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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riviamo, 디테일의 확충🍸☕

        by 신윤식 | 중앙대 | 경영학부 | Volvo 2024. 9. 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


         

        안녕하세요! 

         

        유닛 3으로 돌아온 스타벅스 리저브의 ☕🍸커피 칵테일 바 'Arriviamo'🍸☕입니다.

         

         

        제가 기획을 진행하면서, 주차마다 변경점이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지난 주차들의 요약본을 보시려면

         

        유닛 2의 시작 부분의 요약(=유닛 1 요약)과,

        곧 나올 유닛 3 시작 부분의 요약(=유닛 2에서의 변경점 요약)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유닛5️⃣ 레퍼런스:

         

        ☕전 세계 단 6곳 뿐인, 스타벅스의 하이엔드 매장!💎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여러분은 '커피'☕에 권위를 가진 나라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커피 열매를 처음 발견한 에티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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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1️⃣-1 니즈의 파악:

         

        잘 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어떻게 기획해야 하지?! 스타벅스 리저브 (1/2)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일정 문제로 절반밖에 하지 못하였습니다다음 주에 올라오는 다음화까지 읽으신 후 피드백 남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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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1️⃣-2 니즈의 파악:

         

        잘 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어떻게 기획해야 하지?! 스타벅스 리저브 (2/2)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가시화 공사 끝났습니다!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가 저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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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2️⃣ 내용의 구조화:

         

        ☕스타벅스 리저브에서 판매할 커피 칵테일🍸, 궁금하지 않아?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여러분!스타벅스 리저브가 유닛2️⃣로 돌아왔습니다 :) 유닛2️⃣로 해당 기획을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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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2에서의 변경점 요약:

        1️⃣ 기획 목적의 변경:
             문제 해결: 리저브 커피의 고카페인 특성  전략 보완: 일반 매장과 리저브 매장의 분리

        어떻게?
         => 프리미엄💍(=일반 스타벅스) 위의 프리미엄💎(=리저브)
         = 2가지 방법으로: 음료가 주는 영감(= 커피 칵테일🍸), 공간이 주는 낭만(= Arriviamo 테마 공간(종로 특색 반영)🏡)

        2️⃣ Arriviamo 시범운영 매장 변경:
             이대 R점(저무는 상권)  종로 R점 (유동인구 多, 매장규모 大, 리스크 관리 가능)

         

        유닛 2 요약

         

        아, 그리고

         

        저는 타진 시 제안서에서 Arriviamo 토워딩 다음에 올 파트로 '기대 효과'를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TB03_목적' 부분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TB01_기능 구성', 'TB02_디자인'만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012
        시그니쳐 칵테일 / 시즌 칵테일 / 종로-exclusive 칵테일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저는 본 유닛에서 3개 UB에 대해 토워딩을 진행하려 합니다 :)

        저는 이 기획안에서 핵심인 UB가 4개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바로 'UB01.01_메뉴', 'UB02.01_배치 구역', 'UB02.02_기존 인테리어와의 조화', 'UB02.03_Arriviamo구역만의 특징'

        입니다!

         

        이 중에서 배치 구역 관련 내용은 유닛 2에서 다루었으므로,

        이를 제외한 나머지 3개에 대해서 토워딩 해보겠습니다 :)

         

         

        메뉴 카테고리는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Reserve Roastery)의 Arriviamo 카테고리 구성과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이미 선례가 있기 때문에 크게 바꿀 필요는 없죠 :)

        다만 커피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고 국내 스타벅스 리저브의 첫 ☕'커피' 칵테일에 온전히 집중하기 위해

        일반 칵테일 바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클래식 칵테일은 당장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장표에서 상단 사진 2개는 기존의 인테리어이고, 하단의 사진은 Chat GPT를 통해 만든 Arriviamo 사진입니다.

         

        인테리어적 조화가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시나요?

         

        목재🌳를 소재로 만들었기 때문에 조화가 이루어지지만, '똑같다'는 느낌이 들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되면 Arriviamo라는 새로운 테마의 공간은 무의미해지기 때문이죠.❌

         

         

        저번 주차 피드백 중, Arriviamo가 들어오면서 변경될 수 있는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 디자인해보라는

        좋은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지만, 공간 디자인에 대한 제 역량이 부족하기도 하고 비용이 더 크게 수반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스타벅스의 몫으로 남겨주려 합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의 우선순위를 정할 차례입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스타벅스 리저브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두 파트입니다.

         

        본 기획의 핵심이기도 한 1: 메뉴, 2: 공간 이죠.

        따라서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는

        UB01.01_메뉴 - UB02.03_Arriviamo 구역만의 특징 - UB02.02_기존 인테리어와의 조화입니다.

         

         

        한편 실제 기획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UB02.01_배치 구역 - UB01.03_운영 시간 - UB02.03_Arriviamo구역만의 특징

         

        어떻게 바뀌는지, 무엇이 다른지가 기획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01
        칵테일 바 Arriviamo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메뉴(01.01) :

        Arriviamo는 스타벅스 리저브의 커피 칵테일 바(bar)입니다.

        커피를 이용해서 어떤 칵테일을 파는지가 중요한데, 이 때 칵테일의 카테고리는

        시그니쳐 칵테일(Signature cocktails) / 시즌 칵테일(Seasonal cocktails) / 특별 칵테일(X-exclusive cocktails)입니다.

        Arriviamo의 대표 칵테일, 시즌마다 새롭게 선보이는 칵테일, 지점 특색에 맞는 칵테일로

        고객들에게 만족을 주고, 리저브 지점의 하이-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 2순위, Arriviamo 구역만의 특징 (02.03) :

        100평 가량 되는 Arriviamo 테마 구역은, 고객들이 칵테일을 마시기에 더욱 적합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칵테일을 즐기기 좋은 어둡고 고급스럽지만 동시에 전통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여

        리저브 지점 내에서 특별한 경험을 줌으로써,

        스타벅스가 추진 중인 '일반매장과 리저브 매장의 분리' 전략을 강화합니다.

         

                   ▪ 3순위, 기존 인테리어와의 조화  (02.02) :

        Arriviamo 테마 구역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라는 종로 지역의 특색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합니다.

        그 방법은 목재를 충분히 활용하는 것입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배치 구역 (02.01) :

        기획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입니다.

        현재 리저브가 아닌 일반 음료를 이용하는 판매대를 1층의 카운터로 이동시키고,

        그 자리에 Arriviamo bar를 배치합니다. 

         

                     2순위, 운영 시간 (01.03) :

        Arriviamo는 하루 내내 운영되는 것이 아닙니다.

        Arriviamo가 탄생한 배경이 이탈리아의 저녁 식전주 문화 '아페리티보(aperitivo)에서 왔기 때문이죠.

        따라서 Arriviamo의 운영 시간은 16:00부터 종로R점의 운영이 종료되는 22:00까지입니다.

        곁들여서 말하자면, Arriviamo의 테마 공간은 리저브 매장을 이용하는 손님 누구든 앉을 수 있습니다.

         

                     3순위, Arriviamo구역만의 특징 (02.03) :

        Arriviamo의 테마공간만이 갖는 특징을 고객들이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이를 느낄 수 있어야, 리저브 지점만의 특색을 강화하고 프리미엄(=일반 스타벅스) 위의 프리미엄(=리저브)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1
        Arriviamo 테마 공간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Arriviamo는 이렇게 완성됩니다.

         

         


        Arriviamo와 테마 공간

        스타벅스 리저브의 커피 칵테일 바 Arriviamo와 그 테마 공간은,
        현재 스타벅스가 실행 중인 전략인 '일반 매장과 리저브 매장의 분리'를 보완하고 강화하기 위해 실행합니다.

        리저브 에스프레소와 리저브 콜드브루를 이용해 칵테일을 조주하는 Arriviamo에서는
        시그니쳐 칵테일 / 시즌 칵테일 / X-exclusive 칵테일을 즐길 수 있으며,
        지역 특색을 고려하는 Arriviamo 테마 공간에서는
        커피 칵테일을 마시는 경험을 한 층 더 풍부하게 만듭니다.

        앞으로 만들어나갈 도심 내 리저브 단독 매장에서
        Arriviamo와 그 테마 공간은 고객들에게 다시 한 번 영감을 주고,
        리저브와 일반 매장을 분리시킬 성공적인 방법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스타벅스 리저브가 커피 칵테일 바 Arriviamo와 그 테마 공간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시 한 번 영감을 주고 '리저브 매장과 일반 매장의 분리' 전략을 강화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스타벅스의 미션: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준다
        ☕🍸Arriviamo, 디테일의 확충🍸☕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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