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화장품 여기서 검색 안 해본 사람 없지~?

        by 이범수 | 경희대 | 경영 | 네이버 2024. 9. 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5 (필수형)
        유닛명: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여러분 혹시 화해라는 플랫폼을 아시나요?

        [그림 1.] 화해

        화장품을 해석하다 의 줄임말로, 화해 화장품 성분 정보 제공, 실사용 리뷰 뷰티 제품 판매 등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리뷰 작성 및 화장품 구매와 더불어, 이벤트 참여, 샘플 체험 등 종합 뷰티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번 위즈덤을 진행하던 중 화장품 판매 플랫폼에서 카테고리를 분류할 때 세부 카테고리까지 구분하지 않았던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림이라는 제품을 검색했을 때, 보습, 미백, 주름개선, 친환경 재료, 피부 안정성 등의 세부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다면,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더 쉽게 검색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던 플랫폼이 있었는데, 바로 화해였습니다. 저는 최근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여성 소비자들에게는 익숙할지 몰라도, 저처럼 남성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한 플랫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는가?

        [그림 2.] 화해 대표 기능 및 특징


        830만 개 실사용자 리뷰와 평점 기반으로 개개인에 맞는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며 2013년 런칭 이후 누적 다운로드 1,200만 달성10년 연속 뷰티 카테고리 1위 등의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화해가 2013년 런칭한 이후 10년 간 어떻게 뷰티 카테고리 플랫폼 1위를 지킬 수 있었는지, 그리고 최근에 리브랜딩을 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3.] 화해 레퍼런스 카드

         


         Step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지고 왔는가?

        Before : 남성들을 위한  화장품 플랫폼

         화해 남성 화장품 시장 공략을 위한 플랫폼에서 시작했습니다.  남성 뷰티의 가파른 성장세에 비해 진입 장벽이 높고, 화장품에 대한 정보고 부족한 점을 주목해 남성 화장품 큐레이션 커머스를 런칭했습니다.

         

        [그림 4, 5, 6.] 2010년대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초기 화해

         

        화장품 성분은 자세히 알수록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남성들에게 친숙하게 화장품을 소개하기 위해 성분 정보를 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After : 뷰티 제품에 관심을 가진 모든 소비자

        남성뿐 아니라 화장품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성분 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뷰티 시장으로 영역으로 확장했습니다. 화해는 화장품 성분 분석과 더불어 구입 전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덕분에 화해는 2022년 뷰티 플랫폼 부분에서 ‘소비자가 선택한 2022 최고의 브랜드’ 선정과 함께 국내 2030 여성 80% 이상을 회원으로 보유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7, 8.] 소비자들이 화해를 사용하는 이유


        Before : 정보의 비대칭으로 소비자 보호

         2010년대 뷰티 시장은 브랜드사의 마케팅과 브랜딩 정보만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어, 한정된 정보 속에서 소비자들이 궁금한 내용들은 쉽게 찾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림 9, 10.] 2010년대 뷰티 시장의 문제

         

        구매하고자 하는 화장품의 성분표를 직접 확인하고 해당 성분을 하나하나 검색해야 했습니다. 2010년부터 화해가 출시된 2013년까지 구글의 '화장품 성분' 검색 결과는 약 3만 개 밖에 없었으며, 지난 1년 간 같은 검색어의 결과가 약 75만 개 인 것을 봤을 때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직접 확장품 성분을 검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해는 이러한 점을 문제 삼아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소비자 중심의 뷰티 시장을 이루게 하였습니다.

        After : 과도한 정보에서 좋은 브랜드 추천

        하지만 위의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SNS의 발전으로 넘쳐나는 정보에 휩쓸린 소비자들은 정보 과부하라는 새로운 문제를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또, 새로운 화장품 브랜드에게 있어서는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기 더 어려운 환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화해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고 알려지지 않은 뷰티 브랜드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의 광고 프로모션과 더불어 지금까지의 뷰티 시장에 대한 축적한 정보를 토대로 쌓아 올린 인사이트 공유, 해당 분야의 컨설팅까지 영업을 확장하면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뷰티 브랜드의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11, 12.] 화해의 리브랜딩 전략


         Step 3. 이 기획에 대한 평가는?

        시장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이에 맞춰 빠르게 적응해 나간 화해의 리브랜딩 전략은 성공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성과에서 가장 크게 드러나는데,

         

        2024년 2월부터 리브랜딩을 한 화해 2024년 2분기 최대 실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4년 9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1,100만 달성, 누적 리뷰 874만 개와 더불어 약 1만 8천 개의 브랜드와 협력을 맺고 있습니다.

         

        [그림 13, 14, 15.] 24년 2분기, 화해의 성공적인 성과

         
        영업 이익 또한 10억 원을 달성하면서 4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화해의 리브랜딩 전략은 성공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Step 4. 내가 기획자라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리브랜딩을 진행하면서도 기존의 소비자들을 어떻게 유지시킬까?
         

        화해의 리브랜딩 전략을 단순하게 분석한다면, 수익 구조의 다각화 및 새로운 소비자 형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플랫폼  이용과 브랜드의 가맹 계약으로 인한 수익과 더불어, 신규 브랜드의 컨설팅 및 광고 프로모션으로 확장했습니다. 또, 플랫폼 이용자뿐만 아니라 B2B로 사업을 확장하여, 규모가 작거나 신규 브랜드로 주요 소비자를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지금의 화해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지금까지 이를 이용한 소비자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화해의 강점인 수많은 리뷰 시스템과 성분 분석, 추천 등의 기능들은 모두 이를 활용하는 이용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림 16.] 화해의 성장 배경 : 소비자

         

        실제로  화해 리브랜딩이 주는 표면적 의미에 갇히는 것에 그치지 않도록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고객의 솔직한 후기를 바탕으로 '화해다움'을 유지하면서 더욱 고도화될 추천, 탐색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시장의 환경에 맞춘 기획을 실천하더라도 기존의 소비자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Step 5. 레퍼런스로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도 변화해야 한다.
         

        뷰티 시장의 변화로부터 시작한  화해의 리브랜딩은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만약  화해가 계속 기존의 전략을 고집했었다면, 플랫폼의 지속가능성은 점점 떨어지면서 소비자들에게 잊히게 될 것입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를 흔히 VUCA 시대라고 합니다.

        [그림 17.] VUCA

        시장은 불안전하고(Volatile), 불확실하며(Uncertain), 복잡하고(Complex), 모호(Ambigious)합니다.

         

        기획자로서 시장의 빠른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새로운 환경을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끊임없이 집중하고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할 때 비로소 혁신이 이루어집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화해의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10년간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었는지를 학습합니다.


        화장품 여기서 검색 안 해본 사람 없지~?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