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내윤지입니다!
여러분, 혹시 ‘해피포인트 적립하시나요?’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저는 이렇게 물어봐 주시면 생각이 나서 하려고 하는 편인데, 막상 어플은 잘 들어가게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해피포인트 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이번 레퍼런스 분석은 SPC 기업의 해피포인트 앱이 주인공입니다. 😙
SPC브랜드인 파리바게트, 배스킨라빈스, 파스쿠찌, 던킨, 쉐이크쉑 등의 전국 6,300여개의 제휴 가맹점에서 적립 및 할인이 가능합니다.
해피포인트 모바일카드 발급 회원이라면 브랜드별 최소 2%에서 5%까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지만, 미발급회원의 경우 브랜드 상관없이 결제 금액의 0.5%만 적립이 가능합니다.
해피포인트 서비스는 2000년 8월 업계 최초의 멤버십 제도로 탄생했으며, 2014년 론칭된 해피포인트앱은 출시 5년 만에 국내 식음료 멤버십 최초로 모바일앱 회원 1천만 명을 돌파합니다.
SPC관계자는 '당시 변화하는 모바일 환경에 빠르게 대처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이뤄낸 성과'라고 말했습니다. .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해피포인트 어플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해피포인트 월렛
멤버십 할인과 적립이 가능한 바코드, 해피포인트카드, 쿠폰함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선물하기 서비스
해피포인트 앱에서는 SPC 브랜드뿐만 아니라 메가커피, 더벤티 같은 커피 전문점과 bhc, 푸라닭 치킨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 되어 있으며 금액 상품권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3. 데일리 미션식의 다양한 이벤트
먼저, 해피오락실은 이용자가 단순하고 쉬운 게임들을 통해 리워드를 얻고 행운의 룰렛을 돌려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해피스크린’이라는 앱테크 전용 어플이 따로 있긴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만 지원하고 있어 아이폰으로는 설치 및 실행이 불가했습니다. 따라서 아이폰 유저라면 해피포인트 어플 내의 리워드형 이벤트와 게임을 통해 포인트를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출석체크 기능을 통한 이벤트와 커피챌린지로 매일 간단하게 4초의 클릭을 할 경우 스탬프를 제공하여 모든 스탬프 완성 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해피게임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앱 리뉴얼을 하며 지속적으로 게임 서비스를 개편하고 있습니다.
4. 해피오더
해피오더를 사용하여 배달과 픽업 주문이 가능합니다. 배달의 민족과 같은 배달앱을 사용하여 SPC브랜드 주문을 할 경우 해피포인트 적립이 불가능하지만, 해피오더를 사용하여 배달 및 픽업 주문을 할 경우에는 해피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서비스의 경우 어플이 따로 있지만, 해피포인트 어플만 사용해도 주문이 가능하도록 개편되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실물 쿠폰을 통한 적립이 대부분이었습니다.
2. 해피포인트, 해피스크린, 해피오더 등 해피포인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각각의 앱을 설치해야 했습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기존 멤버십 포인트에 집중되었던 해피포인트 어플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슈퍼앱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 티맵과의 협업이나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월 사용자 평균 246만 명을 기록하며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앱을 설치하고 사용 이력이 거의 없는 inactive 유저가 전체의 8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무'
1. 월 사용자 평균 246만 명이지만, 설치자 중 약 5.2%가 월 0.2시간 이상 앱 사용을 하고 있고, 설치했으나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유저가 86.0%나 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이 아직도 매장에서의 적립, 할인만 사용하거나 앱 사용의 이점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2. 고객들의 SPC 그룹에 대한 반감이 심화되어 SPC그룹의 브랜드들과 서비스를 떠나고 있으며 2024년 4월 이용자 규모는 318만명으로 1년새 100만 명가량 이용자가 줄었습니다.
3. 다양한 이벤트나 앱의 기능을 제공하다가 중단시키는 경우가 많아 이용자가 해피포인트를 사용할 이유를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배스킨라빈스에서 유료 사은품으로 출시된 ‘키세스 스마트 램프, 스노우볼, 카카오 취침등’ 등을 해피포인트 앱으로 조작 가능하도록 했는데, 그 블루투스 기능을 제공하던 해피플레이 서비스를 종료하여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 2021년에는 티맵 모빌리티와 함께 협업하여 ‘TMAP 픽업’을 론칭했습니다. 해피오더와 티맵이 결합하여 주문과 결제, 길 안내까지 한 번에 가능한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서비스는 현재는 종료되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해피포인트가 현재 슈퍼앱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처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앱 체류시간을 늘리고 이용자 락인을 하는 부분을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그를 위해서는 해피포인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하나하나가 고객이 우선적으로 이용할만한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 해피오더 서비스는 자사 배달앱 특성상 가맹점이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많은 제휴사와 타브랜드를 확보하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이슈가 되는 배달비 부분에서도 고객이 얻는 이점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할 것입니다.
- 해피오락실은 주 이용 고객인 3-4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게임을 선정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질리는 현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 미래의 나에게 전하는 인싸이트 📣
우선 해피포인트 회원이지만 몰랐던 해피포인트의 서비스들을 알게 되었고,
업계 최초로 출시 5년 만에 모바일 앱 회원 1천만 명을 돌파했지만, 계속해서 트렌드를 따르며 기획해 오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이벤트를 제공한다는 것이 안주하지 않고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것의 중요성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신중한 선택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중단되는 서비스가 생긴다면, 고객이 다르게라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대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식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의 이점을 우선시하는 기획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떤 기획이라도 시작점이 고객이 되지 않는다면, 실패하기 쉬운 기획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꾸준히 시대의 흐름을 타며 안정적인 성과를 내왔던 기획으로 평가한다.
해피포인트 적립 하시나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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