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은 지도앱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시나요?
출처 :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저는 약속 있을때 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내가 가는 곳의 영업정보를 찾아보려고! 등등
다양한 이유로 숨 쉬듯이 지도 어플을 사용합니다.
이제는 지도어플 없이는 길을 찾는 것이
상상하기 어려워질 지경까지 왔지요 🥵
(저도 GPS와 카맵 없이는 바보가 되곤 합니다..)
저희의 생활에 배어 있는 지도어플,
다르게는 사용할 수 없을까요?
저의 조사 및 기획 타깃 기업은, 🚗KAKAO MOBILITY🚗 입니다
출처 : 카카오택시
| 당신을 좋은 곳으로 이끌어줄, 카카오맵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지도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와 충성 고객이 많은 서비스입니다. 2020년 1월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약 72%인 약 2,896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포털 3사(네이버, 카카오, 구글)의 지도 앱 서비스는 지도/내비게이션 카테고리 순이용자수의 약 79%를 차지하며 지도 앱 시장의 큰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Mobile Android 기준으로 3년간 약 22%의 순이용자수 성장, 그리고 약 126%의총 이용시간 성장을 보이며 성장성 역시 입증했습니다.
출처: 닐슨 월간토픽
때문에, 한번 정착하면 움직이지 않는 고객들을 잡아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근거부족)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맵은 유저확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근거 2가지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거 1 : 네이버의 그늘에 가려지는 카카오
카카오지도는 지도 앱 MAU를 조사해 보았을 때, 네이버에 비해 1년간 설치수 대비 MAU(Monthly Activity User)의 21년 기준 2%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네이버는 7.9% 증가율을 지닌 것을 보아, 고정 고객 확보가 현저히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근거 2 :고객 경험의 부족
이에 대해 각 어플의 리뷰페이지를 웹크롤링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해당 리뷰를 긍정적/부정적 리뷰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을 때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출처: 닐슨 월간토픽
주로 네이버의 리뷰를 보면, '버스', '주행', '거리', '경로' 등등,, 생활에서 밀접하게 쓰이는 용어가 자주 언급됨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카카오맵의 경우 주로 크게 나타나는 단어는 '승하차', '알림', '대중교통' 등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가 부족하고, 사용자 경험 시간을 더 늘리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링크>
본 기획을 통해,
카카오맵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입지를 굳건히 하며 , 충성고객의 수를 늘리고 스크린타임을 더욱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사업모델의 발굴로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문제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경쟁사 3사의 기능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처럼 맵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 기능을 중심적으로 살펴보거나, 커뮤니티의 기능을 확실히 살리고 있는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카카오의 주된 경쟁사인 네이버 맵의 경우 '생활밀착형' 기능을 고도화하는 전략을 통해 사용자의 긍정경험😍을 이끌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반면 카카오는 생활밀착형 서비스의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다양한 서비스로의 확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희의 삶에 녹아들어 있는 여러 가지 어플인데요
카카오는 교통관련된 애플리케이션만 4종인 정도로,
카카오는 다양한 자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때문에! 다른 서비스로의 확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를 제외하고도, MAU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2) 대부분의 사용자가 20~30대입니다.
또한 3)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컨텐츠 취향의 세분화
젊은 세대의 인터넷 세상 친화력과 위치기반 서비스라는 특징을 활용하여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역 커뮤니티 개선 방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카카오맵 함께하기?
카카오맵 함께하기란, 일정 반경 이내에 있는 사람들에게 번개 모임을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입니다
해당 알림을 핸드폰 알림, 카카오톡 등 여러 가지로 받아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맵의 커뮤니티 기능을 살린 매체로 위치기반 서비스인 점, 사용 연령대가 젊은 층임을 고려하여 서비스의 개인화를 유도하도록 했습니다.
카카오의 강력한 강점인 “확장성”을 활용하여 카카오맵 내에서 커뮤니티 서비스를 개설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 고객경험의 증대
평소 커뮤니티의 경험을 지도앱에서 활용함으로써, 고객경험을 증대시켜 인사이트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 2 : 장기 고객의 유치
생활성이 높아질수록, 장기 고객의 유치가 쉬워집니다.
효과 3: 높아지는 고객 타율
외식, 문화, 오락 등 다양한 수요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유도해 낼 수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의
2.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 개설을 통해
3. 2024 1분기 동안
4. 현재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를 대신하여가장 최신 당기 순이익 1.5조 적자를 극복하고
일일 평균 유저 접속시간을 15% 증가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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