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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더플레이스' 우리가 1세대 패션 편집숍이라고..!

        by 정수경 | 국민대 | 공간 | CJ 2024. 9.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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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저는 저번주에 '라이크어시네마' 리브랜딩 기획을 모두 마치고 이번주 새로운 주제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두 번째로 진행해 보는 기획은 어떨지 또 기대가 됩니다...ㅎㅎ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패션 라이프 스타일 편집숍, 

        원더플레이스

        원더플레이스라는 매장 아시나요?

        옷에 관심이 학생 때부터 많으셨던 분들은 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원더플레이스는 여러 브랜드의 옷이 입점해 있는 편집 매장으로, 쉽게 생각해 '무신사'의 오프라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11년에 만들어졌으며, '놀라움이 가득한 장소 (A Place of Wonder)'를 의미하는 브랜드명과 함께 차별화된 편집을 통한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무엇을 해결하나요

        2017년쯤 원더플레이스는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2019년에 영업이익 100억을 내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타임스퀘어, 롯데월드몰, 현대백화점 등 10-20대가 모이는 쇼핑몰에는 항상 원더플레이스가 있었고,

        저도 자주 방문했던 사람으로서 피팅룸 줄이 너무 길어서 포기했던 적도 종종 있는 매장입니다.

         

        하지만 현재, 2024년 원더플레이스의 인기는 어디쯤일까요?

        무신사스토어, 하고하우스 등 다른 브랜드 매장들의 인기와 온라인 쇼핑 열풍으로 인해 직격타를 맞았습니다.

        100억 영업이익을 내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2020년 원더플레이스는 -139억, 2021년 -71억의 매출 기록과 함께 

        서울 중심 매장 중 하나인 월드몰에 위치하던 매장도 사라지는 등 인기가 많이 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이전보다 나아진 이익을 보였지만 전성기의 1/3만도 못한 숫자입니다.

        출처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저도 다른 좋은 브랜드가 많으니 더 이상 안 가게 되더라고요...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의류 퀄리티나 디자인 면에서 트렌드에서 멀어진 느낌도 들고요.

         

        [문제 상황]

        원더플레이스는 2019년 이전의 영업이익의 1/3 정도만 내고 있을뿐더러 앞으로 상승세의 기대도 적은 브랜드이다.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원더플레이스 성적 부진을 분석한 결과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1. 무신사, W콘셉트 등 온라인 쇼핑몰의 성행:

        원더플레이스가 주력하는 것은 오프라인 편집 매장이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재구매 또한 온라인으로 이뤄지며 오프라인 쇼핑에 대한 인기는 사그라들었다.

        이런 현상에 발맞춰 원더플레이스도 2020년 온라인몰 서비스를 열었지만 큰 주목을 받지 못했고, 결국 2022년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 이는 2017년 온라인몰을 종료하고 벌써 두 번째다. 

         

        2. 준비되지 않은 PB:

        '무신사 스탠다드'와 같이 원더플레이스도 자사 브랜드를 키우려 노력했지만 이 또한 성적이 부진했다.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홍보나 매장 앞열에 브랜드 옷을 디피하는 등의 노력이 성과를 끌어내지 못했다.

         

        3. 하고 하우스 등 다른 트렌디한 편집숍들의 성행:

        원더플레이스는 2011년, 일본의 편집숍을 보고 열게 된 1세대 편집숍이다. 현재는 원더플레이스가 시작되던 시기보다 훨씬 편집숍이 많아졌으며 모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하고 하우스는 가격대를 갖춘 인기 브랜드만을 입점하고 있고, 에이랜드는 국내에 이어 해외 상륙에 힘을 쏟으며 중국 시장에서 성행 중이다. 이에 비해 원더플레이스는 이목을 끌 아이덴티티가 부족하다.

         

        4.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으로 인한 개별 매장 확대: 더 이상 편집숍에 입점하지 않으려는 브랜드들

        요즘 10-20대에게 인기를 얻는 디자이너 브랜드들은 모두 각자의 팝업 혹은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개성을 보이고 싶어 하며 이에 따라 편집숍에 입점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이에 이어 소비자들 역시 편집숍에 들리기보다는, 한정 상품이 있거나 이벤트를 진행 중이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자사 플래그십 스토어에 방문하길 원한다.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저는 위에서 서술한 것 중 특히 3, 4번의 이유에 집중하여

        🔷 브랜드 측에는원더플레이스에 입점하는 장점을 어필하고,

        🔷 소비자에게는 플래그십 스토어가 아닌 편집숍인 원더플레이스에 방문할 이유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각 개성이 뛰어난 디자이너 의류 브랜드들은 더 이상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편집숍의 작은 공간에만 머무르기 싫어합니다.

        소비자들도 이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기 때문에 편집숍보다 팝업이나 플래그십 스토어 공간 방문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원더플레이스가 각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편집숍이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법]

        이 기획을 통해 원더플레이스에 입점하는 각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도록 공간을 재구성하고 입점 브랜드 구성을 정리한다.

        이에 더해 플래그십 스토어가 아닌 트렌드를 이끄는 다채로운 편집숍만이 줄 수 있는 매력도 함께 탐구한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이는 방문객으로 하여금, 온통 옷이 섞인 채 진열되어 있어 어느 브랜드의 것인지 파악하기 어려웠을 때보다 더 편안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성 담긴 다채로운 브랜드 공간을 경험할 수 있기에 '팝업 성행 시대'의 10-20대 니즈를 충족한다. 

         

        디자이너 브랜드 측에서도 원더플레이스 입점 시 인지도 상승과 함께 폭넓은 소비자층에게 선보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인식을 심어 인기 브랜드의 입점이 오랫동안 가능해지도록 한다. 

         

        원더플레이스가 다시 2020년 이전의 빛을 찾고 트렌디한 편집숍으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획의 새로운 공간과 영업 전략을 통해, 원더플레이스가 다시 인기 1위 편집숍 브랜드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원더플레이스 매출 상승을 위한 공간 재구성과 영업 전략 변경을 향한 첫 분석으로 유의미한 기획의 토대로 평가한다.

         

         

        '원더플레이스' 우리가 1세대 패션 편집숍이라고..!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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