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추워 죽겠는데 무슨 아이스크림이야

        by 박윤아 | 건국대 | 철학 | CU 2024. 9. 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겨울에도 아이스크림 먹는 사람?"
        - "저요!"

        그래도 역시 아이스크림은 여름에 잘 팔리죠😁

        하지만... 1997년, 계절 공식을
        이겨버린 신제품이 탄생해 버렸으니
        이름하여 '아이스크림 케이크'!!!

        날마다 종류가 다양해지네요😮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어린이 인구의 감소로 빙과 시장이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겨울이면
        아이스크림 판매율은 더욱 저조해집니다.

        하지만 배스킨라빈스는 겨울에도
        잘 팔린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12월에 최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 비결 중 하나는 바로
        ‘아이스크림 케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naver.me/FG7EPbF0

        who. 배스킨 라빈스
        when. 1997년~
        what. 아이스크림
        케이크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현재 우리에게 알려진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1997년, 배스킨 라빈스에서 최초 출시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은 여름에 가장 잘 팔린다??

        식품산업통계정보

        맞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배스킨 라빈스에게만큼은 통하지 않습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크리스마스에 가장 잘 팔리니까요.

        실제로 2000년, ‘케이크 팔이 소녀’ 광고의 흥행으로
        대중에게 크리스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가 알려진 이후,
        기업 매출은 전년 대비 32.3%가 올랐습니다.
        12월에 최고 매출을 기록한 이유가 여기 있었네요ㅎㅎ


        또한 ‘아이스크림’에는 3천 원만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람이, ‘케이크’에는 3만 원 까지도 지불할
        의향을 가진 경우는 흔합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단순한 아이스크림이 아닌, ‘케이크’로 인식되고
        케이크 값에 판매되었기 때문에 기존보다
        객단가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before
        - 겨울에 매출 감소
        - 상대적으로 낮은 객단가
        - 좁은 시장 내에서의 경쟁


        After
        -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마케팅으로 겨울 매출 상승
        - 높아진 객단가
        - 새로운 시장 개척

        https://m.wikitree.co.kr/articles/709563
        https://naver.me/5ZJSCdj2
        https://n.news.naver.com/article/079/0003846299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이라고 평가합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기존의 아이스크림 시장이
        갖고 있던 한계를 뚫었습니다.

        매출은 늘었고, 객단가는 높아졌습니다.

        또한 축하할만한 날에 먹는 음식인
        ‘케이크’ 판매로, ‘배스킨 라빈스’의 이미지를
        더욱 밝고 고급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 기획에 대해 ‘승’이라고 평가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자칫하면 그냥 케이크 모양의 비싼 아이스크림으로만 보일 수 있습니다.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케이크’라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도록
        패키징에 신경을 썼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케이크를 이길 만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특별한 모양과 맛
        내려고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원래부터 있던 ‘아이스크림’과 ‘케이크’를 잘 합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습니다.

        이 레퍼런스를 통해 이미 있는 것들을 조합해 보며 새로운 기획 아이디어를 구상해 볼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