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102, 선택형
[기획Principle]현실화 : 기획이란, 실제로 실행될 수 있어야 한다.
요즘 필수형으로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 기획을 진행하고있는데,
기획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아 현실화 유닛을 진행해보게 되었습니다!
STEP 01. 기획의 현실성은, ‘범위’에 기준한다.
기획은 현실적이려면 할 수 있는 한 작은 범위인게 좋습니다.
넓은 그림을 보고, 큰 기획을 하는 것이 아무래도 멋져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
우리는 멋져보이려고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실현하려고 기획하는 것이잖아요?
쓰면서 스스로 찔렸다는 건 안비밀..
기획하고 싶은 부분을 구역이나 파트로 잘게 쪼개 기획의 집중 범위를 확정하는 것이
우리가 정말로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획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있는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에 대해 5단계까지 세분화하며 범위를 좁혀보겠습니다.
1단계 : 커피빈 전주한옥마을점을 기획하고 싶어.
2단계 : 커피빈 전주 한옥마을 점의 방문객 경험 요소를 기획하고 싶어.
3단계 : 방문객 경험 요소 중 판매 메뉴를 기획하고 싶어.
4단계 : 판매 매뉴 중 식음 메뉴를 기획하고 싶어.
5단계 : 식음 메뉴의 구성을 기획하고 싶어.
5차까지 범위를 좁혀보니, 쉽진 않지만 꼭 거쳐야할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범위를 좁혀나가는 과정에서 하위 항목들을 계속해서 생각해야하므로 빠지는 부분이 적어지게 됐습니다.
그리고 기획을 좀 더 깊이있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STEP 02. 기획의 현실성은, ‘경우의 수’에 기준한다.
현실적인 기획을 하는 두번째 방법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과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시겠지만,
우리가 전지전능한 신도 아니고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경우의 수를 고려할 때
아래 3가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발생 시 피해가 큰 정도 '위험성'
2. 발생 가능성의 크고 작은 정도 '가능성'
3. 발생 횟수의 많고 적음 ' 빈도수'
3가지 지표를 통해 제 기획에서 발생가능한 시나리오와 해결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1. 내 기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성이 큰 경우는?
신메뉴가 팔리지 않는 경우다.
해결책 : 메뉴 시식 등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그래도 팔리지 않으면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메뉴 리뉴얼을 하도록 한다.
2. 내 기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농후한 경우는?
기본 커피 메뉴만 많이 나가는 경우다.
해결책 : 대부분의 카페가 그러할 것이므로 메뉴 변경은 하지 않는다.
3. 내 기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경우는?
메뉴에 대한 질문이 들어오는 경우다.
해결책 : 직원들에게 교육을 시키거나, 홍보 배너에 간결한 설명을 적어둔다.
STEP 03. 기획의 현실성은, ‘능력’ 에 기준한다.
기획를 현실화하려면 나 혹은 내가 속해있는 조직이 이 기획을 실제로 실행(혹은 대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겠죠.
역량으로는 3가지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1. 시간적 비용
소요 시간을 나와 내 조직이 감당 가능한가?
2. 경제적 비용
소요되는 인건비, 진행비 등의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가?
3. 역량과 필요
이 기획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업무적 스킬과 경험, 도구에 대한 사용, 학습에 필요한 역량이 있으며, 그것이 정말 지금 필요한가?
제가 위 역량이 부족해 기획을 현실화하지 못했던 경험을 공유해드릴게요!
1. 축제의 부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2. 경제적 비용을 가늠하는 능력이 부족했다.
3. 예산 부족으로 인해 기획했던 사항을 많이 간소화해 수정하고 편집해야했다.
4. 기획안을 현실화하려면 주어진 예산 내에서 가능한지 검수해보는 과정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현실화 유닛을 진행하며 제 기획이 너무 넓은 범위로 진행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또한 그것이 현저하게 제 역량 밖에 있었다는 것두요..
버거웠던 이유가 다 있었네요.. 많은 수정을 거쳐보겠습니다!
제 기획이.. 진짜가 될 수 있을까요?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의 주제를 정하지 못하겠다고?_이걸 안봐서 그래 '티타임즈' (9) | 2024.09.14 |
---|---|
커피빈 기획 전면 수정😂 첫 기획은 너무 어려워! (6) | 2024.09.09 |
배달의 민족에 첫 기획안 타진!!! (1/2) (0) | 2024.09.09 |
🏮첫 제안... 희소성의 황제 리셀다스 제안 타진 !!♠️ (2/2) (4) | 2024.09.09 |
우버, 여태 존버했으니 이제 성공해야지? (1/2) (7) | 2024.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