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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해당 글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으로, 사례 강화를 진행하시는 경우 다음 주에 추가될 내용까지 함께 진행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꾸벅)
지난 주 Spotify의 국내 유저 유치를 위한 기획, ‘Wherever for you, More smarter Spotify. : 당신만을 위한 그곳에, 더 똑똑해진 스포티파이’를 소개했었는데요!
이번 주는 해당 기획에 대한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파트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유닛에서 완성한 구조도입니다.
UB 블록 중 ‘마케팅’에 속하는 2개의 UB 중 ‘미디어 삽입 광고’는 홍보용 제작물을 토워딩하는 과정에서 함께 진행될 것으로 판단, 제외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UI’에 속하는 UB 중 플레이리스트, ‘가격 플랜’에 속하는 ‘선택형 AI’ 또한 타 UB를 토워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같이 녹아들 것으로 판단하여, 함께 토워딩하기로 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첫 번째 TB 마케팅에 속하는 [마케팅용 슬로건], [홍보용 제작물]과 두 번째 TB UI에 속하는 [직관적인 AI – 메인 화면], 세 번째 TB가격 플랜에 속하는 [Listening Space], [공유 스페이스], 총 5개의 블록을 토워딩하도록 하겠습니다.
[TB 01. 마케팅]
[토워딩 1] [UB 01-1] 마케팅용 슬로건
1. 결국, Spotify는 소비자들에게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서 자사가 ‘편리하고 똑똑한 어플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느낌과 동시에, ‘사용자가 Spotify 내에서 취향을 바탕으로 본인만을 위한 하나의 음악 감상 공간 (Listening Space)을 영위할 수 있다’는 인식을 주어 결국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슬로건을 제작하여야 한다.
2. 이를 위해 ‘Welcome, your OWN Spotify space’라는 슬로건을 제작, 소비자가 직접 본인의 취향을 담아 만들 수 있는 하나의 리스닝 스페이스를 홍보한다.
[토워딩 2] [UB 01-2] 홍보용 제작물
1. Spotify는 20대, 30대가 주 유저층인 만큼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홍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Wherever for you, More smarter Spotify. : 당신만을 위한 그곳에, 더 똑똑해진 스포티파이’라는 문구를 통해 Spotify의 초개인화 전략을 홍보하는 동시에, 보다 친절하고 똑똑해졌다 (사용하기 보다 편리해졌다)는 인식을 준다.
2. 유튜브 내 광고의 경우 기존 Spotify가 추구하던 ‘러닝과 함께하는 음악, 업무와 함께하는 음악’ 등 일상과 함께하는 음악이라는 느낌을 그대로 유지하되, Spotify space를 이용하는 모습을 추가하며 일상 속에서 유저가 하나의 리스닝 스페이스를 구축하는 형태의 영상을 제작한다.
[토워딩 3] [UB 02-1] 직관적인 AI – 메인 화면
1. Spotify는 소비자가 메인 화면을 이용할 때 비교적 직관적이고 간결한 형식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소비자가 메인 화면을 이용할 때 ‘복잡하고 어렵다’ 느끼도록 여러 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기보다, 첫인상을 ‘간결하고 쉬운 어플’이라 느낄 수 있도록 보통의 소비자가 원하는 가장 기본의 UI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2. 메인 화면에는 '현재 유저들이 많이 듣는 음악 (탑 100), 계정 생성 시 유저가 좋아요한 아티스트의 앨범, 시간대에 따른 추천 음악' 세 가지로만 간단하게 구성, 사용 시간이 늘어날수록 더욱 다양한 형태의 메인 UI로 발전시키는 형태로 진행하도록 한다.
[토워딩 4] [UB 03-1] Listening Space
1. 해당 기획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자, 소비자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요소이므로, Listening Space, 즉 Spoity Space를 구축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Spotify Space UI의 경우, 유저가 본인의 Space name 및 Space color를 지정할 수 있게 하고, 유저가 노래를 감상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Spotify의 초개인화 전략에서 사용되는 AI 기반 서비스와 같은 플레이리스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기존의 믹스 제공과 맥락은 비슷하나, 소비자가 별명과 컬러를 입히는 과정에서 보다 특별해진 공간이 만들어진다는 느낌을 제공할 수 있다.
[토워딩 4] [UB 03-2] 공유 스페이스
1. 유저는 각자의 Spotify Space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의 Space를 타 유저와 공유할 수 있다.
2. 유저는 현재 Spotify의 플레이리스트 공유 기능처럼 각자와 각자의 Space를 공유하는 것을 넘어, 유저를 초대하여 하나의 공유 Space를 완성할 수 있다. 이는 Spotify를 사용하기만 한다면, 모든 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참여의 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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