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물 쿠폰을 통한 적립이 대부분이었습니다. 2. 해피포인트, 해피스크린, 해피오더 등 해피포인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각각의 앱을 설치해야 했습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기존 멤버십 포인트에 집중되었던 해피포인트 어플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슈퍼앱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 티맵과의 협업이나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월 사용자 평균 246만 명을 기록하며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앱을 설치하고사용 이력이 거의 없는 inactive 유저가 전체의 8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TEP 03.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결과 평가는? (승-무-패)
'무'
1. 월 사용자 평균 246만 명이지만, 설치자 중 약 5.2%가 월 0.2시간 이상 앱 사용을 하고 있고,설치했으나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유저가 86.0%나 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이 아직도 매장에서의 적립, 할인만 사용하거나앱 사용의 이점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2. 고객들의 SPC 그룹에 대한 반감이 심화되어 SPC그룹의 브랜드들과 서비스를 떠나고 있으며 2024년 4월 이용자 규모는 318만명으로 1년새 100만 명가량 이용자가 줄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 검색 기록 캡쳐
3. 다양한 이벤트나 앱의 기능을 제공하다가 중단시키는 경우가 많아 이용자가 해피포인트를 사용할 이유를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배스킨라빈스에서 유료 사은품으로 출시된 ‘키세스 스마트 램프, 스노우볼, 카카오 취침등’ 등을 해피포인트 앱으로 조작 가능하도록 했는데, 그 블루투스 기능을 제공하던 해피플레이 서비스를 종료하여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리뷰.
또, 2021년에는 티맵 모빌리티와 함께 협업하여 ‘TMAP 픽업’을 론칭했습니다. 해피오더와 티맵이 결합하여 주문과 결제, 길 안내까지 한 번에 가능한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서비스는 현재는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