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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빈 기획 전면 수정😂 첫 기획은 너무 어려워!

        by 강희진 | 세종대 | 호텔관광경영학과 | 로컬브랜딩 2024. 9. 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제 기획안을 봐주시구..! 피드백도 달아주셨더라구요..!!!!
        관심 갖고 읽어주신 것도 너무 감사드리고, 정성스럽게 피드백해주셔서 정말 감동했습니다 ㅠㅅㅠ
        제가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셔서 역시 팔랑크스 들어오길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지난 두 개의 유닛을 작성하면서 기획의 방향성에 대한 의문이 계속 들어 스스로를 설득하지 못하는 바람에 내용이 조금 부족하고 부실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유닛3을 진행하기 전,
        지금까지의 기획을 수정 및 보충하며 다시 틀을 잡아보려합니다.
        그래서 STEP이 제 임의대로 구성되었다는 점 미리 양해 구합니다! 
         


        STEP 01. 유닛 1 수정 및 보충


        유닛1
        기존 유닛1 링크입니다!

        수정 파트 1. STEP 4 전주 선정 사유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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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그래서 저는 커피빈 '전주 한옥마을점'을 신설하려합니다. 

         

        뜬금없이 점포 신설을 제안하는데다가
        위치가 전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전주를 선정한 이유는


        1. 커피빈의 신사업 항목들과 연결성이 있고,
        2. 기존 커피빈의 이미지와도 연결지을 수 있으며,
        3.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지만 뚜렷한 🔥핫플레이스가 없는 지역

        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 커피빈의 신사업 항목들과 어떤 연결성이 있는지 보충 설명

         
        ◼ 한국적인 굿즈

        커피빈은 서울을 주제로 만들었던 굿즈에서도 한옥을 넣을만큼 전통적인 굿즈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기에 한옥마을은 이런 굿즈들과 더욱 잘 어울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  펫

        전주에 등록된 반려동물 수는 33,986마리입니다. 전주의 시민들 또한 한옥마을을 자주 산책한다는 인터뷰가 있었기에 지역 주민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즘 관광 트렌드로 반려동물 동반 여행이 뜨고 있습니다.
        관광공사에서도 이 트렌드를 주목하며 반려견 동반 여행 관련 환경을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펫 프렌들리 매장을 전주 지역에 신설하는 것은 지역 주민과 반려견 동반 여행객을 끌어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  와인 픽업 및 주류 판매 면허

        전주에 여행을 갔을 때, 편의점마다 '모주'를 팔고 있다고 써붙여 둔 것과 전주 전통술박물관이 눈에 띄었습니다. '한국적인' 술과 연관이 깊은 전주이므로 주류 판매 면허를 갖고 있는 커피빈이 전주의 방문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전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만찬 서비스

        전주와 전라도는 '맛'의 지역으로 유명한만큼, 커피빈이 제공하고자 하는 '든든한 한끼', '만찬'에 어울리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 기존 커피빈의 이미지와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

        기존 커피빈의 이미지인 고급커피와는 크게 연관짓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항목은 삭제하려 합니다. 
         

        3) 뚜렷한 핫플레이스가 없는 지역

        -> 전주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점포가 적은 지역이라는 근거

        전주 한옥마을은 무분별한 개발로 여느 관광지와 다를 바 없는 야시장화 되고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품목이 대만에서 유명한 닭날개 볶음밥, 경주에서 유명한 십원빵 등 전주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점포들이 한옥 점포에 한식을 팔고 있는데, 관광객들은 이런 곳을 체험하려고 오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한옥마을 한옥 카페의 정보가 많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주 한옥마을점의 오픈은 관광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기사

        4) 커피빈이 지역성을 살려야하는 이유

        커피빈은 한국적인 굿즈를 출시할 뿐만 아니라, 지역 이름을 내건 음료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5) 전주 관광객 수

        전주시에서 이동통신기록을 활용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 수는 1,129만 4,916명 이었고, 그 중 외국인 관광객은 1만 5,414명이었습니다.

         


        수정파트 2. STEP 6 기획 카드 작성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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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커피빈의 

        2) 고급 커피 이미지와 어울리는 한국적이며 편안한 이미지 브랜딩을 통해

        3) 전주한옥마을점 오픈 후 1년 내

        4) 점포 리모델링 비용 약 1억원과 프로모션 비용을 들여

        5) 굿즈 판매 비율 50% 증가 효과와 커피빈 전체 지점 이용 고객 비율을 10% 증가시키는 것

         

        1) 커피빈의

        2) '당신의 휴식을 위한 고급 커피를 제공한다'는 이미지 브랜딩을 통해

        3) 전주 한옥마을점 오픈 후 1년 내로

        4) 점포 건설 및 운영 비용과 프로모션 비용 1억 이상을 들여

        5) 전주 한옥마을점 누적 방문객 수 30만명 이상 달성하는 것

         

         


         


        STEP 02. 유닛 2 수정 및 보충

        유닛2
        기존 유닛 2 링크입니다. 
         

        수정 파트 1. STEP 1 기획 범위 설정

        1-1 슬로건과 이미지 수정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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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따뜻한 한 끼와 함께,

        커피빈과 함께, 완벽한 한 잔을 즐기세요.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따뜻한 한 끼와 함께,

        커피빈과 함께,
        당신을 위한 완벽한 한 잔을 즐기세요


        소비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서비스로 포장하며
        가격대가 조금 높은 것을 보완하기 위해

        '나'를 위한 소비를 한다

        는 인식을 주려 합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수정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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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커피빈의 '고급 커피'를 제공한다는 이미지는 가져가되, 브랜드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당신을 위한 완벽한 한잔'을 새로운 슬로건으로 신사업들과 연관시킨다. 
        ㄴ. 지역성을 충분히 포함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게 한다. 
        ㄷ. 고객들의 재방문을 위해 시즌마다 다른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ㄷ.  위 두개 사항에 집중하기 위해 방문객이 직접적으로 경험하게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획한다.

         

        카페 운영을 위해서는 고려되어야하는 부분이 많지만, 제 역량상 모든 부분을 다루기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방문객이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공간의 구성과 판매 메뉴, 판매 굿즈, 프로모션 행사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려합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사항 수정

        수정 전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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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커피빈 전주한옥마을 지점 외 다른 지점의 상황과 변화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ㄴ. 카페의 건물배치와 인테리어를 상세히 설정하지 않는다.
        ㄷ. 건설 비용과 메뉴 개발 비용을 상세히 계산하지 않는다.

        ㄱ. 커피빈 전주한옥마을 지점 외 다른 지점의 상황과 변화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 현재 운영 중인 다른 지점의 상황과 변화에 대해서는 상세히 다루지 않는다

         

        다른 지점이 어떻게 운영을 바꿔야하는지 상세하게 제시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커피빈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제시할 예정입니다.




        스케줄 관리 실패로 다음주에 블록트리 수정과 유닛 3 이어서 진행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빈 기획 전면 수정😂 첫 기획은 너무 어려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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