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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다들 블로그... 작성... 하시나요 ?
전, 잠시 현생 도피하고 싶을 때 종종 쓰는 용도로 작년부터 블로그 글을 작성했었답니다😎
사실 마케팅이나 기획 쪽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개인의 포트폴리오 용처럼 체계적으로 활용하시는 경우도 상당히 많더라구요 !!
이젠 생계도 블로그를 통해 유지하는 경우도 늘어난 만큼,,,
오늘의 소재는 바로바로 네이버 블로그 입니다 😋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저 학생 때만 해도 이미 철이 지난 SNS 였는데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더 그랬었죠 !)
지금은 기업의 홍보수단으로써도 필수적이면서,
10~30 세대도 사랑하는 수단이 된 블로그가
과연 어떻게 회생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인지! 를 중점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
그리고, 미리 말하자면 그 주역엔
'블로그 챌린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ㅎㅎ 📚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이미지 출처: https://campaign.naver.com/2020blog/blogreport/
네이버 블로그는 2003년 이후로 꾸준히 우리와 함께 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2020년 네이버가 직접 제공한 '2020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를 참고하여 보았을 때, 2019년까지만 해도 그 이용 수준이 상당히 낮았습니다.
그런데, 2020년도가 도입하면서 주 이용 세대인 3050에서 점차 20대의 이용자 수치가 늘어나고,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세대층이 낮아지는 동시에 게시글 수가 함께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답니다 😄
오늘의 기획 레퍼런스는 '챌린지'이기 때문에,
어떻게 2020년도에 급성장을 이루었는가! 는 당장 다루진 않겠습니다 ㅎㅎ
(가볍게 살펴보았을 땐,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한 SNS의 사용량 증가가 영향을 미쳤을 거라 생각이 되네요 !)
이용 세대에서 젊은 층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던 2020 시기인 만큼,
네이버 블로그는 이 세대를 저격할 기획 아이디어를 내놓게 되는데요??
그건 바로 "네이버 오늘 일기 챌린지" !
2021년 5월 1일부터 14일까지 총 2주간 진행된 본 챌린지는
끝까지 매일매일 참여 시, 총 16,000원의 네이버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대혜자 챌린지였습니다 🙄
그런데 문제는, 참여 방식이 너무 간단(매일매일 단 한 줄만 작성해도 참여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무려 16,000원이라는 이벤트로 치기엔 꽤 있는 액수이기에 이를 악용한 유저들이 발생했는데요 ㅠㅠ
그로 인해, 본 챌린지는 조기 종료 되었답니다.
아무래도 처음 챌린지를 진행한 취지에는 맞지 않은 악성 활용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당시 실제로, 해당 챌린지를 참여했던 사람들에겐 아무래도 단기간에 접하는 종료 소식인 만큼 그 불만감이 나타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조기 종료에 대해 불만을 가진 사람들에 의하여 국민 청원에도 올라왔었다는 사실 아셨나요 ? 😮
심지어 작성 후 12일 동안 무려 7,706명의 동의까지 얻었을 만큼... 이에 공감하는 사람들의 수도 꽤 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것만 봐도, 챌린지가 당시 얼마나 큰 화제성과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었는지가 느껴지네요 🧐
이미지 출처: https://www.segye.com/newsView/20210518506739
다행(?)인 점은 "오늘 일기 챌린지"는 기존에 악성 참여를 보안하고자, '무의미한 게시글 작성, 복사 불가' 등의 항목을 추가하여 본 챌린지를 다시금 재개하였습니다 :)
그리고 그 챌린지가 가져온 결과는 어떨까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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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3천만의 블로그 이용자라는 수치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
3천만이라니,,, 5천만 기준으로 60%, 즉 5명 중에 3명은 블로그 유저라는 사실인 거죠...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
이미지 출처: https://campaign.naver.com/2021blog/blogreport/
그 뒤로도 네이버는 지금까지 적극적으로 챌린지를 활용한 유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현재까지도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
2022년 기준으로는 3,200만명이 쓰고 있던 블로그는 2024년 현재에는 3,300만개가 넘는 네이버 블로그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수준이라니 !
그리고 새로 형성된 블로거의 연령층은 10대부터 30대가 76%를 기록하고 있는만큼, 젊은 층을 공략하였던 챌린지가 성공적으로 작용하여 현재까지도 그 유저층을 잘 잡아가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2020년 코로나-19 시기를 마주하여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상태였다.
2. 이에 따라 블로그를 이용하던 주 세대 층인 30대 이상에서, 10대와 20대의 블로그 관심도가 향상되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2021년 진행된 챌린지로, 누적된 블로그 포스팅의 수가 2억이 넘어간 수치를 기록하였다.
2. 2022년 기준으로 1020 세대의 비율이 17% 증가하였으며, 새로운 블로거의 76%를 10-30대가 차지하였다.
3. 2024년 3월 기준, 블로그 계정은 3,300만개가 넘으며 이는 국민 3명 중 2명에 가까운 수치이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기획자로써 바라보는 본 사례는 '승' 입니다 😎
1️⃣가장 먼저, 2020년 이후로 젊은 세대 층의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를 잘 캐치하여, 이를 공략한 전략을 2021년에 제시하였고 그에 맞는 성과를 기록했다는 점.
2️⃣또한, 단기적으로 결과를 산출한 것이 아니라, 현재까지 그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매 년 유저의 수를 갱신하고 그 연령대를 낮추고 있다는 점.
이러한 이유들을 보았을 때, 해당 기획은 충분히 "승"으로 판단 내릴 수 있을 듯 합니다. :)
실제로, 2019년 이후로 상승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검색 비율이, 현재까지 큰 하락 없이 유지되고 있는 모습 보이시나요?
이미 옛날 SNS의 이미지를 갖게 된 만큼, 젊은 세대를 향한 관심을 다시 높이는 것은 사실 쉽지 않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그 화제성을 유지해 오고 있다는 건 정말이지 대단한 사실인 것 같네요😶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오늘 일기 챌린지의 실패로 여론이 좋지 않게 되었을 때 가 아무래도 가장 큰 고려 사항이었을 것 같습니다.
젊은 세대의 관심이 늘어난 시기에 맞춘 챌린지로 화제를 모았는데, 악성 유저들이 생겨나서 뜻대로 잘 흘러가지 않는다...? 그래서 결국 조기 종료까지 했더니 불만과 함께 청원까지 올라온다...?
제가 담당 기획자라면 정말 멘탈이 와장창 깨지는.... 그런 순간들의 연속이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그럼에도 이걸 이겨내서, 기존에 발생한 문제점을 보안하고 다시 챌린지를 진행해 화제를 이어갔다는 것은!
정신적인 부분에서 정말이지 존경스럽습니다 😲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제가 미래의 저(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 들어왔을 때 노를 젓더라도 꼼꼼함을 살려라
사실, 위처럼 위기의 순간에 포기했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지금까지 화제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요?
아마 2020년도에 유입된 세대만 계속 블로그를 사용했을텐데 심지어 그 유저들이 계속 남아있느냐도 미지수인만큼, 다시 옛날에 자주 활용했던 SNS의 이미지로 사라졌을 듯 합니다.
그치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문제를 보안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그 뒤의 챌린지를 꾸준히 진행하였기 때문에 현재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나중에 시기가 적절하게 잘 맞아서 물이 잘 들어왔더라도...!
성급하지 말고 꼼꼼함을 살려 노를 저어야, 나락을 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 레퍼런스 분석이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다시 성공할 수 있을 상황이 형성되었을 때, 이를 놓치지 않음으로써 제 2의 전성기를 가져온 성공적인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넌 릴스로 챌린지 해? 난 블로그로 챌린지📑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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