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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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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eractive 콘텐츠,, 타진 불가합니다.

        by 최민욱 | 건국대 | 경영학과 | toss 2024. 9. 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4, 필수형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최민욱입니다. 

        지난 번 기획안에서 브랜딩팀 팀장님이 피드백을 달아주셨습니다.

        스스로 해당 기획의 효용이 떨어진다고 판단된다면, 가차없이 중단하는 것도 필요한 선택입니다. 
        항상 성공하는 기획만 낼 수 없고, 항상 잘되는 서비스만 낼 수 없습니다. 아니라고 판단하는 것 또한 중요한 역량입니다. 
        만약 해당 기획을 중단하게 된다면,
        다음 유닛에는 해당 서비스를 진행해선 '안되는' 이유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어떤가요? 팀장님 너무 멋지지 않나요? 

        피드백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1139

        .

        .

        .

        어쨋든, 저는 기획안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01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워드 자료 모두 읽고 오셨죠?? 

        믿습니다??

         

        그럼 이제 아래 PPT를 보면서, 전달력이 좋은 지 확인해주세요!

         

        1)

         

        팀장님께서, '안되는' 이유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제안서는 처음 작성해보기에,,, 표지부터 어떻게 만들 지 고민이었습니다. 

         

        따라서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만들어봤는데,, 어떠신가요?

         

        2)

         

         

        다음으로, 성장률에 대한 장표가 빠질 수 없습니다. 

        앞서 사업 다각화를 제안한 배경이자, 기획안을 시작한 이유였습니다.

         

        해당 장표에서는 리디의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 영업이익률이 감소하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3)

         

        이번 장표부터는 본격적으로, 두 플랫폼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장표는 타겟고객이 겹친다는 점을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만약 리디가 인터랙티브 콘텐츠에 진출한다면,

        스플과 경쟁할 수 밖에 없는,

        즉 스플의 고객을 뺏어와야 되는 상황입니다. 

         

        4)

         

        이번 장표에서는 그 시장 규모조차 작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카카오 엔터에서 철수한 지금, 스플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스플의 이용고객이  전체 인터랙티브 시장 규모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겨우 3만명... 리디의 이용 고객이 89.1만명인데,,, 별로 매력적인 사업은 아닌 듯 합니다. 

         

         

        5)

         

        현실 가능성은 있을까요?

        이것도 없습니다.

         

        띵스 ( 스플을 운영하는 회사명) 은 이미 AI 기술을 이용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AI 기술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입니다.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한 합리적인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 본 실무 기획안을 제안, 타진한 후, 그간 본인의 과정을 돌아보는 소감 및 인싸이트

         

        결론적으로 리디가 Interactive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기획안을 작성하기 전에 시장규모를 산정하는 것은 기본인데,,

        이 기본을 놓쳤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사업 기획을 하고 계신다면,,, 시장 규모 산정부터,,, 그리고 매력적인 시장인지부터,,,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먼저 실패해봤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안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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