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여러분, 쿠팡 와우 멤버쉽이 7890원으로 증가한 사실 다들 알고 계시나요?
갑작스레 너무나 큰 가격 상승에 저는 로켓 와우를 해지하고 다른 곳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그로서리 강자, 샛별배송의 마켓 "컬리"’ 알아보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는 신선 식품에 대한 애정💖이 있는 창업자였습니다. 그녀는 음식솜씨가 좋은 외할머니 아래서 자라면서 신선한 식재료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현재에도 컬리에서 제공하는 모든 식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컬리의 급격한 성장에 샛별 배송이 빠질 수 없죠!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컬리의 변화는 매출액으로도 충분히 설명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인만큼 폭발적인 성장은 예견할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렇게 성장한 기업, 흔히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샛별배송이 새벽배송을 최초로 도입한 서비스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새벽배송이 없던 이전까지의 저희의 택배 생활을 떠올려봅시다.
택배기사님이 언제 내 택배를 가져다 주실까,, 배송완료라는 문자만 받기만 하면 신나하던 그 모습!😆
집에 있을 때 엄마한테 택배 좀 안에 들여다 놓으라는 연락,, 받으신 적 없으세요? 🤔
기존 택배 시스템에서 주문한 상품이 저희에게 오기까지는 우리 택배는 여러 곳을 거쳐야 합니다.
집화 – 집배점 – 지역 집배송센터 – 허브터미널 – 지역 서브터미널 – 집배점 – 고객배달
총 7단계가 소요되는 이런 택배시스템으 “허브 앤 스포크” 시스템이라 합니다.
여기서 옥천 허브, 곤지암 허브 등등 택배를 기다린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죠?
옥천허브는 CJ 대한통운의 많은 상품들이 모이는 대형 물류센터입니다.
많은 택배가 한곳에 집합되는 만큼,
일명 옥뮤다 삼각지대 혹은 버뮤다 옥천지대 (옥천허브+버뮤다 삼각지대)라는 씁쓸한 별명이 있기도 한 곳입니다.😂
그러나 컬리는 이 시스템은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습니다. 컬리는 생산자에게 상품을 100% 직매입하기로 결졍했습니다.
기존 신선식품 배송은 48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배송과정에서 신선도가 하락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생산자에게 선주문으로 대량의 상품을 확보하고, 재고 관리까지 책임지는 전략을 택한 것입니다.
이때, 김 대표는 생산자가 질 좋은 상품 생산에만 집중하도록 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기존의 “콜드체인” 시스템은 입고부터 배송까지의 과정에서만 저온배송시스템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러나 “풀”콜드체인시스템은 수확 -> 입고 -> 배송의 전과정에 저온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높은 신선도를 유지한 채 배송이 가능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택배사를 이용하던 온라인 쇼핑몰들은 복잡한 배송 절차를 거쳤다.
2. 기존 택배사 시스템은 어제 도착할 시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었다.
3. 신선식품의 경우 배송 지연 등으로 신선도가 하락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아침에 도착하는 샛별배송 서비스를 통해 신선한 식재료를 바로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
2. 높은 품질의 신선식품 제공을 위해 공급자에게 직접 선주문을 했다.
3. 상품 수확 – 입고 – 배송까지 전 과정에서 저온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아직까지도 컬리를 들어보지 못한 분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만 하더라고 컬리의 전락은 이미 승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새벽배송의 선구자만큼, 기사님의 처우개선에도 신경쓰는 부분이 보였습니다. 김슬아 대표는 배송기사들의 고충을 직접 들어보는 과정이 있었다고 합니다. 새벽에 배송하는 것은 교통체증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안정적인 수입이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김 대표는 기사님들에게 고정적인 급여를 보장하고, 무거운 제품은 배송하지 못하도록 무게제한까지 걸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고객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보다 나은 새벽배송을 위해 힘쓰고 있는 컬리입니다.
1. 유통업계 최초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도입한 선구자이다.
2. 직장인을 타겟으로 신선식품을 배송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적용했다.
3. 새벽배송의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 기사들의 처우개선도 신경쎴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내가 좋아하는 것이 남들도 좋아하는 것일까? 나만의 생각은 아닐까?
저는 김슬아 대표의 컬리 창업과정을 거치며, 내가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이 남들도 좋아할까라는 의심에 휩싸였을 것 같습니다.🧐 “foodie”라는 별명이 있었던 김슬아 대표, 신선식품 배송을 한국에 도입하게 됩니다.
직장인의 마인드에서 ‘아침에 배송이 완료되면 냉장고에 딱 넣고 출근하면 되겠다!’라는 이 생각을 실현하기까지 스스로 많은 의심이 있었을 것입니다.
"바쁜 아침에 배송물품을 정리할 여유가 있을까?", "사람들이 신선식품 배달 시스템을 자주 이용할까? "등의 고민이 많이 들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스스로에게 자신을 가지고 지속해나갔기 때문에 성공적인 결과가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덕후에게는 길이 있다.
지속적으로 이야기했던 “음식을 좋아하는” 김슬아 대표. 그 누구보다 식품에 대한 애정, 신선하고 질 좋은 식품에 관한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에 자신을 가지고,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누구보다 아이템에 대한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조금 과하게 ‘덕후’라는 단어를 사용하긴 했지만, 아이템에 관한 애정이 기반이 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애정이 기반이 되어, 다른사람에게도 알리고 싶고, 완벽한 식품을 제공하고 싶다는 자신감으로 이어져 지금의 컬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컬리의 신선식품, 새벽배송 도입에 관한 과정을 살펴보고 창업 마인드를 배우며
아이템의 관심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고객편의 서비스 제공 인사이트를 깨달은 포스팅으로 평가한다.
이상, 이젠 마켓, "컬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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