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4, 필수형
[실무 기획]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
여름시즌 휴식없이 절반가량을 투자하여 3번째 제안의 타진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타진 단계는 몇번을 해도 설레면서 떨리는 것 같습니다.
게임 콘텐츠 창작 기획은 처음이라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발전하는 모습 보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이전 기획안 살펴보기>
STEP 01.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제안서작성📑
기획서를 쓰다보니 장표가 40장이 넘어버려서, 5장 고르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가장 메인이라고 생각하는 5장의 장표를 아래에 뽑아봤습니다.
1 / 5 기획의도 및 컨셉
신규 콘텐츠를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기획의도와 컨셉"을 드러내는 페이지 입니다.
모든 기획에는 목적과 의도가 있어야 하지만, 특히 게임 기획을 할때에 기획의도는 향후 기획의 방향성 설정 시 기반이 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의도와 컨셉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3가지 입니다.
1) 커뮤니티기능 강화로 유저의 충성심과 소속감을 높여 리텐션 강화
2) 적절한 보상을 통한 성장곡선 완화
3) 길드의 스팩화 방지를 위한 콘텐츠를 통해 얻는 스팩의 저점 완화
2 / 5 콘텐츠 시스템 구조도
기획의 의도가 기획의 지반을 다지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면 시스템이란 기획의 뼈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획안이 탄탄해지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구조를 잘 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스템 구조도를 2번째 페이지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기획안이 어떤 형식으로 쓰여 내려갈 것인지 예측할 수 있다고 판단 됩니다.
- 기획안을 작성하던 도중 하우징 시스템의 경우 기획안의 방향성에서 필수적인 항목이 아니라고 판단되어 제외하였습니다.
3 / 5 길드톡(커뮤니티 기능)
길드타운 콘텐츠의 커뮤니티 기능 강화를 위한 길드톡 시스템의 메인 화면 페이지입니다.
길드톡 탭 진입 시 채팅방 목록이 표시되며 입장한 채팅방의 경우 알람을 키고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채팅창 화면을 메신저 앱의 화면과 같이 UI를 설정하여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는 것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4 / 5 길드 타운 메인 UI
길드타운 콘텐츠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 수 있는 메인 진입 UI 페이지 입니다.
길드 미션 진행현황, 길드농장의 보상 획득, 길드 던전 진입, 길드 타운 맵으로 이동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 5 기대효과
마지막 페이지는 기획의 기대효과를 나타낸 페이지 입니다.
기획의 기대효과는 그동안 작성한 기획안의 내용들을 총정리하고 기획의도를 한번 더 리프래쉬 하는 느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STEP 02.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완성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넥슨 홈페이지에 있는 개발팀 E-MAIL 주소로 포워딩을 포함한 콜드메일(CM) 을 작성하였습니다.
- 실무 기획안 제안, 타진 후기
포트폴리오용 기획서에 제안용 내용을 조금 덧붙여서 작성한 제안서 전문을 아래에 올리려고 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처음 기획안을 타진하려는 크루분들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개선사항을 위주로한 기획안과 프로젝트는 여러번 작성해본 경험이 있어서 그래도 작성할 때 어느정도 감이 잡혔었는데,
문제점을 파악하고 라이브서비스 게임의 창작 콘텐츠를 기획해보는 과정은 처음이라 많이 어려웠고 또 부족한 점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서 아쉽긴 했습니다.
이번 기획안에서 가장 아쉬웠던점 3가지를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획안의 핵심 타겟층 선정 근거의 부족
2. 기획안이 가지고 올 수 있는 정량적인 기대효과의 부재
3. 콘텐츠 기획의 볼륨조절 실패
아무래도 PC라이브 서비스게임의 유저 추이를 비슷하게라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PC방 점유율인데 이벤트, 경쟁게임, 비수기와 성수기 등 변인이 많아 이를 활용하기 다소 어려운 점이 존재하기도 하였고 유닛 1에서 너무 유저마인드로 접근 했던 것이 나중에 어느정도 비즈니스 적인 접근방식을 가지고 가려고 하였지만, 100% 완벽하게 접근법 변화를 성공하지는 못한 것이 큰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것도 추가하고 싶고 저것도 추가하고 싶어서 추가하다 보니 볼륨은 커지고, 기획안의 장표는 늘어가고,
작성하다가 점점 정신줄도 놓게되고.. 그래서 후반부로 갈수록 퀄리티가 다소 아쉬워진것 같기도 합니다.
다음 부터는 처음 접근 할 때 부터 회사의 입장에서 기획안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그동안 기획안에 피드백 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기획자로서,
기업에 작성한 기획안의 타진해 보았다.
커뮤니티 기능📩부터 성장에 필요한 보상👑까지 길드타운 콘텐츠 기획안 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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