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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버, 여태 존버했으니 이제 성공해야지? (1/2)

        by 은성은 | 한국외대 | 국제학전공 | 컨설팅 2024. 9. 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커리큘럼 코드명: PXE - 102 

         


        안녕하세요, 여러분! 브랜딩팀 은성은입니다. 이런저런 사정들로 인해 되게 오랜만에 활동하는 것 같네요.. (몸도 마음도 아프다) 하여간 각설하고! 몇주의 공백 끝에 돌아온 제 '우버' 택시를 위한 마켓팅 전략 기획안을 더 자세히 구조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만 제가 현재 구조화를 진행하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현재 너무 광범위한 범위를 포함했다고 판단해 러프한 초안 형태로 이번 주차에 활동 마감을 하며, 다음 주에 이어서 블록 트리와 간트 차트를 다시 구성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1부 초안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유닛 1] https://phalanx-club.tistory.com/840

         

        죽지도 않고 또 돌아온 존버 택시: 우버 택시

        [유닛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안녕하세요 여러분! 브랜딩팀 은성은입니다. 여러분들 택시를 많이 이용하시나요? 저는 제가 사는 아파트 단지가 버스 노선에 잘 포함되

        phalanx-club.tistory.com

        아주 간략하게 요약을 해드리자면!
        우버는
        1) 우버만의 오리지널 플랫폼을 살려 파생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 
        2) 카카오모빌리티라는 압도적 강자의 시장 독점
        3) 낮은 인지도와 미미한 마케팅, 애매한 소비자 타켓팅
        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인지도와 MAU가 현저히 적어 브랜드 포지셔닝도, 실적도 낮은 상태입니다. 
        그의 해결방안으로 저는 
        "우버 택시 SNS 재활성화"와, "우버 택시 팝업 패키지"를 고안해냈습니다. 

         

        그와 더불어, 받은 피드백을 참고하며 유닛 2를 진행하다보니, 단순 SNS 챌린지에서 시티 투어를 좀 더 메인으로 가져가는 체험형 프로모션으로 방향을 틀게 되었네요. 
        결론적으로 현재로서는, (앞으로 수정이 들어갈 예정인지라..?;;; :")) 시티 투어와 팝업을 합친 체험형 패키지가 메인이며, 그를 이용하면서 고객들이 포스팅하는 콘텐츠로 SNS를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잡았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Ride. Share. Reimagine Cities.
        + Uber; Your City, Your Ride

         

        팝업패키지를 위한 슬로건으로는 'Ride. Share. Reimagine Cities.'  
        팝업스토어와 시티투어를 합친 패키지를 위한 홍보용 슬로건으로, 우버택시를 '타고 (ride)', 이 경험을 온오프라인으로 '공유 (share)'하며 도시를 '재구성, 재상상 (reimagine)'한다는 취지로 고안해냈습니다.

        덤으로 '우버' 자체적으로 브랜딩을 위한 슬로건으로 'Uber; Your City, Your Ride' '당신의 도시, 당신의 우버'도 생각해봤네요.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우버란 브랜드와 우버택시의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하는 기획으로, 경쟁사와는 차별점을 두기 위해 타지와 외국에서 온 승객들을 위한 시티 투어를 포함한 체험형 프로모션 기획임을 명시한다. 

         

        << 모빌리티 서비스이기에, 단순 팝업스토어/카페의 형식으로만은 해당 택시서비스를 홍보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온라인 예약과 더불어 팝업에서의 현장 예약으로 우버 택시를 타고 투어를 하는 방식입니다.>>

         

        ㄴ. SNS 활성화 역시 목표이기에, 팝업스토어와 택시를 이용하는 체험형 프로모션을 통해 해시태그와 포스팅을 활용한 액티비티가 필수적임을 명시한다. 

         

        ㄷ. 단기 바이럴에서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MAU 상승이 목표이고, 꾸준한 이용률을 유지시키기 위해 해당 기간동안 진행되는 할인 혜택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 있음을 포함한다.

         

        << 고객이 팝업 포토월의 현장 사진, 투어중 우버 택시 안에서의 콘텐츠 등을 소셜 플랫폼에 업로드할 시, 조회수와 댓글 수, 좋아요 수 등 종합적인 수치와 평가에 따라 우수 작품에는 적립 포인트와 무료 탑승권등을 제공. 프로모션 기간 동안의 금전적 혜택이 있음을 명시. 이와 더불어 본래 우버가 가지고 있던 할인코드를 활용해 정기적으로 타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음을 홍보합니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ㄱ. 시티 투어에 부가적으로 동반되는 인적 자원 (투어용 운전자) 채용 과정, 투어 동안의 오디오 가이드, 투어를 예약하는 과정에서의 홈페이지와 어플 UI, 배너 제작등은 이번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는다.

        ㄴ. 팝업스토어의 건물배치/설치와 인테리어, 팝업에서 판매할 굿즈나 제품을 상세히 설정하지 않으며, 그에 따라 부가적인 제작 등의 사항은 포함하지 않는다. 

        ㄷ. 이번 기획의 목적은 우버라는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기획이기에, 정확한 할인 혜택과 정기적인 할인 코드에 대한 금액의 예산 편성 포함, 실제 운영시 발생할 2차적인 상황은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 01 : 시티 투어 기획

        : 어떻게? 어떤 투어? 어디를? 기간은?시티 투어가 메인 체험인만큼, 시티 투어를 위한 코스 선정, 운행 시간 등의 투어 서비스를 구체화한다. 

         

        TB 02 : 팝업 기획

        : 장소는? 공간 구성은? 포토월?시티 투어를 위한 오프라인 예약 장소, 투어 대기 겸 출발 장소, 단순 팝업 체험자를 위한 장소라는 의미에서 팝업스토어 설치를 구체화한다. 

         

        TB 03 : SNS 홍보 기획

        : 어떤 태그? 어떤 콘텐츠? 혜택은? 시티 투어와 팝업을 이용한 승객과 고객 (이하 '참가자')의 SNS 포스팅으로 우버택시 코리아의 SNS를 활성화할 플랫폼과 챌린지, 해시태그 등 자세한 방안을 구성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와 '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UB)

        TB 01 : 시티 투어 기획

         

        UB 01: 시티 투어 지역과 코스 선정

        UB 02: 시티 투어 운행 시간, 기간 선정 (+프로모션 기간 선정)

        UB 03: 시티 투어 예약 기간, 방법, 금액 선정

        UB 04: 시티 투어 담당 운전자 선정 (선정 방법)

         

        TB 02 : 팝업 기획

         

        UB 01: 시티 투어 지역에 따른 팝업 설치 장소 구성

        UB 02: 팝업 공간 구성 (포토월 / 대기 공간 / 예약, 구매 프론트)

        UB 03: 팝업 운행 시간 구성 (시티 투어와 별도로 운행 여부 포함)

         

        TB 03 : SNS 홍보 기획

         

        UB 01: 우버 체험형 프로모션 홍보 방안 구성 (본격 프로모션 진행 전, 해당 프로모션의 진행 안내 홍보용)

        UB 02: 소셜 플랫폼/채널 선정, 해시태그/키워드/콘텐츠 종류 선정

        UB 03: 포스팅 후 금전적 및 물질적 혜택 구성 (적립 포인트, 추가 할인코드, 탑승권 등)

        UB 04: 해당 혜택 수혜자 선정 방법 (조회수/좋아요 수/리트윗 등의 기준) 

         


         

         

        (*** 현재 구조화를 진행하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현재 너무 광범위한 범위를 포함했다고 판단해 러프한 초안 형태로 이번 주차에 활동 마감을 하며, 다음 주에 이어서 블록 트리와 간트 차트를 다시 구성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1부 초안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본 기획안은 시티 투어와 팝업을 합친 팝업 패키지 형태의 체험형 프로모션으로, 해당 프로모션을 이용하면서 SNS 홍보를 통한 마켓팅을 주 전략으로 구성, '우버'와 우버택시의 국내 인지도와 MAU 상승을 목표로 한다. 

         

         

        우버, 여태 존버했으면 이제 성공해야지? (1/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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