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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저번 기획안 때, 아바타 슈의 부활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아바타 슈가 해태제과의 캐릭터였다는 것을 모르시던 분들이 많더라구요!
다시 기획안을 살펴보니, 슈의 부활은 '슈'의 인지도만 높이고, 해태제과와는 크게 관계가 없다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해태제과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아바타 스타 '슈'를 이용해보려 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제가 기획의 대상으로 삼은 기업은 해태제과입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1. 해태제과의 캐릭터 마케팅
해태제과는 슈, 옹심이 등 게임에 사용되었던 캐릭터들이 사라진 이후, 해태제과를 광고할 만한 캐릭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새로운 캐릭터들로 만든 콘텐츠들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지 못 하고 있습니다.
2. 해태제과의 마케팅 문제
해태제과의 마케팅 실패 사례 중 대표적으로 고향만두 사례가 있습니다.
여러분 만두하면 무슨 만두가 생각나시나요?
전 당연히 '비비고' 만두인데요! 🥟🥟
집에 고기만두, 김치만두 각각 한 봉지씩은 무조건 구비가 되어야 합니다...
사실 국내 만두시장은 해태제과의 고향만두가 주름을 잡았다는 사실... 아셨나요???
1987년 출시 이후, 30년 가까이 국내 만두 시장점유율 1위를 고향만두가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만두'하면 '고향만두'를 떠올렸고, 명절선물로 고향만두를 주고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CJ제일제당의 국내 만두 시장 점유율이 43.1%, 해태제과의 점유율은 14.3%이죠.
왜일까요?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냉동만두에서 느끼는 불만 중 하나였던 '씹히는 맛이 덜하다'는 점을 개선해 비비고 왕교자를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CJ의 프리미엄 전략은 적중하였고, 해태제과의 만두 시장점유율 순위가 뒤바뀌게 되었죠. 비비고는 만두는 겨울식품이라는 고정관념을 깬 마케팅 전략도 순위 변동에 기여를 했습니다.
해태제과는 1등을 탈환하기 위해 해외 음식을 만두에 접목하여 '이색만두'를 주력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수요에 따른 만두의 주력제품은 고기/김치/새우인만큼 소비자의 니즈에 맞지 않는 기획이었습니다.
또한, 마케팅의 문제도 있었습니다.
광고 이외에도 고향만두의 기존패키지와는 다른 각기 다른 패키지가 역효과를 내었을 가능성도 높았습니다.
만두와 같이 반복구매 성향을 띄는 상품의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도 중요한데, 일관적이지 않고, 각각 다른 패키지로 출시하며 마케팅에서 쓴맛을 보았습니다.
국내 만두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은 소비자들이 느꼈던 냉동만두의 단점을 개선하고, 프리미엄 전략과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반면, 해태제과는 이색만두와 같은 소비자 니즈에 맞지 않는 제품 기획과 일관성 없는 패키지 전략으로 인해 마케팅에서 실패를 겪었고, 시장에서의 입지가 크게 흔들렸습니다.
📌출처📌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해태제과의 마케팅 문제는 왜 발생하였을까요?
1. 소극적인 마케팅 전략
해태제과의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신제품 홍보 방식에서 마케팅에 대한 소극성이 드러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채널에 업로드된 여러 영상들은 연예인들을 활용한 광고 영상들을 제외하면, 조회수가 저조하고, 전반적인 영상 퀄리티 역시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영상의 기획이나 연출이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콘텐츠의 매력이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해태제과의 신제품 홍보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의 연결도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태제과는 마케팅 활동에서 활발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며, 특히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트렌드를 못 따라가는 모습
영상의 기획이나 편집, 연출에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다 보니,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면, 빙그레의 유튜브 채널은 트렌드에 발맞춰가고 있으며, 영상 퀄리티 역시 매우 높습니다. 이로 인해 빙그레의 유튜브 영상들은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빙그레는 최신 유행을 반영한 콘텐츠와 뛰어난 영상미를 통해 젊은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태제과와 빙그레의 유튜브 영상 전략을 비교해 보면, 해태제과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영상 퀄리티에서도 경쟁사에 비해 뒤처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약화시키며, 해태제과가 시장에서 점점 더 소외되는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의 소통이 핵심인 시대에서 해태제과는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고, 트렌드에 맞춘 혁신적인 콘텐츠 제작이 필요합니다.
📢📢대표적 사례, '슈의 부활'
아바타스타 슈의 부활과 같은 중요한 기회에서도 해태제과는 이를 방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바타스타 슈는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콘텐츠로, 다시 부활할 경우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태제과는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거나, 플랫폼을 활용해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펼치지 않고 있으며, 아바타스타 슈의 부활 기회가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슈와 해태제과의 연관성은 인스타 소개 한 줄 태그만으로 되어 있고, 슈를 해태제과 마케팅으로 이용하지 않고, 뷰티업계에서 게임, 수다방 등으로 슈의 핵심 콘텐츠를 이용하여 '슈 자체'와 해당 화장품 기업만 홍보 효과를 보게 하였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만을 이용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예전 슈게임과 달리 슈만이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들을 보여주지 못하고, 조금 지난 유행을 따르는 다소 아쉬운 활동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해태제과의 마케팅이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소극적인 전략을 취하면서, 소비자들과의 연결이 약화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점차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반영한 혁신적인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해태제과의 가장 대표적인 캐릭터라고 할 수 있는 슈를 부활시킨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마케팅 효과를 보아야 합니다.
1. 슈 유튜브 채널 개설
슈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합니다. 영상 콘텐츠 주제는 슈의 메이크업 영상,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콜라보, 빈과 함께하는 연애상담, 해태제과 과자 먹방, 해태제과 슈 토크쇼 등이 있습니다.
2. 슈 스토리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학창시절을 보내는 학생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특징을 통해, 많은 공감대를 살 수 있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연예계의 상황과 연예인들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애니메이션도 제작하여 슈의 연예계 진출을 시도합니다.
3. 슈의 연예계 활동 시작
슈의 '아바타스타 슈' 노래를 이용하여 릴스 챌린지를 만들고, 노래와 안무를 만들어 연예계 활동을 시작합니다. 연예인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마케팅 효과를 이룹니다.
4. 슈 게임 출시
과거의 슈 게임들과 새로운 게임들을 기획하여 해태제과 홈페이지에서 슈 게임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모든 영상과 콘텐츠 곳곳에 해태제과 상표, 해태제과의 과자들을 배치하여 슈가 해태제과의 캐릭터임을 밝혀, 해태제과를 마케팅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브랜드 인지도 향상
해태는 슈가 등장하는 유튜브 채널을 제작하여 뷰티, 엔터테인먼트, 식품 분야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유명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팔로워들에게 슈를 소개하고 브랜드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2. 소통 참여도 향상
먹방, 연애 조언, 토크쇼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와 더 많은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을 통해 시청자와 소통하면 이전보다 많은 양의 소비자 피드백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습니다.
3. 향수 유발
슈 주변의 스토리 기반 애니메이션은 넓은 스펙트럼의 연령대 모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는 과거 게임의 슈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새로운 스토리는 젊은 세대와 연결되어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청자와 정서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트렌드 탑승
릴스 챌린지, 슈의 연예계 활동들을 통해, 해태제과는 트렌드에 더 빨리 탑승할 수 있습니다. 릴스와 sns 활동을 더 활발히 하고, 여기에 더해 연예인들과 함께까지 한다면, 해태제과의 브랜드 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해태제과의 마케팅 문제를 '슈'를 활용해 해결하는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슈, 아이돌이 하고 싶어?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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