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O-203
[기획 Tool] 구글링: 가장 쉽고, 가장 확실한 기획의 시작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기획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때,
자료 조사를 할 때 주로 어디서 하시나요?
저는 막연하게 일단 초록창에 검색부터 해서 뉴스를 읽어보고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도 한번씩 둘러보고
타겟팅 대상이 20대라면 에타에도 검색해보고 그런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자료조사를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사실 구글은 너무나도 가깝고
다 쓸 줄 안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이번 선택형 유닛을 진행하면서 ..
난 정말 .. 우물 안 개구리였구나 .. 싶더군요 ..
그리고 이걸 넣어둔 개발자들도 .. 대단하다 .. 싶고 ..
여튼 여러분!
저랑 같이 구글 공부해보아요 ~!!!
STEP 01. 검색창에서 사용되는 기호들
1) "쌍따옴표" : 입력한 정확한 문구가 포함된 페이지만 검색
어글리어스 기획 제안 준비 중이라 저는 이번에 어글리어스 스탠다드 박스에 대한 후기를 더 찾아볼 겸 "어글리어스 스탠다드"를 검색어로 입력하였습니다. 제 필수형 유닛 01 에 대한 내용이 3번째로 뜨네요 ㅎㅎ.
2) OR(|) : 두 가지 이상의 검색어 중 하나를 포함하는 결과
어글리어스 스탠다드 or 점보 박스의 후기를 알고자 다음과 같이 검색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어글리어스 스탠다드 or '점보' 로만 검색될 것 같아 "어글리어스" 스탠다드 | 점보 로 바꿔서 검색을 해봤는데요!
따로 바뀐 건 없어보입니다 .. 하지만 나중에 다른 검색어를 치다 보면 .. 분명히 차이가 오겠죠 ..?
3) intitle: 제목에 특정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 검색
이외에도 가장 인상깊었던 건 바로 intitle 명령어입니다. 앞선 명령어들을 통해 내용을 검색했을 때엔 점보 박스에 대한 후기를 찾기가 힘들었는데 제목에 어글리어스 점보박스가 들어간 것만을 찾았더니 그 많던 게시물 중 딱 하나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쌍따옴표를 사용해서 검색한 것과 비교해봤을 때, 점보박스에 대한 내용이 확실히 들어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쌍따옴표로 검색을 하면 내용 중에 점보박스가 들어가기만 해도 모두 뜨기 때문에 점보박스 후기만을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다양한 명령어들을 사용해서 구글에서 어글리어스에 대한 후기를 세세하게 찾아보았습니다. 기호를 활용하여 구글링을 하여, 제 니즈에 정확히 맞는 게시물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구글링을 할 때 시간도 절약되고, 정보의 홍수속에 빠져 다른 곳으로 흘러가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잘 캐내는 기획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TEP 02. 영어를 통한 검색
여러분,, 저는 사실 영어랑 수학이 너무 싫어서 국어교육과에 온 사람인데,, 대학교에 와서 영어는 정말 뗄 수 없는 존재구나 싶어서 그냥 수용하기로 했어요 .. 비루한 영어 실력으로,, 구글로 정보 속을 탐방해보겠습니다.
못난이 농산물 시장과 관련하여 Food Refurb에 대해 검색해보겠습니다.
개념 용어인 만큼 아직은 한국어로 된 글이 많은데요! 더 세세하게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글리어스는 못난이 농산물 시장을 공략하고, 소비자들의 가치소비를 촉진하게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food refurb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히 더 자세히 영어로 치니, 해외에서 진행된 설문조사나 보고서 관련 글이 많이 뜨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못난이 농산물 시장은 해외에서도 엄청 큰 시장이기에 자료가 잘 나왔지만, 한국과 밀접하게 관련있는 검색어라면 영어로 검색해도 소용이 없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검색방법은 기획자로서 잘 생각해보고 활용함이 중요할 것 같네요! 영어가 .. 힘들다면 구글 번역을 활용하도록 해봅시다 .. . 엉엉 ㅠㅠ
STEP03. 구글에 적용되는 확장 프로그램의 사용
여러분께서는 확장 프로그램이란 걸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번 선택형 유닛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어요 ..
https://chromewebstore.google.com/?utm_source=ext_app_menu
위 링크는 크롬 웹스토어 인데요! 이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도 한번쯤 들어가셔서 쓱 훑어볼만 합니다!
저는 평소에 글을 읽을 때도 하이라이팅을 굉장히 자주하는데
인터넷에서 긴 글을 읽을 때 하이라이팅 기능을 사용하지 못 하는 게 항상 아쉬웠어요!
이번에 이 웹스토어를 보는데 하이라이팅 툴이 있어 바로 제 크롬에 적용시켜두었습니다.
제가 사용한 툴은 이렇게 하이라이팅 기능도 되고 중간 중간 메모도 왼쪽 사이드 바에 모두 기록되어 한 번에 볼 수 있는 툴이었습니다! 복잡하고 긴 글도 이렇게 중요한 문장만 기록해두어 읽으면 언제든지 다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글이 되겠죠?
앞으로 툴을 더 많이 살펴보고 활용하면 정말 구글만을 가지고도 더 다양한 걸 할 수 있을거란 기대가 됩니다!
처음 본~ 순간 나는 빠져 버렸어 사랑의 구글핑! [기획의 시작, 구글링]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VCHA플리> pop-up 제안 완료🔥 (2) | 2024.09.14 |
---|---|
'원더플레이스' 우리가 1세대 패션 편집숍이라고..! (12) | 2024.09.14 |
LLM, GPT만 아신다면..?🤔 (0) | 2024.09.14 |
자취하세요? 자 취합시다~ [하림, 종합식품기업으로의 도약] (2) | 2024.09.14 |
기획자는, 상상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현실"로 만들어야지 (2) | 202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