 사용해 인공지능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2024년 7월 기준, 서울 한남동 순천향대병원 소속 간호사들을 통해 개발 테스트를 거쳤고, 삼성의료원 응급실에서 실증 사업을 진행 중이니 의료용 클로바 노트의 출시 또한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이렇게 클로바 노트는 일반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서비스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정확히 파악해
        기업이나 의료계 등 특수 소비자를 타겟팅하며
        그들의 니즈를 섬세하고 구체적으로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휴가 직후 회의록 작성 귀찮을땐?…AI에게 맡긴다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적용한 네이버웍스 업그레이드

        네이버, 의료용 클로바노트 개발…“의사와 환자 대화, 바로 문서화”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 살펴보나요?

         

        아이패드 필기 어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앱은?!

        바로바로 굿노트죠!

         

        하지만 아이패드 필기 계의 오랜 강자인 굿노트를 재친 신흥 강자가 있습니다.

         

        24.09월 기준 아이패드 인기 무료 앱 순위

         

        바로 노트+인데요!

         

        이번 글에선 출시된 지 2년도 안 돼서 인기 무료 앱 순위 1위를 차지한 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 레퍼런스 타켓 카드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제가 처음 아이패드를 구매해서 필기 앱을 다운로드했을 당시 (2020년 연말이면 이제 너무 라떼인가요...☕️)를 떠올려보면

        굿노트를 추천하는 사람과 글, 영상이 독보적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만큼  굿노트 양식, 속지, 서식도 많았고요!

         

        봄 시즌 (5월) 때 설문 조사에서도 팔랑크스 크루 분들이 사용하는 "노트" 앱/서비스에 대해서 물었을 때,

        봄 시즌 당시 전체 피드백 (노트 앱) 결과

         

        절반 정도의 인원이 굿노트를 언급했을 정도였는데요!

         

        굿노트6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

         

        1년간 굿노트6의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만 봐도 굿노트의 인지도가 얼마나 높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세로축은 순위를 나타내는 데 1부터 12까지인 것만 봐도 굿노트지난 1년간 항상 상위권에 위치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23년 연말부터 2024년 1분기 (위 사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까지는 거의 항상 무료 앱 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였습니다.

        심지어 굿노트"6"이고 이전에는 굿노트4, 5도 있었으니 굿노트가 필기 앱 계에서 얼마나 오랜 역사를 가졌는지는 제가 더 설명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사실 저는 굿노트5로 시작했답니다ㅎㅎ)

         

        하지만! 굿노트의 1위 질주는 2024년 5월부터 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2024년 5월부터 현재 (2024년 9월 초)까지 (위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 굿노트가 1위를 한 기간은 약 3일 정도뿐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순위 추세 또한 노란색으로 표시한 기간파란색으로 표시한 기간을 비교해 보았을 때,

        노란색 기간은 일정하게 상위권인 반면 파란색 기간은 변동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트+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

         

        같은 시기의 노트+ 앱 순위를 살펴볼까요?

        순위를 나타내는 세로축의 범위 (1부터 70까지)만 봐도 노트+ 얼마나 많은 순위 변동을 거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노트+의 경우 2023년 12월 말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순위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다 6월 중순쯤 첫 1위를 차지하고는 현재까지 꾸준한 추세로 1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 아이패드 필기 앱 시장은 굿노트라는 오랜 강자가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 오랜 강자 굿노트를 꺾고 노트+가 신흥강자로 떠오르며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 1위를 차지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

         

        그럼 노트+굿노트를 꺾고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노트+는 "진짜" 무료

         

        지금까지 글을 읽으면서 굿노트 사용자 분들, 혹시 의문스러운 부분이 없으셨나요?

        굿노트가 아이패드 "무료" 앱 순위 1위였다는 것에 의문을 가진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굿노트"무료"인척 하는 "유료" 앱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처음 굿노트를 다운로드한 2020년까지만 해도 굿노트, 즉 그때 당시 굿노트5는 유료 앱이었습니다. 앱을 다운로드할 때 결제를 했어야 했기 때문이죠 💸

        하지만 2023년 8월, 굿노트6 출시와 동시에 굿노트의 대부분의 기능은 인앱 유료 결제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즉, 껍데기만 무료인 앱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굿노트 무료 버전만 사용하면 되는 것 아냐? 그럼 무료 앱이지!"라는 의견이 있을 것 같아요.

        굿노트 플랜 비교

         

        우선 무료 버전 굿노트는 워터마크 없이 문서 내보내기가 불가능합니다. 저는 과제를 할 때 아이패드로 문제를 풀고 문서 내보내기를 통해 pdf로 변환 후 제출하는데요. 무료 버전 굿노트에서는 "Made by Goodnotes"라는 워터마크가 있는 상태로 문서가 변환이 됩니다. 과제를 제출할 때 이런 워터마크가 있으면 불편하겠죠?

        무료 버전에는 불러오기가 가능한 최대 파일 크기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 굿노트에서는 pdf로 변환된 두꺼운 전공책에 필기해서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왜냐하면 전공책 pdf는 대부분 몇십 메가바이트이기 때문이죠.

        오디오 녹음 길이가 20분이라는 이야기는 여러분의 수업의 1/3만 녹음이 가능하고 2/3은 녹음을 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녹음의 의미가 있을까요?

        그 외에도 노트 개수 제한 등 무료 버전은 필기 앱의 주 사용자인 대학생에겐 맛보기 느낌일 뿐입니다. 그럼 어쩔 수 없이 유료 결제를 할 수밖에 없게 되고, 결과적으로 굿노트는 "무료"가 아니게 되는 것이죠. 

         

        노트+ 사용 화면 예시

         

        하지만 노트+는 인앱결제까지 없는 완전한 무료 앱입니다. 하지만 무료 앱이라고 해서 기능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다양한 펜을 제공하고 다른 유료 앱이 제공하는 녹음, 계산기 등 여러 부가 기능 또한 모두 무료로 제공해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노트+ 후기

         

        후기에서도 "유료 앱과 비교해도 더 좋다", "무료인 게 믿기지 않는다" 등의 가격적인 측면에서 노트+가 큰 메리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블로그 마케팅

         

        노트+는 2024년 5월 한국 인스타그램 개설을 시작으로 다양한 필기, 공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며 입지를 넓혀갔습니다. 팔로워가 몇 천인 인플루언서부터 몇 만 명인 인플루언서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콘셉트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광고를 진행하며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의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노트+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협업 게시글

         

         

        그리고 6월 중순부터는 블로거와도 광고 콘텐츠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거 또한 다양한 규모의 블로거와 협업하며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노트+를 알렸습니다.

         

        노트+ 블로거 협업 게시글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콘텐츠가 노트+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요?

        트렌드 흐름 이미지 (출처: https://www.careet.net/263)

         

        블로그보다 앞서 시작한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트렌드가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플랫폼이라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많고 다양한 만큼 형성된 트렌드가 확산되고 대다수의 사람이 알게 됩니다. 한 마디로 알려지기 쉬운 플랫폼이라는 것이죠. 

        노트+가 앱스토어 첫 1위를 한 시기가 6월 중순이고 인스타그램 광고 콘텐츠가 올라온 시기는 5월 말부터입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해 앱스토어 순위 변동이 심했던 노트+가 대중에게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아직도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1%가 최근 일주일 사이 정보를 찾을 때 네이버를 이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이라 대답한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의 57%였습니다.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블로그를 활용해 광고 콘텐츠를 진행하며 새로운 정보를 얻고자 검색하는 사람들의 시장을 노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1위를 차지한 6월 이후의 앱 순위를 지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어쩌면 뻔한 전략을 사용해 오랜 강자의 왕좌를 탈환한 노트+의 전략은 ' 승 '입니다.

         

        노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1. 다른 노트 필기 앱이 유료로 제공하는 기능들을 높은 퀄리티로 구현해 무료로 제공했고,

        2. 성격이 다른 두 플랫폼인 인스타그램, 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해 이를 적절히 순차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오픈서베이, 온라인 검색 “네이버·유튜브·카톡 순”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아이패드 필기 앱 시장에는 이미 굿노트라는 강자가 있었습니다.

        굿노트는 유료라는 큰 단점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인지도로 신규 유저를 계속해서 유입시키고

        기존 사용자를 유지시키며 앱 스토어 1위 자리를 차지해 왔습니다.

        굿노트뿐만이 아니라 노타빌리티, 플렉슬, 콜라노트 등 노트 필기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전통적인 강자가 존재하고 다른 경쟁자도 많은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그리고 유료 앱의 퀄리티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 컸을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뛰어든 노트+는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만약 담당 기획자였다면,

        제공되는 기능이 뻔한 노트 필기 앱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서

        어떤 식으로 노트+차별점과 강점을 홍보할 것인지에 대해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마치 노트+가 가성비 측면의 메리트를 가지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홍보한 것처럼요!

         

        이미 강력한 1위와 수많은 경쟁자가 존재하는 시장에서
        무료로 유료 앱의 퀄리티를 구현하고
        이를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홍보하며
        시장 1위를 출시 2년도 되지 않아 차지할 수 있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앞서 말했듯 아이패드 필기 앱 시장은 전통적인 강자의 독식과 수많은 경쟁자로 인해 진입 장벽이 높은 시장입니다.

        하지만 용기를 가지고 어려운 시장에 뛰어든 노트+

        어쩌면 뻔한 홍보 방식을 사용하고도 빠른 시일 내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사례를 통해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에 주눅 들지 않고

        열정과 용기를 가지고 한 번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항상 새로운 것을 발명하고,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성공 방정식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흔하고 뻔한 방식을 전략적으로 사용해 일상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것 또한 성공의 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용기를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해

        최정상의 자리에 올라선 기획으로 평가한다.

        "



        오우~ 완전 인기 무료 앱 순위를 뒤집어 놓으셨다!!✍🏻 _ 노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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